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구석구석맛골목 게시글 상세보기 입니다

성북동 누들거리

  • 지역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일대
성북동 누들거리 대표이미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 한양도성의 북쪽 마을이라는 의미의 성북동(成北洞)은 예로부터 많은 작가들이 창작활동을 하던 곳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관광자원과 함께 성곽 주변을 따라 역사성을 지닌 많은 음식점들이 분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면(누들)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들을 따라가면 성북동의 역사가 한눈에 그려진다. 사골육수에 심플한 고명을 올려 정갈한 맛을 담아내는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단골집”으로 유명한 국시집을 비롯하여 한식 위주의 국수집 위주로 발달되었으나 역사문화지구의 영향으로 최근에는 성북동을 찾는 많은 젊은 관광객과 함께 서양식 누들(파스타) 전문점, 베트남식 쌀국수 전문점도 많이 생겨 나고 있으며, 또한 역사성을 지닌 중국 음식점도 있어 다양한 누들음식을 맛볼 수 있다. 마을이 박물관으로 불리우는 성북동을 방문하면 역사·문화를 보는 것과 더불어 누들로드를 탐방하는 즐거움도 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성북동 누들거리 사진1
성북동 누들거리 사진2
성북동 누들거리 사진3

맛있는

성북동 대부분의 누들음식점은 한양도성을 비롯한 문화재와 고택을 이웃하는 곳이다. 성북동길을 따라 걷는 여행으로 출출해진 배를 누들음식으로 채우는 포만감은 큰 즐거움을 안겨준다.

찾아가는

  • 승용차 서울시청→세종대로→율곡로→창경궁로→한성대입구역→성북동
  • 대중교통(지하철) 서울시청역(2호선)→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4호선 환승)→한성대입구역

주변관광지

한양도성

성북동 역사유적의 으뜸은 사적 제10호인 한양도성이다. 조선왕조 초기 수도 한양을 방어하기 위하여 축조한 성곽으로 총길이는 18.2㎞이며, 성북동이 시작되는 한성대입구역에서 삼청각까지 성북동을 둘러싸고 있으며 주변에 혜화문, 간송미술관, 심우장, 삼청각 등 많은 역사자원이 분포하고 있다.

길상사

우리나라 3대 요정의 하나였던 대원각 주인 고 김영한(법명:길상화)이 대원각을 송광사에 시주하면서 사찰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1997년 길상사로 창건되었으며 대부분의 건물은 대원각 시절의 그대로다, 사찰의 역사는 짧지만 도심에서 빼어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으며 법정스님의 유골이 묻힌 곳으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