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도시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다
    대전
    휴식같은여행

    도시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다

    호반의 여름은 푸른빛이다. 대청호를 둘러싼 버드나무도, 버드나무가 머리를 길게 늘어트린 호수도 푸르다. 오백리에 다다르는 이 길은 걸어도 좋고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다. 푸른 길이 심심하다면 계족산 황톳길을 따라 온몸에 붉은 물을 들여 보자. 시원한 황토 감촉에 여름 더위는 한풀 물러난다. 시원한 바닥분수와 여름밤의 버스킹이 열리는 한밭수목원에서 마무리하면 여름 나들이 완성이다.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대전 지도2
    [계족산황톳길] 푸른 여름에 붉은 황토 한 점 바르기 1 [계족산황톳길] 푸른 여름에 붉은 황토 한 점 바르기 2 [계족산황톳길] 푸른 여름에 붉은 황토 한 점 바르기 3

    테마이야기

    [계족산황톳길] 푸른 여름에 붉은 황토 한 점 바르기

    처음 이곳 임도에 황톳길이 만들어진 것은 지난 2006년. 계족산 등산로 중 14.5km에 걸쳐 붉은빛 길이 자리 잡았다. 처음에는 신기하다는 듯 바라보던 사람들도 하나둘 무거운 등산화를 벗어던지고 미끌미끌한 황토에 발을 담갔다. 이물질에 발이라도 다칠까봐 조심스레 한두 걸음 걷던 이들은 발가락 사이로 붉은색 흙이 쑤욱 올라오자 그 낯선 촉감에 몸을 움찔하다가 이내 조금씩 속도를 붙인다. 황토의 매력이란 그렇다. 시나브로 쑤욱 빠져들게 만든다.

    길은 여러 곳에서 시작되고 끝나지만 가장 많은 이들이 여정을 시작하는 구간은 장동산림욕장 입구다. 초보자라면 입구에서 물놀이터를 지나 다목적광장과 숲속클래식공연이 열리는 힐링 포인트까지 이어지는 15분 코스를 시험 삼아 걸어보기를 추천한다. 맨발걷기에 익숙하다면 절고개삼거리에서 원점삼거리를 돌아 다시 장동산림욕장으로 돌아오는 14.5km의 풀 코스에 도전할 것. 소요시간은 약 5시간 정도다. 물론 중간에 마음이 바뀌었다면 곳곳에 있는 세족장에서 발을 씻고 본격적인 등산을 시작하면 된다.

    사실 첫 발을 내딛기가 가장 힘들다. 겁이 없는 아이들마저도 처음 발에 황토를 묻히는 순간이면 긴장한다. 발이 쑤욱 빠지는 느낌이 낯설고, 미끈거리며 올라오는 황토의 촉감은 시원하면서도 야릇하다. 하지만 몇 걸음 걷다보면 발바닥이 먼저 반응한다. 황토에 포함된 미생물 덕인지, 아니면 머리 위를 온통 뒤덮은 시원한 나무 그늘 덕인지 걸을수록 몸이 상쾌해진다. 해마다 황톳길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되는 비용은 약 6억. 전북 익산 등지에서 가져온 질 좋은 황토만을 사용하며 관리도 철저히 하고 있으므로 마음 편히 이용해도 좋다.

    Tip

    숲속에서 펼쳐지는 ‘뻔뻔한’ 클래식공연

    그야말로 즐거운 공연이다. 공연 도중에 보여주는 유머와 익살스러운 몸짓도 그렇고, 관객들의 눈높이 맞춰 듣기 편한 음악을 선사하는 센스도 그렇다. 무대 위의 성악가들은 황톳길을 만든 회사 맥키스에 소속 오페라 단원들. 소주가 많이 팔려야 공연이 계속될 수 있다며 등산 후에는 꼭 소주를 마셔달라는 부탁의 말도 잊지 않는다. ‘오페라의 유령’이나 ‘남몰래 흘리는 눈물’ 같은 클래식 음악부터 ‘늴리리 맘보’, ‘우리들은 미남이다’ 등의 가요를 선사한다.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3시에 숲속야외무대를 찾으면 무료로 펼쳐지는 음악회 관람이 가능하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대전의 명물 성심당의 튀김소보로

    대전으로 여행와서 성심당을 가지 않는다면 오지 않은 것과 같다 하는 사람도 있다. 달콤한 팥이 들어있는 튀김소보로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든 좋아할 맛이다. 달아도 그리 달지 않고, 기름기가 살짝 있으면서도 도넛처럼 느끼하지 않은 그런 맛. 술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부추빵을 안주삼아 술 한 잔 기울여도 잘 어울리겠다. 최근에는 성심당 본점 옆에 디저트 전문점인 케이크부티크를 오픈했다. 커피 한 잔 곁들이면 브런치로도 손색이 없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은행동 본점 1588-8069
    롯데점 042-220-4136
    대전역점 042-220-4138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