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산골 겨울 불태우는 화끈한 화로구이
강원
홍천
맛있는여행

산골 겨울 불태우는 화끈한 화로구이

홍천 별미로 첫손에 꼽히는 화로구이를 맛보려면 홍천읍 하오안리 오안초등학교 지척의 ‘양지말 먹거리촌’으로 가야한다. ‘양지말 화로구이’‘홍천한우애’‘무궁화화로구이’등 화로구이 전문점들이 모여 있다.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고추장 양념을 더한 고기를 숯불에 구워먹는데 그 맛이 기가 막히다.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강원 홍천 지도2
들어는 봤나, 홍천 별미 화로구이 1 들어는 봤나, 홍천 별미 화로구이 2 들어는 봤나, 홍천 별미 화로구이 3

테마이야기

들어는 봤나, 홍천 별미 화로구이

중앙고속도로를 타고 홍천IC로 나와 3km만 달려가면 화로구이 골목이다. 우리에게 ‘양지말 화로구이’로 더 유명한 화로구이 골목. 고유명사처럼 사용되는‘양지말 화로구이’는 특정 음식점의 이름으로 이곳에 처음 오픈한 화로구이 전문점이다.

이곳에 처음 화로구이 전문점을 오픈한 ‘양지말 화로구이’는 30여년 전, 외양간을 개조한 6개 테이블을 갖춘 작은 시골 음식점으로 시작했다.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 볕이 든다는 뜻의 ‘양지말’ 이름 덕분인지 음식점은 승승장구했고, 주변에 화로구이 전문점들이 하나 둘 모여들어 ‘화로구이 골목’을 형성했다.

‘화로’라는 말 자체가 생소했던 당시 두툼한 돼지고기 삼겹살에 고추장 양념을 재워 숙성해 참나무숯불에 구워낸 ‘화로구이’는 독특한 맛과 향 덕분에 단골들이 이어졌고 찾아드는 사람들을 따라 화로구이 전문점들도 자리를 잡았다.

처음 문을 연 음식점의 이름이 ‘양지말 화로구이’기 때문일까. 흔히들 화로구이 골목 자체를 ‘양지말 화로구이’로 알고 있는데 이곳의 정식 명칭은 ‘양지말 먹거리촌’ 또는 ‘화로구이 골목’으로 두 가지가 혼용되고 있다. 음식점들마다 조금씩 맛이 다르긴 한데 기본적으로 고추장 양념에 숯불을 사용한다.

홍천의 별미 ‘홍천 한우’를 숯불에 구워 맛볼 수 있는 음식점도 화로구이 골목에 있다. 음식점 안에 정육점이 함께 있어 홍천 한우를 구입해 차림비를 내고 숯불에 구워먹는 방식이다. 고기의 차이만 있을 뿐 같은 화로구이인 셈. 수도권과 가까워 근교 데이트, 가족 단위 외식 장소로 사랑받고 있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홍천군 관리! 특허받은 한우, 늘푸름 홍천 한우

한우협회 홍천군 소속 회원들이 특수 개발한 사료를 먹여 키운 한우. 출하 후 1등급 판정을 받은 최고급 한우로 씹을수록 달큰한 육즙이 나온다. 홍천군 지정 향토 음식점 1호에 선정된 곳으로 한번 맛본 사람들은 멀리서 일부로 찾아올 정도로 그 맛에 깊이 빠지게 된다. 영상 2~3℃ 숙성실에서 3~5일 정도 숙성시킨 고기를 최고로 맛있게 맛보는 방법은 숯불에 구워 먹는 것. 불고기와 육회로도 맛볼 수 있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늘푸름홍천한우프라자 033-434-9207
늘푸름임꺽정 033-432-9939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