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지리산 철쭉이 보내온 봄 초대장
전북
남원
자연속으로

지리산 철쭉이 보내온 봄 초대장

봄이 절정으로 치달으면서 지리산 바래봉은 철쭉 화원으로 변신한다. 신록이 물들어가는 지금, 선홍빛 물감이 바래봉에 뿌려졌다. 철쭉은 봄의 대미를 장식하는 정열의 무희다. 둥그스름한 산자락에 여인네의 입술처럼 고개를 내민 철쭉의 동산으로 여행을 떠난다. 돌아오는 길에 신라 구산선문의 하나인 실상사에 들러 봄날의 유희를 즐긴다.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전북 남원 지도2
초록 능선에 조성된 철쭉 화원, 지리산 바래봉 1 초록 능선에 조성된 철쭉 화원, 지리산 바래봉 2 초록 능선에 조성된 철쭉 화원, 지리산 바래봉 3

테마이야기

초록 능선에 조성된 철쭉 화원, 지리산 바래봉

지리산 바래봉(1,165m)은 대표적인 철쭉군락지다. 매년 5월이면 둥그스름한 산자락에 진분홍빛 철쭉이 곱게 물든다. ‘만산홍화’라는 말이 이보다 더 어울릴 수 없다. 바래봉은 생긴 모습이 스님들의 공양 그릇인 바리때를 엎어놓은 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0년 전만 해도 바래봉에는 호주산 양들이 가득했다. 1960년대 말 박정희 당시 대통령은 호주와 뉴질랜드를 방문한 뒤 농가소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면양 사육을 지시했다. 1972년 남원의 운봉에 ‘한-호 면양시범농장’이 들어섰다. 수 천 마리의 양이 바래봉 일대를 돌아다니며, 풀과 나뭇잎을 모두 뜯어먹어 산이 황폐화되었는데, 정작 독성이 있는 철쭉은 먹지 않았다. 철쭉은 양의 횡포에 살아남았고, 양의 이동통로를 따라 점점 영역이 확대되어 지금처럼 바래봉 일대에 군락을 이루게 됐다. 1990년대 이후 면양의 경제성이 떨어지자 방목이 중단됐고, 철쭉 군락이 명성을 얻게 된 것이다.
바래봉은 지리산 허브밸리에서 출발해 가축유전자원시험장을 돌아서 올라야 한다. 가축유전자원시험장을 지나 본격적인 탐방로가 시작되며, 바래봉 정상까지는 3km 정도 떨어져 있다. 바래봉 탐방로는 가파른 길을 따라 꼬박 한 시간쯤 힘겹게 오르면 비로소 능선에 닿아 편한 길이 이어진다. 두 시간이 채 안 돼 바래봉 정상까지 갈 수 있는 코스는 제법 매력적이다.
철쭉은 4월 말쯤이면 가축유전자원시험장 주변에서 피기 시작해 5월 초순에는 700-99m의 8부능선, 5월 중·하순이면 정상 부근에 만개하기 시작한다. 바래봉 삼거리에서 바래봉 정상을 거쳐 팔랑치로 이어지는 2km 구간은 사람 가슴 높이의 철쭉이 빽빽하게 군락을 이뤄 가장 화려하다.

Tip

이왕이면 정령치까지 가보자!

바래봉까지 올랐다면 지리산의 장관을 더 맛보려는 욕심이 생긴다. 바래봉에서 바래봉 삼거리까지 내려와 정령치까지 산행을 즐겨보는 것도 좋다. 능선산행이라 걷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다. 정령치 습지나 남원 개령암지마애불상군 등 볼거리가 많고, 걸으면서 장엄한 지리산 능선까지 볼 수 있는 게 매력이다. 바래봉 삼거리에서 정령치까지는 8.8km이며, 체력에 따라 부운마을이나 팔랑마을 등 중간에 내려올 수 있는 코스가 있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지리산에서 자란 허브로 만든 허브화장품

지리산 허브밸리를 비롯한 허브농장에서 꽃창포, 토당귀, 라벤더,로즈마리 등 허브 추출물을 넣어 민감한 피부의 진정작용과 보습력이 높아 피부에 윤기를 주고 천연보존제를 넣어 피부에 자극을 줄여준다. 바디클렌져와 바디로션, 천연허브 등을 만든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남원가온공예 협동조합 063-626-0202
지리산에서 자란 허브로 만든 허브화장품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