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착한 흥부 부자가 되었다네, 흥부가 기가막혀!
    전북
    남원
    역사속으로, 문화즐기기, 지역탐방

    착한 흥부 부자가 되었다네, 흥부가 기가막혀!

    어린시절 한 번쯤 읽어봤을 <흥부와 놀부> 이야기. 상상 속 이야기가 실존하는 마을이 있다. 흥부가 태어난 마을과 부자가 된 마을이다. 흥부가 태어난 곳은 인월면 성산마을, 흥부가 부자가 된 것은 아영면 상성마을이다. 성산마을과 가까운 곳에는 국악의 성지가 자리 잡고 있어 판소리다섯마당에 포함되어 있는 ‘흥부가’의 이야기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전북 남원 지도2
    착한 흥부이야기가 곳곳에 스며있는 흥부의 출생지와 발복지 1 착한 흥부이야기가 곳곳에 스며있는 흥부의 출생지와 발복지 2 착한 흥부이야기가 곳곳에 스며있는 흥부의 출생지와 발복지 3

    테마이야기

    착한 흥부이야기가 곳곳에 스며있는 흥부의 출생지와 발복지

    <흥부전>은 착한 흥부가 형 놀부에게 구박을 받다 우연하게 제비 다리를 고쳐준 인연으로 부자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소설에 등장하는 흥부가 현실에 등장했다. 팔랑치 부근에 흥부가 태어났다고 하는 성산마을이 있는 것이다. 마을진입로를 들어서면 성산지라는 커다란 연못이 막아서고, 연못 뒤로 민가들이 차례로 이어진다.
    ‘흥부가’의 한 대목인 ‘제비노정기’ 마지막 부분에 “경상도는 함양이오. 전라도는 운봉이라 운봉함양 두 얼품에 흥부가 사는지라"라는 대목이 나오는데, 성산마을이 그곳이라는 것이다. 성산마을에는 오래전부터 박첨지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는데다, 마을에서는 매년 삼월삼짓날에 박첨지제사를 지내고 있어서 흥부의 이야기를 더욱 신빙성 있게 한다. 성산마을에는 타작마당, 박첨지의 집터, 길 건너편에는 박첨지의 묘소가 남아 있다.
    성산마을에서 10km 남짓 떨어진 아영면 성리에는 흥부가 부자가 되어 옮겼다는 흥부 발복지가 있다. 성리마을에는 화초장바위, 허기재, 흰죽배미 등 흥부전 내용과 관련된 지명이 많이 남아 있고, 보은을 주제로 한 '춘보설화'가 전해진다. 춘보가 허기져 마을에 쓰러졌는데 누군가가 흰죽을 먹이고 구해주었다. 그 뒤 흥부가 부자가 되자 자기를 살려준 사람에게 논 9마지기를 사줘 보답했다는 내용이다.
    성리마을을 중심으로 아영면 일대를 둘러보는 흥부길도 있다. 흥부전 이야기를 따라 걷는 탐방로로 약 10km에 이른다.

    Tip

    다르게 만나보는 <흥부전>, 국악의 성지

    인월면에서 남원 시내로 가는 길에는 동편제 판소리를 만든 가왕 송홍록의 생가와 이성계가 왜구를 무찌른 뒤 세운 황산대첩비가 남아 있는 비전마을이 있다. 비전마을 뒤편의 황산 자락에는 국악의 성지가 자리 잡고 있다. 국악의 성지는 남원이 판소리 다섯마당에 포함된 ‘춘향가’와 ‘흥부가’의 배경이 되고, 동편제의 발상지인 비전마을이 위치해 있어 국악의 본고장임을 알리기 위해 조성됐다. 흥부 탄생지와 발복지가 인근에 있는 만큼 판소리 흥부가를 직접 만나보는 것도 좋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미꾸리로 만드는 건강보양식, 추어탕

    남원은 추어탕의 고장이다. 토종 미꾸라지 중 하나인 미꾸리를 이용해 토란대와 고랭지 시래기를 넣어 만든 사계절 보양식이자 남원의 향토음식이다. 광한루원 주변으로 추어탕집이 밀집되어 있고, 추어탕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어디서든 맛좋고 영양 많은 추어탕을 맛볼 수 있다. 팩 단위로 포장해 판매하는 제품도 있어 집에서도 쉽고 편하게 맛볼 수 있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할매추어탕 063-632-0535
    현식당 063-626-5163
    남원추어요리협의회 063-625-5103
    미꾸리로 만드는 건강보양식, 추어탕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