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고소한 통닭 냄새가 거리에 가득, 수원통닭골목
    경기
    수원
    맛있는여행

    고소한 통닭 냄새가 거리에 가득, 수원통닭골목

    거리를 가득 메우는 향은 통닭 냄새, 눈에 보이는 간판은 온통 ‘통닭’, ‘치킨’ 뿐이다.
    커다란 가마솥을 내걸고 닭을 튀겨내는 모습도, 점포마다 내놓는 비법의 소스에 통닭을 맛볼 수 있는 것도 수원통닭골목의 매력이다. 해우재, 못골시장, 나혜석거리 등 수원의 명소를 둘러보고 여행의 대미를 장식하는 여정으로 안성맞춤. 수원 여행을 마무리하며 치맥을 즐겨봄이 어떠한가?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경기 수원 지도2
    가마솥으로 튀겨낸 옛 향수를 즐기다. 수원통닭골목 1 가마솥으로 튀겨낸 옛 향수를 즐기다. 수원통닭골목 2 가마솥으로 튀겨낸 옛 향수를 즐기다. 수원통닭골목 3

    테마이야기

    가마솥으로 튀겨낸 옛 향수를 즐기다. 수원통닭골목

    수원통닭골목은 화성행궁과 수원화성박물관 사이로 흐르는 수원천을 중심으로 300m의 구간에 조성되어 있다. 매향통닭, 용성통닭, 진미통닭, 중앙치킨타운 등 14곳의 치킨집이 성업중이다. 어스름한 저녁이 시작되면 골목에 사람들이 몰려든다. 통닭 한 마리에 시원한 맥주를 즐기려는 샐러리맨, 가족들과 함께 맛보기 위해 포장을 기다리는 사람들.
    통닭골목이 조성된 것은 1970년대부터다. 처음 닭을 튀기기 시작한 매향통닭을 시작해 가게가 하나, 둘 늘어나면서 40년이 넘는 긴 여정을 이어왔다. 수원통닭골목의 대부분 통닭집에서는 커다란 가마솥에 생닭을 넣고 튀겨낸다. 말 그대로 브랜드 치킨이 나오기 전 통닭집이나 시장 닭집에서 튀겨낸 옛날통닭이다. 오래 전부터 찾아오는 단골도 많지만, 옛 향수를 추억하기 위해 찾는 사람들과 외국인 여행객도 많이 찾는 수원의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수원통닭골목의 각각의 점포는 비법이 담긴 양념 소스와 겨자 소스를 내놓는다. 고소하게 튀겨진 통닭을 소금에 찍어먹기도 하지만, 소스에 찍어먹는 맛이 새롭다. 모래주머니(똥집)나 닭발을 함께 튀겨 서비스로 내기도 한다. 닭의 부속물이지만 고소한 별미로 인기가 많다. 매향통닭은 생닭을 반으로 잘라 튀김옷 없이 튀겨낼 뿐 아니라 메뉴도 통닭 하나뿐이다. 다른 통닭집은 프라이드와 양념통닭 등 여러 종류의 메뉴로 사람들의 입맛을 맞춰낸다.

    Tip

    나혜석공원과 함께 산책하기 좋은 곳, 월화원

    나혜석거리에서 동쪽 길 건너편으로 효원공원이 자리 잡고 있다. 효원공원 내에는 중국전통정원 월화원이 들어서 있어 나혜석거리와 함께 둘러볼만 하다. 월화원은 2002년 경기도와 중국 광둥성의 우호교류를 위해 세웠다. 중국 광둥성 고건축 양식을 따라 세운 것이 특징이다. 월화원에는 중국 전통건축물과 인공호수, 흙으로 쌓아 만든 가산과 폭포가 조성되어 있고, 산책로가 나 있어 가볍게 산책을 즐길 수 있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통닭골목에서 치맥을 즐기자!

    매향교와 남수문 사이의 수원천변을 중심으로 14개의 통닭집이 몰려 있다. 수원통닭골목에서는 서민들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옛날통닭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가볍게 맥주 한 잔을 즐길 수 있다. 가게마다 독특한 통닭제조법과 소스가 준비되어 각양각색의 개성을 맛볼 수 있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매향통닭 031-255-3584
    용성통닭 031-242-8226
    진미통닭 031-255-3401
    중앙치킨타운 031-254-1119
    통닭골목에서 치맥을 즐기자!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