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가을 속으로 들어가는 길
    강원
    횡성
    자연속으로, 레포츠즐기기

    가을 속으로 들어가는 길

    가을은 짧다. 단풍이 가득한 숲도 이내 무성하던 잎을 바닥에 떨군다. 바람이 낙엽을 쓸고 지나면 겨울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려준다. 짧은 가을을 오래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천천히 그 속을 걷는 것일 테다. 횡성호수길에는 지난 역사와 사람 이야기, 그리고 더 없이 아름다운 자연이 있다. 이 가을 지나기 전에 횡성호수길로 들어서보자.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강원 횡성 지도2
    이동 시간은 거리에 따른 평균 시간으로
    현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잔잔한 호수가 내 마음 편안하게, 횡성호수길(5코스) 1 잔잔한 호수가 내 마음 편안하게, 횡성호수길(5코스) 2 잔잔한 호수가 내 마음 편안하게, 횡성호수길(5코스) 3

    테마이야기

    잔잔한 호수가 내 마음 편안하게, 횡성호수길(5코스)

    횡성군 갑천면에는 섬강을 막아 생긴 횡성호가 있다. 호수 둘레로 트래킹을 즐길 수 있는 횡성호수길이 6개 구간, 27km 이어진다. 1구간은 횡성댐에서 시작하는 3km, 2구간은 횡성온천까지 이어진 능선길이다. 3구간은 숲속을 거니는 1.5km의 치유길, 4구간은 망향의 동산에 도착하는 7km의 사색길이다. 횡성호수길에서 유일한 원점회귀 산책로인 가족길은 5구간이다. 6구간은 망향의 동산에서 다시 1구간 시작점인 횡성댐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횡성호수길은 나무가 우거진 숲길도 있고, 정겨운 시골길도 있다. 일부 구간에는 나무 군락지가 있어 걷는 내내 자연스레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등산로처럼 경사도가 큰 구간은 없어 가볍게 걷기에 좋다. 오르막길과 마주해도 힘들이지 않고 걸을 수 있다. 횡성댐 부근의 물홍보관과 횡성온천, 망향의 동산에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있고, 팔각정 쉼터와 나무 의자 등이 곳곳에 있어 걷는 길에 잠시 쉬어가기 좋다. 호수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은 금세 잔잔해 진다.
    6개의 코스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건 5코스인 가족길이다. 망향의 동산에서 시작해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호수를 바라보며 걷는 길과 숲으로 우거진 길이 공존해 가을 정취를 만끽하기 좋다. 가을이면 호수길은 단풍 우거진 숲과 알록달록한 숲이 호수에 비춰져 더욱 멋스러운 길이 된다.
    망향의 동산은 호수의 아름다운 풍경과는 다른 애환의 장소다. 2000년 횡성댐이 완공되면서 갑천면 구방리와 중금리, 화전리 등 일대의 마을이 수몰됐다. 당시 수몰민의 삶을 위로 하고 역사를 기록하기 위해 조성한 곳이 망향의 동산이다. 공원으로 조성됐는데 기념조형물과 기념비, 호수를 바라볼 수 있는 화성정과 중금리삼층석탑 2기가 세워져 있다.

    Tip

    횡성댐과 물홍보관, 전망대도 들려요!

    호수길 1코스의 시작점인 횡성댐에는 물홍보관이 자리한다. 물과 과학이 만나 에너지가 되는 과정을 간단하게 체험하며 배워볼 수 있다. 홍보관 주변으로 쉼터가 잘 마련되어 있어 편안히 앉아 호수의 절경을 바라봐도 좋다. 호수길 1코스를 따라 수림공원을 지나 언덕길을 오르면 전망대가 나온다. 차로 이동할 수도 있고 걸어 오르는 것도 가능하다.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면 횡성댐과 횡성호, 섬강의 물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호수길 전 구간을 걷는 것이 어렵다면, 망향의 동산과 함께 들러볼 만한 곳이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아삭아삭 맛좋은 횡성더덕!

    횡성군은 매년 가을마다 더덕축제를 연다. 횡성 일대에서 생산되는 더덕은 향이 진하고 육질이 연한 것이 특징이다. 더덕에는 사포틴과 인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건강에도 좋다. 횡성군에는 상설장과 오일장 등 전통시장이 많아 산지 더덕을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더덕 요리전문 식당도 여럿이다. 오래 묵힌 더덕은 산삼과 같다고 하니 더덕 한 상으로 건강을 지켜보자.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농특산물 직거래센터 033-3444-3772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