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출출한 겨울엔 주전부리 여행
    경북
    영주
    역사속으로, 맛있는여행

    출출한 겨울엔 주전부리 여행

    겨울철에 하는 여행은 추위 때문에 중간 중간 따뜻한 곳에 들어가 몸을 쉬어가는 게 좋다. 영주 특히 풍기 지역은 대부분 볼거리가 야외에 있기 때문에 여행지 사이에 간식이나 차를 곁들이면 여행도 즐기고 입도 즐거워 일석이조다. 풍기에서 유명한 정도너츠, 고구맘, 애플빈 등에서 즐기는 달콤한 주전부리는 추위에 지친 여행자를 달래주기에 충분하다. 포장도 가능해 기념으로 구입하는 여행자도 많다.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경북 영주 지도2
    이동 시간은 거리에 따른 평균 시간으로
    현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입맛 사로잡는 영주의 주전부리 삼총사 1 입맛 사로잡는 영주의 주전부리 삼총사 2 입맛 사로잡는 영주의 주전부리 삼총사 3

    테마이야기

    입맛 사로잡는 영주의 주전부리 삼총사

    “영주에서 뭐먹지?”
    “아직 몰라? 정도너츠, 고구맘, 애플빈커피가 있잖아!”
    영주의 간식을 대표하는 삼총사는 찹쌀도너츠와 고구마파이, 애플파이&애플티다. 풍기 읍내에 자리한 정도너츠는 30년 역사를 지닌 곳으로 전국에 30여개 분점이 있을 정도로 그 맛이 널리 퍼졌다. 팥소를 넣은 찹쌀도너츠에 영주 특산물인 생강, 땅콩을 입혀 만든 것이 정도너츠의 시작이다. 꿀에 절인 수삼과 홍삼액기스를 입힌 인삼도너츠, 영주 사과로 앙금을 만들어 넣고 사과 고명을 입힌 사과도너츠, 헤이즐넛 커피와 아몬드를 입힌 커피도너츠, 들깨를 거피 내어 만든 들깨도너츠 등 10여 가지 다른 맛이 있어 남녀노소 고른 사랑을 받는다.
    고구맘은 영주에서 생산한 고구마로 만든 파이 전문점이다. 파이 종류에 따라 고구마 함량이 52%~87%로 높고 밀가루 등 부재료 함량은 상대적으로 낮아 건강하고 소화가 잘된다. 고구마앙금을 넣은 고구맘파이, 커피 맛을 더한 모카파이, 치즈파이, 백년초파이, 홍삼파이, 팥파이 등 맛도 다양해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풍기역 앞, 풍기IC 근처, 부석사 입구 등 풍기에만 세 군데 지점이 있어 지나는 길에 들러 맛보기 좋다. 부드럽고 고소해 아이들도 좋아할 만한 맛이다.
    애플빈커피는 부석면소재지의 회전교차로 앞에 있어 찾기 쉽다. 영주 특산품인 사과는 달고 상큼한 맛이 좋아 전국적으로도 인기 있다. 애플빈커피에서는 사과를 좀더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애플파이, 애플티로 만들었다. 일반적인 애플파이보다 사과를 많이 넣어 식감과 풍미가 남다르다. 애플티는 자극적이지 않고 은은한 사과향이 감돈다. 직접 로스팅한 원두로 내린 커피 맛도 일품이다.
    삼색 주전부리로 세 가지 다른 맛을 즐길 수 있어 겨울바람도 두렵지 않다. 소수서원 근처의 순흥기지떡과 순흥묵밥도 이 지역에서 함께 맛보기 좋은 음식이다.

    Tip

    뜨끈한 온돌의 매력에 빠져드는 한옥고택체험

    겨울에 영주를 여행한다면 한옥 고택에서 하룻밤 묵어보는 건 어떨까? 아궁이에 불을 지피는 체험을 할 수도 있고, 뜨끈한 온돌에서 등을 지지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따뜻한 온돌방에 엎드려 이불을 폭 뒤집어쓰고 까만 기와지붕 위로 하얀 눈이 내리는 풍경을 지켜보는 건 고택에서 경험하는 최고의 추억이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영주사과

    소백산 남사면에 과수원이 분포한 영주사과는 풍부한 일조량과 청정한 환경,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 덕분에 맛과 향이 뛰어나다. 특히 성숙기 일교차가 커서 사과의 당도가 높고 오래 보관해도 그 맛이 변하지 않는다. 해마다 11월초에 부석사 아래 주차장에서 영주사과축제를 벌인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영주농산물유통센터 054-630-9000
    풍기농협공판장 054-636-3209
    농업경영인 영주역 직판장 054-636-8594
    영주농협공판장 054-632-7684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