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테마여행 목록

    산수유와 쑥부쟁이, 봄향에 취하다.
    전남
    구례
    자연속으로, 맛있는여행

    산수유와 쑥부쟁이, 봄향에 취하다.

    섬진강 길목에 봄이 찾아온다. 화사한 매화가 피어나면 따라서 노란 산수유꽃이 피어난다. 구례는 산수유 시목이 남아 있을 정도로 산수유의 오랜 역사를 품은 고장이다. 계척마을, 현천마을, 반곡마을, 상위마을 등 겨우내 잃었던 음울한 색감이 화사한 노란색으로 피어난다. 노란 산수유 속 느껴보는 첫 봄기운, 구례에서 만나보자.

    여행코스와 테마이야기

    전남 구례 지도2
    이동 시간은 거리에 따른 평균 시간으로
    현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샛노란 색감따라 고향의 봄을 노래하다. 산수유마을 1 샛노란 색감따라 고향의 봄을 노래하다. 산수유마을 2 샛노란 색감따라 고향의 봄을 노래하다. 산수유마을 3

    테마이야기

    샛노란 색감따라 고향의 봄을 노래하다. 산수유마을

    3월 중순이면 저 아래 남도 들녘에서부터 봄소식이 들린다. 광양의 매화가 꽃망울을 틔우는가 싶더니 곧 노란색 산수유가 봄을 알린다. 구례군 산동면은 산수유의 고장답게 매년 3월 말 산수유축제를 연다. 산수유 최대 생산지 답게 산동면 일대는 12만 그루의 산수유가 지리산 자락의 봄을 재촉한다.
    산수유 꽃이 아름다운 풍경으로 남아있는 곳은 산동면 일대의 계척마을, 현쳔마을, 반곡마을, 상위마을 등이다.
    계척마을은 산수유 시목이 남아 있는 마을이다. 산수유는 천 년 전 중국의 산동처녀가 이곳으로 와 가지고 온 산수유를 심은데서 유래가 전하는데, 그 전설과 함께 가장 오래된 산수유나무다. 계척마을의 산수유 시목은 할머니나무, 달전마을의 산수유 시목은 할아버지 나무로 불린다. 산수유 시목을 중심으로 시목광장이 조성돼 있고, 마을을 따라 산수유가 지척으로 피어난다.
    현천마을은 산수유의 풍경이 가장 서정적으로 묻어나는 곳이다. 현천마을 입구에 위치한 현천제에 산수유의 노란 색감이 잔잔히 흐르고, 호젓한 마을길은 따사로운 햇볕과 함께 봄산책하기 좋다. 현천마을에는 마을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노란 산수유에 폭 잠긴 현천마을의 풍경이 제법 인상적이다.
    공원 동쪽에 자리잡은 반곡마을은 지리산에서 발원한 서시천의 풍경과 조화를 이룬다. 서시천의 맑은 계곡과 아직 봄이 찾아오지 않은 지리산, 노란 산수유가 어울리지 않으면서도 어울리는 조화를 부린다. 산수유나무 군락 사이로 난 산책로도 제법 인기가 있다.
    반곡마을에서 지리산을 바라고 올라가면 하위마을을 거쳐 상위마을에 닿는다. 마을 뒷편으로 계곡을 끼고 산수유가 지천이다. 돌담과 민가 사이로 내민 산수유의 노란 풍경이 정겹다. 반곡마을에서 하위마을, 상위마을, 월계마을, 평촌마을을 한바퀴 돌아 내려오는 일주도로가 있다.

    Tip

    구례 산수유축제의 주 축제장, 산수유사랑공원

    지리산온천랜드 인근에 있는 산수유사랑공원은 구례 산수유축제의 주 축제장이다. 붉은 산수유열매를 형상화 해 만든 산수유 문화관이 있고, 노란 산수유꽃을 형상화한 대형 조형물이 공원 정상에 서 있다. 산수유문화관에서 언덕이 있는 정상을 거쳐 방호정까지 산책로가 잘 조성돼 있다. 방호정에서는 산동마을 일대와 지리산의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오고, 마을 곳곳마다 펼쳐진 고운 색감과 정겨운 풍경에 동요 ‘고향의 봄’이 절로 나온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쑥부쟁이로 만든 건강한 먹거리

    구례의 쑥부쟁이는 산수유와 함께 구례의 특산작물이다. 봄에 여느 들녘에서 자라 어린 순을 나물로 먹을 만큼 흔하지만 비만 억제와 체중 감소 효과는 물론 칼륨 함유량이 많아 몸 속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등 쑥부쟁이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산동면 입구에 위치한 카페 쑥부쟁이에서는 쑥부쟁이를 넣어 만든 쑥부쟁이 머핀과 쿠키, 쑥부쟁이 짱아찌, 나물, 국수 등 가공식품을 판매한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카페 쑥부쟁이 061-781-7235

    스크랩 프린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