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최신기사 게시글 상세보기

소풍과 데이트 장소로도 손색없는 렛츠런파크 서울 체험기

  • 지역 : 경기도 과천시
  • 조회 : 48231
  • 최종수정일 : 2017.04.12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경마는 물론 승마까지 더한 체험여행을 즐겨보자. 서울에서 ‘말’을 가장 많이, 그리고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곳은 과천에 자리한 렛츠런파크 서울이다. 널찍한 산책로와 가족공원을 갖추고 있어 소풍은 물론 데이트 장소로도 으뜸이다. 서울과 부산, 제주에 자리한 경마공원에서 진행되는 경주는 전국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경마의 ‘ㄱ’자도 모르는 초짜의 경마공원 체험기를 시작한다.

가족공원에서 말과 함께 즐기는 소풍

경마공원 산책로 경마공원 산책로2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한 경마공원 산책로. 매년 봄이면 짧은 벚꽃축제가 열린다 실내승마장 실내승마장2 말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전시된 실내승마장에서는 교관들의 훈련과 하반신이 불편한 이들의 재활승마가 진행된다

흔히들 ‘경마공원’하면 마권을 사야만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그렇지 않다. 한국마사회(KRA)에서 운영하는 렛츠런파크 서울. 그곳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금동천마상부터 실내승마장까지 이어진 벚꽃길은 아는 사람만 아는 봄철 데이트코스다. 여름에 들어선 지금, 마주선 벚나무의 신록은 보기만 해도 눈부시다.

“경마공원에서는 경마만 즐길 수 있는 게 아니에요. 가족단위의 나들이,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빠지지 않거든요. 산책이며 아이들 승마체험만으로도 하루 놀거리는 충분합니다. 또 여름에는 가족공원 워터 바이크장이 개장해 찾는 이들이 많아요. 경마는 앞서 소개한 다른 즐길거리에 더해지는 놀이입니다. 1백원부터 가능한 경마를 주머니 사정에 맞게 즐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지요. 얼마든지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자리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국마사회 마케팅팀의 송정석 팀장의 소개를 들으며 벚나무 새순을 따라 실내승마장으로 향한다. 말의 종류부터 승마 장비에 관한 내용들이 전시되어 있는 로비를 지나면 드디어 말과 만날 수 있다. 실내승마장은 승마훈련원으로 교관들의 훈련이나 하반신이 불편한 사람들의 재활을 위한 재활승마장으로 쓰인다. 승마가 재활에 탁월한 이유는 승마할 때 사용하는 근육은 걸을 때 사용하는 근육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에게도 승마는 좋은 운동이지만 아쉽게도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승마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없다.

말(馬)과 함께 즐기는 모습 말(馬)과 함께 즐기는 모습2 말(馬)과 함께 즐기는 여유로운 시간은 경마공원의 보너스! 렛츠런파크 서울 주경기장 안에 자리한 가족공원 렛츠런파크 서울 주경기장 안에 자리한 가족공원은 소풍이나 산책로로도 충분한 공간. 어린이 승마장과 여름한철 개장하는 워터바이크가 인기다 <사진제공-한국마사회>

실내승마장에서 벚꽃길을 따라 다시 금동천마상으로 내려오다 보면 오른쪽으로 가족공원 입구가 보인다. 가족공원은 렛츠런파크 서울 주경기장 안쪽에 자리하고 있다. ‘걸리버와 함께하는 포니랜드’를 비롯해 6~13세 신장 100cm 이상의 어린이라면 누구든 승마체험을 즐길 수 있는 어린이 승마장(문의 1566-3333)을 갖추고 있다. 어린이 승마장은 가족공원의 포인트로 꼽힌다. 곳곳에 자리한 말을 지척에서 구경하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경마가 없는 평일에는 경마가 펼쳐지는 주경기장을 넘나들며 산책을 즐길 수 있다. 도시락까지 더하면 가뿐한 소풍으로도 충분하다. 여기까지가 경마를 뺀 경마공원의 즐길거리다.

달려라! 1백원부터 누릴 수 있는 경마의 묘미

이제 배팅을 할 시간이다. 차근차근 안내책자(경마정보지)를 살펴보며 경마에 도전해보자. 사전에서 ‘경마’를 찾아보면 ‘남이 탄 말의 고삐를 잡고 말을 모는 일’을 뜻한다. 또 ‘일정한 거리내 말을 타고 빠르기를 겨루는 경기’라는 뜻과 ‘가장 빠를 것이라고 예상하는 말에 돈을 걸어 내기를 하는 오락’이라는 뜻도 있다. 말이 달리는 경주와 돈을 거는 경마 모두 ‘경마’에 포함된다.

렛츠런파크 서울 주 경기장 마권 [왼쪽/오른쪽]렛츠런파크 서울 주 경기장. 경마는 보통 주말에만 진행된다 주 경기장 안으로 가족공원이 자리하고 있다 / 생애 첫 구매한 마권. 안타깝게도 모두 잃었다

경마, 어떻게 즐길까. 일단 마권을 사기 위해 마권구매표를 작성해야 한다. 경마공원 구석구석 비치된 마권구매표에 원하는 말을 선택, 원하는 금액을 배팅한다. 1회에 가능한 금액은 1백원부터 10만원까지다. 안내책자를 살피면 우승 예상마(馬)들이 적혀있다. 무료로 배포되는 기본정보지와 입구에서 판매하는 경마예상지가 있으니 참고해 선택한다.

마권구매표는 학창시절 작성했던 답안지와 닮았다. 구매표 상단에 보면 단승·연승·복승·쌍승 ·복연승·삼복승이 적혀있다. 단승은 1등을 맞추면 되고 연승은 1~2(3)위 중 1마를 맞추는 승식, 중복승은 1등과 2등말을 순서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승식이다. 쌍승은 1등과 2등말을 순서대로 맞추면 된다. 복연승은 1~3등내 들어올 말 중 2마를 순서에 무관하게 맞추는 승식, 삼봉승식은 1~3등내 들어올 말 3두를 순서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승식을 뜻한다. 선두에 들어올 것 같은 말을 골라 마권구매표에 체크를 해서 원하는 액수를 들고 발매대에 가면 마권으로 교환해준다. 이제 내가 선택한 경주마들을 응원할 시간이다.

평일 렛츠런파크 서울에서는 경주가 없다. 대신 대형 모니터를 통해 부산이나 제주 등지에서 진행되는 경주를 실시간으로 감상하며 배팅 할 수 있다. 사람의 심장소리와 닮은 말발굽소리는 모니터 밖으로도 생생히 전해져온다. 생애 첫 배팅 금액 4000원은 모두 잃었다. 말발굽 소리와 함께 누리던 80여 초의 (공돈이 생길지도 모른다는)기대감과 (부자가 될지도 모른다는)흥분은 허무하게 사라졌다. 경마공원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포인트는 바로 여기에 있다. 아쉽지 않을 정도의 금액만 거는 것!

렛츠런파크 서울 옆 동네, 서울대공원 산책도 빼놓을 수 없어요!

코끼리열차 서울대공원 동물원 서울대공원 동물원2 서울대공원의 양대산맥은 동물원과 미술관 아닐까. 아, 코끼리열차도 빼놓을 수 없다

경마공원에서 지하철 한 정거장 거리에 서울대공원도 빼놓지 말자. ‘과천’의 여유롭고 느긋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장소다. 소풍 나온 꼬마들이 봄볕에 신이 난 병아리처럼 쫑알댄다. 추억의 코끼리열차에 몸을 싣고 동물원으로 향하는 길, 그때 그 시절이 떠오른다.

경마공원에서의 흥분은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에서의 전시 관람으로 다스려 보는 건 어떨까. 미술관 옆에는 동물원도 있다. 고고한 자태를 자랑하는 홍학이며 부끄럼 없이 빨간 엉덩이를 내놓은 원숭이, 또 목이 길어 슬픈 기린과 어린왕자에 나오는 사막여우까지 사람들을 반긴다. 만약 멀리서 1박 이상의 일정으로 과천에 여행을 왔다면 국립현대미술관 뒤 캠핑장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

여행정보

서울대공원 자연캠핑장
  • 주소 : 경기 과천시 막계동 산 65-75번지
  • 문의 : 02-500-7870
  • 이용요금 : 텐트대여 4인용 15,000원, 운동장대여 시간당 2,500원 (이용일 하루 전까지 사전예약)
주변 음식점
  • 장미의 언덕 : 갈비, 냉면, 샤브샤브 / 경기 과천시 광명로 181 / 02-504-5311~2
  • 가마솥순대국 : 순대국 / 경기 과천시 광창로 33 / 02-3679-1175
  • 경마장오리집 : 유황오리진흙구이 / 경기 과천시 궁말로 20-4 / 02-502-7500
숙소
  • 과천 서울대공원 자락의 자연캠프장에서 야영할 계획이 아니라면 지하철로 3~4정거장 떨어진 인덕원으로 이동하는 편이 낫다. 과천에는 숙박업소가 거의 없다.
  • 서울대공원 자연캠프장 :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주차장 뒤 / 02-500-7870
  • 그레이스호텔 : 경기 과천시 별양상가로 2 / 02-504-6700
  • TUUS모텔 : 경기 안양시 동안구 인덕원로30번길 49 / 031-422-0070
  • 테마21 : 경기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493번길 10 / 031-422-5880

글, 사진 : 한국관광공사 국내관광진흥팀 이소원 취재기자(msommer@naver.com)

※ 위 정보는 2017년 4월에 갱신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담당부서 : 국내온라인홍보팀
  • 등록 및 수정문의 : 033-738-3570
  • 관광안내문의 : 1330(일반, 공중전화, 핸드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