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최신기사 게시글 상세보기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했어!” 겨울방학 평창-강릉 가족 여행법

    • 지역 : 강원도 평창군
    • 조회 : 3373
    • 최종수정일 : 2018.03.27

    자녀의 방학 시작이 엄마에게는 개학 시작이라고들 한다. 게다가 겨울방학은 추운 날씨 탓에 야외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 한다. 춥고도 기나긴 겨울방학을 아이도 엄마 아빠도 즐겁게 보낼 만한 방법은 많다. 그중 하나가 가족 여행이다. 올겨울 방학 추천 여행지는 단연 평창과 강릉이다. 동계올림픽으로 뜨겁게 달아오를 평창과 강릉을 우리가 언제 또 마주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치즈만들기 증강현실 마술 동계올림픽 체험 치즈 만들기부터 증강현실 게임, 마술, 동계올림픽 체험까지, “다 준비했어!”

    대관령에서 내 손으로 만들어 먹는 치즈는 어떤 맛?

    2018년 1월 초에 아이들 손을 잡고 평창을 찾았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리는 동계올림픽 현장에 우리가 와 있노라’며 엄마 아빠는 잠시 애국심 섞인 감동에 젖었다. 아이들에게 공감을 갈구하는 눈빛을 보내보지만, 아이들은 순수한 눈망울로 눈만 껌뻑거릴 뿐이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분위기가 한창 무르익고는 있으나 아직 올림픽이 시작되지는 않은 터라 아이들이 평창에서 원하는 건 그저 ‘뭔가 재미있는 일’일 것이다. 그런 아이들을 위해 엄마 아빠가 선택한 목적지는 평창 의야지바람마을이다.

    평창 의야지바람마을에서 치즈 만들기 체험을 했다 평창 의야지바람마을에서 치즈 만들기 체험을 했다.

    의야지바람마을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중심 무대인 대관령면에 위치한다. 고랭지 채소밭과 풍력발전기, 양떼가 어우러져 이국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마을이다. 또한 풍광이 아름답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마을로도 유명하다. 대관령 대표 체험이라 할 만한 ‘양 먹이 주기’에서부터 양초, 쿠키 등 다채로운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을에 도착하기 전 아이들에게 이런저런 체험 내용을 설명했더니 아이들은 그중 치즈 만들기를 선택했다. 이유는 단순하면서도 설득력이 있었다. 대관령의 풍경이 <알프스 소녀 하이디>를 떠오르게 했고 <알프스 소녀 하이디> 하면 왠지 갓 짜낸 우유와 치즈가 떠오르기 때문이란다. 마치 알프스와도 같은 이런 풍광 속에서 직접 만든 치즈를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다는 이유도 덧붙였다.

    목가적인 분위기의 치즈 만들기 체험장 목가적인 분위기의 치즈 만들기 체험장

    의야지바람마을에서 치즈 만들기 체험장을 찾기는 쉽다. 하얗게 눈이 내려앉은 목가적인 마을에서 ‘치즈 만들기 체험장’ 이라는 글자가 붙은 큰 건물이 한눈에 들어온다. 외관을 목재 건축물처럼 꾸며 마을 분위기와 잘 어우러진다. 체험장에 도착하니 담당자가 반갑게 우리를 맞는다. 다소 이른 시간이라 우리 가족밖에 없었지만 체험은 바로 이뤄졌다. 의야지바람마을 치즈 만들기 프로그램은 한 팀이라도 체험이 가능하다. 담당자의 친절한 설명에 따라 체험은 진행된다. 의야지바람마을 소개부터 치즈의 유래 등도 재미나게 설명해 준다.

    당일 아침에 짠 신선한 우유로 치즈를 만든다 당일 아침에 짠 신선한 우유로 치즈를 만든다. 식용 꽃과 견과류로 치즈를 장식한다 가족이 함께 치즈 만들기 체험을 즐긴다 [왼쪽/오른쪽]식용 꽃과 견과류로 치즈를 장식한다. / 가족이 함께 치즈 만들기 체험을 즐긴다 짜잔~ 드디어 내 손으로 만든 치즈가 공개되는 순간 치즈에 과자와 딸기잼을 곁들여서 엄마 아빠 먼저 드세요 [왼쪽/오른쪽]“짜잔~” 드디어 내 손으로 만든 치즈가 공개되는 순간! / 치즈에 과자와 딸기잼을 곁들여서 “엄마 아빠, 먼저 드세요~”

    이곳에서 만드는 치즈는 코티지(cottage) 치즈다. 당일 아침 짠 대관령 우유를 재료로 사용한다. 우유를 끓이다가 간수와 식초 또는 레몬수를 넣는다. 우유가 몽글몽글해지면서 순두부 같은 덩어리가 생긴다. 덩어리를 틀 안에 넣고 꾹 눌러 물기를 빼내면 치즈가 완성된다. 완성된 치즈가 형태를 드러내는 순간, 기분이 짜릿하다. 따뜻한 치즈를 먹기 좋게 잘라 수제 딸기잼과 과자, 주스, 와인과 곁들여 먹는다. 청정한 의야지바람마을에서 만들어 먹는 치즈의 맛은 고소하고도 진하다. 아이들은 자기 손으로 직접 만든 치즈여서 더 뿌듯해한다. 치즈 만들기 비용은 한 팀(2~6인)에 5만 원이고, 수제 딸기잼 한 통을 따로 선물로 제공한다.
    의야지바람마을에서는 치즈 만들기 체험 외에 퓨전 감자전 만들기, 피자 만들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쿠키 만들기 등 많은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상시 체험이 가능하나 전화 문의 후 방문하길 권한다.

    ‘평창 5G 빌리지’에서 만나는 최첨단 기술, ‘이거 실화?’

    5G 빌리지의 중심이 되는 꽃밭양지카페 5G 빌리지의 중심이 되는 ‘꽃밭양지카페’

    의야지바람마을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KT가 의야지바람마을에 ‘평창 5G 빌리지’를 구축하면서 최근 주목받고 있다. 5G 빌리지가 뭔지 궁금하다면 의야지바람마을 도로변에 자리한 ‘꽃밭양지카페’를 찾아가자. 카페는 이름처럼 양지 바른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 반다비가 밖에서부터 환하게 여행객을 반긴다.

    동작 인식 게임이 가능한 미디어 월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동작 인식 게임이 가능한 미디어 월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증강현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테이블 카페 1층 내부 풍경 증강현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테이블 / 카페 1층 내부 풍경

    꽃밭양지카페는 의야지바람마을에서 운영하는 마을 카페다. 시골 마을 카페라고 얕보지 말 것. 내부는 5세대(5G) 이동통신을 적용한 최첨단 기술로 채워져 있다. 1층에 들어서면 차를 주문하기도 전에 대형 미디어 월과 증강현실(AR) 테이블이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다.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는 첨단 미디어 월에는 자율비행 드론으로 촬영한 대관령면 관광 명소 소개 코너와 게임 코너가 갖춰져 있다. 동작 인식 게임 코너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다. 스크린이나 기기 터치 하나 없이 사람의 동작을 인식해 게임이 진행된다. ‘게임 좀 하지 마’ 하는 잔소리를 할 틈도 없이 엄마 아빠도 빠져든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고 온몸을 움직이며 운동도 되니, 이런 게임이라면 잠시 빠져들어도 괜찮을 듯하다.
    증강현실 테이블도 신기하긴 매한가지. 보기엔 그냥 일반 테이블인데 공간 인식 스마트폰으로 보면 테이블 위에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테이블 위에 대관령면 7개 주요 관광지 가상공간이 펼쳐진다. 관광지별로 여러 가지 게임을 즐기며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다.

    카페 2층에 전시된 디오라마 카페 2층에 전시된 디오라마

    신기한 5G 최첨단 세계는 2층에서도 이어진다. 평창과 강릉의 올림픽경기장 일대에 적용된 5G 서비스와 가상현실을 결합한 디오라마가 전시되어 있다. 또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혼합현실(MR) 텔레포트, 실제 전통시장을 구경하는 듯한 5G 증강현실 마켓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의야지바람마을에 설치된 힐링 체어 토킹 폴 의야지바람마을에 설치된 힐링 체어와 토킹 폴 스마트폰으로 힐링 체어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하고 의자 색상도 바꿀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힐링 체어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하고 의자 색상도 바꿀 수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카페 옆 야외에도 5G 체험거리가 있다. 동그란 모양의 힐링 체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QR코드로 앱을 깔면 힐링 체어에서 블루투스로 원하는 음악을 감상하며 힐링 체어 색깔도 바꿀 수 있다. 힐링 체어 옆에 서 있는 가로등처럼 생긴 ‘토킹 폴’에서 내가 재생한 음악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대관령 작은 시골에서 접하는 최첨단 기술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미리 짜릿하게 즐겨 볼까나~

    스노보드, 봅슬레이 등을 VR로 체험 다채로운 체험 시설 평창ICT체험관에는 다채로운 체험 시설이 있다.

    평창까지 왔으니 아이들에게 동계올림픽을 조금이라도 미리 맛보게 해주고 싶다면, 평창ICT체험관을 방문하자. 평창 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의 뛰어난 정보통신기술(ICT)을 선보이는 ‘ICT올림픽’을 지향하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구현될 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초고화질(UHD),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같은 5대 ICT 서비스를 일반인이 체험할 수 있도록 평창ICT체험관을 조성했다. 스노보드, 봅슬레이 등을 VR로 체험하는 한편 올림픽 기간에 전자지갑으로 활용될 스마트밴드, IoT를 활용한 길 안내 서비스 등 최첨단 기술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평창ICT체험관은 1월에는 지정된 날짜(11, 12, 18, 19, 25, 26, 27일)에 한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 외관 2018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 내부 2018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 외관과 내부

    일정이 맞지 않아 평창ICT체험관을 이용할 수 없다면 강릉에 있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을 찾아가자. 올림픽 오륜을 상징하는 색상의 컨테이너로 조성한 외관부터가 인상적이다. 상공에서 내려다보면 평창 동계올림픽 엠블럼처럼 눈꽃 모양으로 컨테이너가 배치돼 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동계올림픽 경기 종목을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동계올림픽에 대한 간략한 전시와 체험이 이뤄진다. 동계올림픽의 여러 가지 경기 종목을 짜릿하게 체험하는 4D체험관이 인기다.

    오늘은 나도 마술사!

    요즈음 강릉 인기 명소로 떠오른 수상한 마법학교 요즈음 강릉 인기 명소로 떠오른 ‘수상한 마법학교’

    강릉에서 2018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만 보고 돌아가긴 아쉽다. 겨울방학맞이 가족 여행이니 아이들이 좋아할 코스 하나쯤 더 넣어줘야 한다. 그래서 찾아간 곳은 요즈음 강릉에서 뜨고 있는 명소, ‘수상한 마법학교’다. 어른부터 아이까지 누구나 좋아하는 마술을 테마로 전시, 체험, 공연이 이뤄진다.

    사진설명 사진설명 이곳에선 나도 마술사~ 마술사의 공연도 볼 수 있어 만족스럽다 카드마술 마술사의 공연도 볼 수 있어 만족스럽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마법사의 모자와 망토를 두르고 마법학교로 들어가 신비한 마술 세계를 체험한다. 체험존에는 신기한 마술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다. 어릴 때 TV에서 보고 마냥 신기해하던 신체 분리 마술, 공중 부양 마술 등을 체험하며 사진에 담을 수 있다. 체험존에서 막상 마술 도구를 보면 별거 아닌 것 같은데 포즈를 제대로 취하면 마술 같은 분위기가 제대로 연출된다. 집에 돌아와 찍어 놓은 사진을 보면 ‘진짜 마술 같다’며 한 번 더 놀랄 것이다. 마술 체험 후에는 마술사의 공연도 펼쳐진다. 작은 공간에서 마술사와 관객이 함께 호흡하는 마술 공연이 펼쳐진다. 체험과 공연을 즐기다 보면 마술처럼 시간이 휙 지나가 버린다.

    여행정보

    의야지바람마을
    • 주소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사부랑길 8
    • 문의 : 070-4405-0023, 033-336-9812 windvil.invil.org
    평창ICT체험관
    • 주소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올림픽로 117 평창올림픽플라자 문화ICT관 2층(보안문제로 직접 접근 불가. 셔틀버스 이용)
    • 문의 : 1670-6123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
    수상한 마법학교
    •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미노길 103 모래내행복센터 2층
    • 문의 : 070-7121-8730 blog.naver.com/sukhoon2000
    주변 음식점
    • 납작식당 : 오삼불고기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대관령로 113 / 033-335-5477
    • 진태원 : 탕수육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길 19 / 033-335-5567
    • 점봉산산채산나물천국 : 산채정식 / 강원도 강릉시 난설헌로 168 / 033-652-7033
    • 장안횟집: 물회 /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진리항구길 51 / 033-644-1136
    숙소

    글, 사진 : 김수진(여행작가)

    ※ 위 정보는 2018년 1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담당부서 : 국내온라인홍보팀
    • 등록 및 수정문의 : 033-738-3576
    • 관광안내문의 : 1330(일반, 공중전화, 핸드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