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추천가볼만한곳 게시글 상세보기

    따스한 가을 햇볕 아래 스민 아픈 역사, 서산 해미읍성

    • 지역 : 충청남도 서산시
    • 조회 : 10205
    • 최종수정일 : 2015.09.30

     

    해미읍성 안의 풍경 해미읍성 안의 풍경


    충남 서산시 해미면 남문2로

    하늘 높고 바람 좋은 가을날, 가족과 손잡고 느긋하게 즐길 만한 여행지 없을까. 그리 멀지 않아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곳을 원한다면 서산을 추천한다. 조선 시대 역사를 오롯이 간직한 읍성, 마음을 편안히 내려놓을 수 있는 아담하고 고즈넉한 절, 맛있는 먹거리가 여행의 즐거움을 더한다. 서산 여행의 첫 코스는 해미읍성이다. 서해안고속도로 해미 IC로 나와 5분이면 닿는다. 읍내 한가운데 우뚝 선 성이 인상적이다.


    조선시대 읍성의 모습을 온전히 간직한 해미읍성 조선시대 읍성의 모습을 온전히 간직한 해미읍성


    해미읍성은 조선 태종 때 왜구를 막기 위해 쌓기 시작해 세종 3년(1421)에 완성된 것으로 보이며, 높이 5m, 둘레 1.8km로 남북으로 긴 타원형이다. 우리나라 읍성 중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되었다고 평가받으며 전남 순천의 낙안읍성, 전북 고창의 고창읍성과 더불어 조선 시대 ‘3대 읍성’이라 불린다. 해미읍성은 조선 초기 충청병마절도사가 근무한 영(사령부)이 자리한 곳이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도 1579년(선조12) 훈련원 교관으로 부임해 전라도로 전임될 때까지 10개월간 근무했다.


    해미읍성 진남문 해미읍성 진남문


    읍성으로 들어서기 전에 성곽의 돌을 살펴봐야 한다. 돌에 청주, 공주 등 희미하게 고을명이 있다. 축성 당시 고을별로 정해진 구간을 맡아 성벽이 무너질 경우 그 구간의 고을이 책임지도록 한 일종의 공사실명제다. 읍성 안에는 동헌과 객사, 민속 가옥 등이 있다. 초가지붕을 인 민속 가옥에서는 서산 지역 노인들이 재현하는 다듬이질이며 짚공예 등을 볼 수 있다. 남쪽의 정문 격인 진남루에서 동헌으로 가는 길 중간에는 둥근 담장을 두른 옥사(감옥)도 있는데, 이 옥사에 가슴 아픈 사연이 깃들었다. 서산과 당진, 보령, 홍성, 예산 등 서해 내륙 지방을 내포(內浦) 지방이라 일컫는데, 조선 후기 서해 물길을 따라 들어온 한국 천주교가 내포 지방을 중심으로 싹틔웠다. 19세기 이 지방에는 주민 80%가 천주교 신자였을 정도다.


    해미읍성 옥사 해미읍성 옥사


    당시 옥사에는 충청도 각지에서 잡힌 천주교 신자로 가득했다. 옥사 앞에 커다란 회화나무가 있는데, 이 나무 가지 끝에 철사를 매달고 신자들의 머리채를 묶어 고문·처형했다고 전한다. 지금도 이 나무에는 사람을 매단 철사 자국이 있다. 신자가 많아 처형하기 힘드니 읍성 밖 해미천 옆에 큰 구덩이를 파고 생매장했다고 한다.


    해미읍성 투호놀이 해미읍성에서 연날리기하는 아이 [왼쪽/오른쪽]해미읍성 투호놀이 / 해미읍성에서 연날리기하는 아이


    순교의 역사를 뒤로하고 바라보는 읍성은 평화롭기만 하다. 읍성 안에는 넓은 잔디밭이 펼쳐지는데, 벤치에 앉아 휴식을 즐기는 주민과 관광객의 모습이 유적지가 아니라 공원에 들어선 느낌이다. 굴렁쇠를 굴리며 뛰어노는 아이도 있고, 투호나 연날리기, 제기차기 등 전통 놀이를 즐기는 가족의 모습이 마냥 정겹다.


    해미순교성지 해미순교성지


    읍성 인근에 충청 지역 무명 순교자를 기리는 해미순교성지(해미성지성당 일대)가 있다. 원형 성당은 무명 순교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어루만지듯 웅장하게 섰다. 성당 뒤편 일대는 ‘여숫골’로 불린다. 처형장으로 끌려가던 신자들이 ‘예수 마리아’를 끊임없이 외쳤는데, 이것이 ‘여수머리’를 거쳐 ‘여숫골’이 됐다고 한다. 성지 한쪽에는 발굴된 유해를 안치한 기념관도 있다. 해미읍성에 얽힌 이런 사연으로 지난해 한국을 찾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해미읍성을 방문하기도 했다.


    개심사 범종각 개심사 범종각


    해미읍성에서 나온 길은 운산면 목장 지대를 지나 개심사로 이어진다. 일주문에는 ‘상왕산 개심사’라는 편액이 걸렸다. 이응노 화백의 스승인 해강 김규진의 글씨다. 일주문을 지나 10분 정도 솔숲을 걸어가면 무심한 듯 서 있는 절집을 만난다. 개심사는 백제가 망하기 불과 6년 전인 654년(의자왕14)에 창건되었으니 말 그대로 천년 고찰이다. 절을 창건한 혜감스님은 절의 이름을 개원사(開元寺)로 했으나, 고려 때인 1350년에 처능스님이 중건하면서 ‘마음이 열리는 절’이라는 뜻을 담아 개심사(開心寺)로 바꿨다고 한다.


    개심사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연인 개심사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연인


    개심사 해탈문에 들기 전, 외나무다리와 만난다. 반듯한 직사각형 연못에 큰 통나무 다리가 걸쳐 있다. 굳이 외나무다리를 건너지 않아도 경내로 들 수 있지만, 열에 아홉은 이 풍경에 반해 다리를 건넌다.


    개심사 심검당 개심사 심검당


    개심사에는 외나무다리 말고 눈길 끄는 것이 하나 더 있다. 각 가람을 받치는 기둥이다. 하나같이 굽었고 배가 불룩하며, 위아래 굵기가 다르다. 지금까지 봐온 매끈하고 다듬어진 기둥이 아니다. 나무를 전혀 손질하지 않고 원래 모습대로 썼다. 해탈문이며 범종각, 심검당 등이 대부분 그렇다. 특히 범종각 지붕을 받치는 네 기둥은 제대로 된 것이 하나도 없다. 이 모습이 오히려 파격적이다. 굽은 나무로 이토록 아름다운 집을 지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울 뿐이다.


    용현리마애여래삼존상 용현리마애여래삼존상


    운산면 용현리에 자리한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국보 제 84호)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마애불 중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다. 큰 암벽 중앙에 석가여래입상이 있고 오른쪽에는 미륵반가사유상, 왼쪽에는 제화갈라보살입상이 선명하게 조각되었다. 석가여래입상은 둥근 얼굴에 눈을 크게 뜨고 두툼한 입술로 벙글벙글 웃는 모습이라 ‘백제의 미소’로 불린다.


    싱싱한 해산물이 가득한 동부시장 싱싱한 해산물이 가득한 동부시장


    시내에 자리한 서산동부시장은 가을이면 꽃게와 대하가 넘쳐난다. 해산물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천국 같은 곳이다. 인근에서 잡아 올리는 낙지며 조개, 갑오징어의 싱싱함도 남다르다. 아이스박스에 포장해주니 해산물 쇼핑을 즐겨보는 것도 좋다.


    한옥의 그윽한 운치를 느낄 수 있는 유기방가옥 한옥의 그윽한 운치를 느낄 수 있는 유기방가옥


    운산면 여미리에 자리한 유기방가옥에서는 한옥 체험을 할 수 있다. 100년이 넘은 고택으로, 지붕 위로 쏟아질 듯한 별이 가을밤의 운치를 느끼게 해준다.


    여미갤러리를 둘러보고 있는 관광객 여미갤러리를 둘러보고 있는 관광객


    유기방가옥 건너편에 자리한 ‘여미갤러리&카페’는 방앗간을 개조해서 갤러리 겸 카페로 꾸민 곳이다.


    삼길포항 삼길포항


    서산 여행의 종착점은 대산읍 삼길포항이다. 낚싯배를 빌려 당일치기로 낚시를 즐겨볼 수도 있고, 부두에 정박한 어선에서 맛보는 회도 별미다.


    교황정식 교황정식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오찬 메뉴를 상품화한 ‘교황정식’도 맛보자. 서산 지역에서 나는 농수산 특산품으로 메뉴를 만들었는데, 서산낙지어죽, 서산우리한우채끝등심구이, 우럭어알탕, 뜸부기쌀밥, 백김치, 계절 나물 등이 상에 오른다.



    <당일 여행 코스>

    역사 체험 코스 / 해미읍성→개심사→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자연 힐링 코스 / 해미읍성→개심사→유기방가옥→여미갤러리&카페→서산동부시장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해미읍성→개심사→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유기방가옥(숙박)
    둘째 날 / 여미갤러리&카페→서산동부시장→삼길포항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서산문화관광 www.seosantour.net
    - 해미순교성지 www.haemi.or.kr
    - 개심사 www.gaesimsa.org



    ○ 문의 전화

    - 서산시청 문화관광과 041)660-2499
    - 해미관광안내소 041)660-3069
    - 해미읍성관리사무소 041)660-2540
    - 개심사 041)688-2256
    -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041)660-2538
    - 유기방가옥 041)663-4326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서산,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40여 회(06:00~21:50) 운행, 약 1시간 50분 소요. 서울남부터미널에서 30여 회(06:30~20:00) 운행, 약 2시간 소요.
    * 문의 :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전국시외버스통합예약안내서비스 www.busterminal.or.kr 서산공용버스터미널 041)665-4808, www.seosanbus.co.kr



    ○ 자가운전 정보

    ·서울 출발 : 서해안고속도로→해미 IC→남문2로→해미읍성
    ·부산 출발 : 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당진영덕고속도로→예산수덕사 IC→아산·예산 방면→해미읍성
    ·대구 출발 : 경부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당진영덕고속도로→예산수덕사 IC→아산·예산 방면→해미읍성



    ○ 숙박 정보

    - 계암고택(김기현가옥) : 음암면 한다리길, 041)688-1182 (명품고택)
    - 유기방가옥 : 운산면 이문안길, 041)663-4326
    - 유앤아이펜션 : 팔봉면 범머리길, 041)663-0734, www.unipension.com
    - 모텔첼로 : 해미면 읍성마을3길, 041)688-8488
    - 용현자연휴양림 : 운산면 마애삼존불길, 041)664-1978, www.huyang.go.kr



    ○ 식당 정보

    - 세림정 : 한우구이·교황정식, 서산시 율지19길, 041)666-0072
    - 읍성뚝배기 : 곰탕, 해미면 남문2로, 041)688-2101



    ○ 축제와 행사 정보

    - 서산해미읍성역사체험축제 : 2015년 10월 9~11일, 해미읍성 일대, (041)669-5050, www.haemifest.com



    ○ 주변 볼거리

    벌천포해수욕장, 문수사, 부석사, 안견기념관, 서산버드랜드, 간월암, 팔봉산 등

    글, 사진 : 최갑수(여행작가)



    대한민국 구석구석 2.0 아이콘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서비스 다운로드


    ※ 위 정보는 2015년 9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의 모든 콘텐츠(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담당부서 : 국내관광진흥팀
    • 등록 및 수정문의 : 033-738-3413
    • 관광안내문의 : 1330(일반, 공중전화, 핸드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