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 위치정보

본문시작

머구리가 캐낸 오천항의 보물, 키조개

  • 지역 : 충청남도 보령시
  • 총 거리 : 26.6km
  • 조회 : 2243

전국의 미식가들이 찾아오는 작은 포구 오천항. 머구리가 바다 깊은 곳에 들어나 하나하나 건져 올린 키조개 때문이다. 회 양념구이 샤브샤브 등으로 요리해 먹는 키조개는 달짝지근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오천항 인근에는 서해를 통해 침입하는 적을 감시하기 위해 쌓은 충청수영성 병인박해 때 5명의 신부가 군문효수형을 당한 순교성지 갈매못 전기가 생산되는 과정을 배워 볼 수 있는 보령에너지월드 머드로 피부미용을 할 수 있는보령머드체험관 등이 있다.

  1. 1코스 오천항
  2. 2코스 충청수영성
  3. 3코스 순교성지 갈매못
  4. 4코스 보령에너지월드
  5. 5코스 보령머드체험관

1코스 오천항

오천항

오천은 예전부터 보령 북부권의 삶과 생활의 중심지였다. 보령 북부권의 모든 길들은 오천과 통한다는 말에서도 이를 알 수 있다. 실제로 주포,주교,청소 등 오천으로 들어가는 진입로만 세 갈래나 된다. 예전의 영화는 많이 퇴색되었지만, 오천항은 천수만 일대의 주요 어항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오천항은 만의 깊숙한 곳에 위치한 까닭에 방파에 등 별도의 피항시설이 필요 없을만큼 자연적 조건이 좋은 곳이다. 따라서 방파제 없이 해안을 따라 길게 이어진 선착장에 어선들이 정박해 있다.

2코스 충청수영성

충청수영성

오천초등학교 뒤편으로 오천성 위에 올라서면 천수만과 정겨운 오천항 전경이 시야에 들어온다. 오천은 백제때부터 회이포라는 이름을 가진 항구로 이용됐던 곳이다. 통일신라 당시에는 당나라와의 교역 창구로서 이름이 높았다. 고려시대로 넘어오면서 왜구의 침입이 잦아지자 오천항 일대를 지키는 수군이 주둔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수영이 설치된 것은 조선조 때이다. 조선 중종 15년(1510)에 성이 만들어지고 충청도 수군절도사영의 본거지가 되었다.

3코스 순교성지 갈매못

순교성지 갈매못

바닷가 모래사장이었던 갈매못은 병인박해 때에 군문효수를 당했던 다블뤼 안 안토니오 주교, 위앵 민 마르티노 신부, 오메크로 오 베드로 신부와 황석두 루가 회장, 그리고 장주기 요셉 회장과 그밖의 수많은 무명 순교자의 피로 물든(1866년 3월 30일 성금요일) 처형장이었다. 대원군이 이 자리를 처형장으로 택한 것은 명성황후의 국혼이 예정된 시기로서 수도에서 200리 이상 떨어진 곳에서 형을 집행해야 탈이 없으리라는 무당의 예언도 있었고, 러시아와 프랑스 함대가 침략을 시도한 서해의 외연도가 아스라히 바라다보이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4코스 보령에너지월드

보령에너지월드

보령에너지월드는 국내 최대규모의 화력발전단지인 보령화력본부의 홍보전시관으로,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 전기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생산되고, 이렇게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종합 전기에너지 체험관이다.

5코스 보령머드체험관

보령머드체험관

대천해수욕장 내에 위치하고 있는 보령머드체험관은 한번에 460명(1층,2층)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규모로 2003년 12월에서 2005년 11월까지 3년간에 걸쳐 총 70억원의 예산으로 건축되었다. 1층은 남자전용시설, 2층은 여성전용시설과 전시홍보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머드마사지, 머드사우나, 머드스킨케어, 스파및 아로마 탕 등 머드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을 하실 수 있는 사계절 전용 국내유일의 머드체험관이다.

본 정보는 현지 사정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으니 전화 문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사용된 글,사진, 동영상 등의 저작권은 한국관광공사에 있으므로 사전 허가 없이 사용을 금합니다.

  • 담당부서 : 국내관광진흥팀
  • 등록 및 수정문의 : 033-738-3594
  • 관광안내문의 : 1330(일반, 공중전화, 핸드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