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2 visit korea year 대한민국 여행자의 글로벌 에티켓 실천
남자 이미지

우리의 여행지 매너 점수는?

도표1-1. 조사대상자: 내국인 해외여행객: 만 18세 이상의 최근 1년 내 해외 여행경험자
							업계 종사자 : 현직에서 1년 이상을 근무하고 최근 3개월 내 한국 여행자를 접촉한 자
							조사대상인원: 내국인 해외 여행객: 1000명
							업계종사자 : 총 400명 (한국 200명  중국/태국 각 100명)
							출처: 한국관광공사 2010 글로벌에티켓 실태조사

해외여행객 부분 상황별 행위 평가 점수(5점 만점 기준)
							내국인 해외 여행객의 차원별 평가 Total

  • 내국인 여행객이
    방문한 국가
  • Total
  • 공항
  • 기내
  • 숙소
  • 식당
  • 관광지
  • 쇼핑
  • 화장실
  • 길거리
  • 대중교통
  • Total
  • 3.65
  • 3.51
  • 3.46
  • 3.49
  • 3.51
  • 3.14
  • 3.54
  • 3.72
  • 3.43
  • 3.56
종합: 내국인 해외 여행객 평가에서는 화장실 에티켓을 가장 좋게 평가된 반면, 관광지에서 가장 나쁘게 평가됨
								 총 9개 설문지 중, 화장실과 관광지를 제외한 7개 차원에서는 유사한 평가 결과를 보임

도표 1-2. 업계 종사자 부분 상황별 행위 평가 점수(5점만점)
							업계 종사자의 차원별 평가

  • 피 평가국가
  • Total
  • 공항
  • 기내
  • 숙소
  • 식당
  • 관광지
  • 쇼핑
  • 화장실
  • 길거리
  • 대중교통
  • 한국 (N=146)
  • 3.77
  • 3.94
  • 4.10
  • 4.03
  • 4.04
  • 4.17
  • 4.25
  • 4.44
  • 4.14
  • 4.25
종합: 업계 종사자가 평가한 한국 여행객의 에티켓 수준은 화장실에서의 에티켓 수준이 가장 높은 반면 공항에서 가장 낮게 평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