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보기

이종일선생은 1919년 3.1운동 당시 민족 대표 33인 중 한사람으로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애국지사인데 선생은 1858년 11월 6일 이곳 원북면 반계리 89번지에서 성주(星州) 이씨(李氏) 고사교환(高士敎煥)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이종일선생은 일찌기 총명한 재질과 뛰어난 학구력으로 한학에 전념하더니 이미 16세에 문과에 급제 하였다. 그 후 1882년 수신사(修信使) 박영효와 함께 사절단의 일원으로 일본을 다녀와 그곳의 개화된 문물을 접하고 느낀바 있었으니, 이때부터 선생의 가슴속에는 개화의 의지가 불붙기 시작했다. 그 뒤 벼슬이 정이품 중추원 의관이 되었으나 쇠퇴기의 국운을 통탄하며 취임 10여개월만에 관직을 그만 두고 구국운동에 뛰어들었다. 기울어가는 나라를 일으켜 세우기 위해서는 우선 민중 계몽과 인재 양성이 중요함을 느끼고 신문 발행과 교육 사업에 모든 정열을 쏟았다. 이같은 선생의 선구자적 애국.애족의 정신은 결국 1919년 2월 어느날 오세창, 권동진, 최린 등으로부터 3.1운동의 계획을 듣고 그 자리에서 민족 대표로서 독립선언서에 서명할 것을 수락하고 독립선언서 원고를 스스로 조판.교정.인쇄하여 국내외에 배포하였다. 비석은 태안군 원북면 반계리의 닻개 마을에 있으며, 가로 180cm, 세로 156cm, 높이 186cm의 돌로 만들었다.

상세정보

상세정보

내위치 새로고침 지도 펼치기 지도 접기

모두의 여행 '무장애여행'

여행톡

여행톡

등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을 위한 여행박스

인기순

혹시 여행 중 이신가요?

추천여행

연관정보

      직접 찍은 여행지 사진을 올려주세요

      [사진 파일 첨부시 유의사항]
      • 사진 활용에 저작권 문제가 없는 사진만을 첨부 부탁드립니다.
      • 상표권 및 초상권에 문제가 없는 직접 촬영한 사진만을 등록 부탁드립니다.
        (인물, 얼굴 노출 삼가 )
      • 사진 파일은 jpg, jpeg, png 확장자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 사이즈는 700px 이상의 사이즈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 사진은 최대용량 10Mb를 넘을 수 없습니다.
      약관보기
      ※ 저작권 보증 및 제공 동의

      지역관광지(업소) 홍보를 목적으로 귀하(기관)에서 우리 공사에 제공하는 자료(사진,원고 등)에 대한 저작권 및 소유권을 귀하(기관)가 보유하고 있음을 보증하여야 합니다.

      만일, 귀하(기관)가 제공한 자료가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하는 등 자료와 관련하여 법적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모든 책임은 귀하(기관)에 있으며 귀하(기관)의 비용과 노력으로 분쟁을 해결해야 하며 함을 알려 드립니다.

      귀하(기관)에서 우리 공사에 제공하는 자료(사진, 원고, 영상 등)는 지역관광지(업소) 홍보 목적으로 타기관(공공기관, 포탈사이트 등)에 제공 될 수 있으며, 민원 제기 등의 사유로 귀하(기관)의 정보를 더 이상 제공하기에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동의 없이 삭제 처리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해당 여행지의 발도장을 남기셨습니다!

      ※발도장은 여행지별 1일 1회 남길 수 있습니다.

      이미 발도장을 남긴 여행지 입니다.

      ※발도장은 여행지별 1일 1회 남길 수 있습니다.

      내위치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