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의 지혜를 이해하는 공간 3층 한식문화전시관

3층 전시관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 기후조건의 영향으로 24절기와 그에 따른 세시풍속 및
음식이 발달했음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월이 있으며, 옹기 수반이 함께 연출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감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한식 식재료 테이블, 한옥에 배치된 전통적인 장독대 풍경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3층 한식문화전시관 안내도

절기와 세시풍속

절기와 세시풍속 디스플레이 월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 기후조건의 영향으로 24절기에 따른 세시풍속과 대표 음식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절기와 세시풍속 절기와 세시풍속

발효 저장의 과학

우리의 조상들은 음식을 옹기에 담아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여, 발효하고 숙성시켜, 음식의 맛과 향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습니다. 발효는 자연과 세월이 절이고 삭혀, 서서히 무르익어 깊은 풍미와 영양분을 품은 우리 조상의 얼이 담긴 과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효 저장의 과학 발효 저장의 과학

한식에 담긴지혜

한국의 사계와 다양한 지형, 자연환경은 현재의 다양하고 영양가 높은 음식문화를 이루어 냈으며, 한식에서의 조화와 균형의 철학, 융합의 가치는 지속가능한 미래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풍성한 식재료 풍성한 식재료

우리나라는 영토는 작아도 지역마다 그 산세가 다르고 재료가 다르다 보니, 특색 있는 음식이 발달했습니다. 또한 깨끗하고 아름다운 사계절이 변하고, 제철마다 얻어지는 풍요로운 식재료가 있습니다.

풍성한 식재료 풍성한 식재료
한식, 조화로운 한 상 한식, 조화로운 한 상

우리나라는 영토는 작아도 지역마다 그 산세가 다르고 재료가 다르다 보니, 특색 있는 음식이 발달했습니다. 또한 깨끗하고 아름다운 사계절이 변하고, 제철마다 얻어지는 풍요로운 식재료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구할 수 있고, 한국에서 나는 맛있는 식재료" 가 한국 음식을 한국음식일 수 있게 하는 정체성의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한식, 조화로운 한 상 한식, 조화로운 한 상

문의

  • 02-729-9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