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회수
본문 내용
주막거리로 명성을 날린 단양 대강면에 4대째 이어오는 대강양조장이 있다. 옛 풍경과 이야기가 곁들여진 새콤하고 진한 막걸리 한 잔과 산속에서 상 위로 오기까지 긴 시간이 필요한 산야초장아찌 한 상은 무더운 여름날을 보낸 노고를 위로해준다. 든든히 배를 채우고 걷는 벽화 골목에서는 100년 역사가 느껴진다. 충북 단양군 대강면과 경북 영주시 풍기읍을 잇는 죽령(해발 689m)은 문경새재, 추풍령과 함께 영남 3대 관문으로 영남 사람들이 한양으로 향할 때 넘어야 하는 고갯길이었다. 낮에 죽령을 넘은 이들은 지금의 대강면에서 밤을 보내야 했는데, 이들에게 잠자리를 내어주기 위해 그때부터 부근에 주막거리가 생겼다고 한다. 이제 그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대강양조장이 4대째 우리 술의 역사를 이어가면서 어렴풋이 옛 시절 이야기를 전한다. 대강양조장은 1918년 충주에 있던 외증조부의 양조장에서 시작되었다. 3대 조국환 대표가 1969년 양조장을 계승하고 대강면으로 이전하며 대강양조장이라는 이름을 걸었다. 대강면의 역사도 그렇거니와 소백산 자락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술맛에 좋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단양으로 이전하고 새롭게 개발한 술이 단양 지역 가양주인 신선주를 재현한 것인데, 당시만 해도 신선주는 고서와 구전으로 남았을 뿐이다. 2004년에는 건강을 생각하는 시대의 바람에 따라 검은콩 막걸리 특허를 받았고, 쌀과 밀, 옥수수, 보리, 조가 들어간 오곡진상주는 2005~2008년 청와대 만찬주로 지정되었다. 2008년부터 조재구 대표가 4대째 대강양조장을 지키며 복분자 막걸리를 비롯한 우리 술 개발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대강양조장은 우리 술 제조와 판매는 물론, 막걸리 체험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체험 프로그램은 쌀과 소백산 자연수, 누룩을 사용해 술 빚기, 전통 도구를 이용해 술 짜기, 완성된 술을 간단한 안주와 함께 시음하는 순서로 이어진다. 체험 가능한 인원은 3~30명으로, 프로그램은 2시간 정도 진행된다. 비용은 인원수에 따라 다르지만 1인 2만원 정도다. 전화나 인터넷 홈페이지로 예약한 뒤 참여할 수 있다. 마무리는 양조장 발효실과 박물관 관람이다. 발효실에는 커다란 항아리가 늘어섰다. 전통 맛을 고수하기 위해 지금도 오래된 항아리에서 효모를 키운다. 항아리를 고친 흔적은 양조장의 지난 시간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양조장의 역사를 자세히 볼 수 있는 작은 박물관에는 1960~1970년대에 사용된 잡기며 도구가 전시된다. 농가 맛집을 자처하는 수리수리봉봉의 주메뉴는 오리와 닭백숙, 산채정식, 닭볶음탕이다. 정식에는 메인 요리와 함께 여러 가지 장아찌, 산나물을 듬뿍 넣은 만두, 산야초스테이크와 산야초전이 포함된다. 모든 요리가 맛깔스럽지만, 한상차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접시는 단연 장아찌다. 어떤 메뉴를 주문하더라도 장아찌가 6~7가지 나오는데, 주재료는 철마다 달라진다. 이곳의 장아찌는 소백산 수리봉과 신성봉 부근에서 직접 채취한 산야초와 지역에서 재배되는 제철 채소로 만든다. 양념은 간장, 설탕, 식초를 3:2:1 비율로 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한다고. 직접 담근 간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덜 짜고, 각 재료의 향과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수리수리봉봉 대표는 가족의 건강을 생각해서 2003년 단양으로 귀농한 뒤, 일상에서 산야초를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장아찌를 선택했다. 남편은 날마다 소백산을 오르내리며 산야초를 캐고, 아내는 집안 대대로 이어진 손맛으로 장아찌를 담갔다. 식당을 열고 맛있는 장아찌로 입소문이 나면서 장아찌 담그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사람들이 늘었다. 처음에는 지인 몇 명과 함께 조금씩 만들던 소규모 체험에서 지금은 단체 손님을 대상으로 장아찌 담그기 수업을 한다. 체험은 30명 이상 단체인 경우 예약 가능하며, 추가 비용은 없다. 인원수에 따라 정식을 주문하면 식사 후 체험이 진행된다. 정식 한 상은 4~5명이 식사할 수 있는 양이다. 닭볶음탕과 산채정식은 5만 원, 오리와 닭백숙은 7만 원이다. 사람이 많을 때는 대기 시간이 길 수 있으므로, 체험 없이 식사만 할 경우에도 전화 예약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단성면 상방리와 하방리 일대는 1980년대 초까지 단양 시가지였다. 1985년 충주호 관광도시 건설을 목표로 신단양이 형성되면서 사람들이 대거 이주했다. 텅 빈 마을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은 것은 2014년 10월이다. 단양미술협회 회원들이 상방삼거리 간이 정류장부터 하방리 체육공원으로 이어지는 약 300m 골목에 벽화를 그린 것. 벽화 작업과 버려진 시설물 정리, 우물 청소, 울타리 보수, 나무 의자 설치 등 벽화 골목의 새로운 풍경을 위한 작업이 한 달 가까이 이어졌다. 이곳의 벽화에는 주변 경관과 똑 닮은 그림이 많다. 얼핏 보면 담장 덩굴 이파리가 그림인지 실물인지 헷갈린다. 장미가 그려진 벽 뒤에 활짝 핀 장미꽃을 보면 한 장의 그림 같다. 단양8경이나 단양 특산품인 마늘 그림도 보는 재미를 더한다. 작은 창문과 대문이 그림 소재로 활용되는 등 짧은 벽화 골목에 아기자기한 멋이 가득하다. 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이니 조용히 다니고, 동네 어르신을 만나면 인사를 나누자. 대강양조장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대강로 60 문의 : 043-422-0077 http://www.krwine.com/ 수리수리봉봉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사인암로 391-5 문의 : 043-422-2159 http://www.surisuri.co.kr/ 상방리 벽화 골목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상방3길 문의 : 043-420-3701(단성면사무소) 1.주변 음식점 청수가든 : 올갱이전골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사인암길 24 / 043-422-7186 약수터가든 : 오리·염소 요리 /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상선암길 17 / 043-421-5300 선암가든 : 매운탕 /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상선암길 38 / 1577-6879 http://www.doraksan.com/ 2.숙소 단양한옥펜션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사인암로 780 / 043-422-0128 http://www.dyps.kr/ 낙타게스트하우스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두음3길 26 / 010-5732-1410 http://cafe.naver.com/camelguest 소선암자연휴양림 :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대장2길 15 / 043-422-7839 http://sof.cbhuyang.go.kr/ 글, 사진 : 김애진(여행작가) ※ 위 정보는 2015년 10월에 갱신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조회수

연관정보

        해당 여행기사에서 소개된 여행지들이 마음에 드시나요?

        평가를 해주시면 개인화 추천 시 활용하여 최적의 여행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여행톡

        여행톡

        등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벤트 정보입력 및 이벤트 참여 동의

        이벤트 개인정보 수집 · 활용 및 위탁동의

        이벤트 당첨 안내 및 경품 수령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한 동의 입니다.
        관련 정보는 당첨자 발표일 기준 3개월간 유지되며, 이후 폐기 처리됩니다.

        개인정보 입력 및 수집 이용 (필수)
        • 주소
        • ※ 실물경품 당첨 시 해당 주소로 배송되므로 정확하게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입력으로 인한 당첨 불이익 (경품 미수령, 오배송 등)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활용에 관한 동의 (필수)

        한국관광공사는 이벤트 당첨자 선발 및 안내를 위해 이벤트 참여자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참여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개인 정보를 절대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 수집 목적 : 이벤트 참여 및 경품 발송
        • 수집 항목 : 이름, 휴대폰 번호
        • 보유 및 이용 기간
          • - 이벤트 참가자 개인 정보 보유, 이용 기간 : 개인 정보 수집, 동의 일로부터 이벤트 종료 시점까지
          • - 이벤트 당첨자 개인 정보 보유, 이용 기간 : 당첨자 발표일 기준 3개월까지 보유 / 경품 배송 완료일까지 이용
        • 개인 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 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 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 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 이용자의 개인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즉시 파기됩니다.
        • (2) 파기방법
          • - 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 개인 정보의 취급 위탁

          회사는 이벤트 경품 제공과 관련하여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타 업체에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위 처리는 이용자가 동의한 개인 정보의 이용 목적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고 행사 종료 시 일괄 폐기하도록 합니다.

        • - 이벤트 진행 : (주) 유니에스아이엔씨
        • - 이벤트 경품 발송 : ㈜ 티사이언티픽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