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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 관음요 약력 1991년 7대 도예가 부친 김복만에게 도예기법 일체 전수 2005년 대한민국 문화예술부문 신지식인 선정 2014년 경상북도 최고장인 선정 2016년 경상북도 문화상 수상 2019년 무형문화재 사기장 지정 2022년 한국관광공사 지역명사 문화여행 명사 선정 체험 프로그램 소개 영상 보러가기 체험 프로그램 예약하기 NAVER 오미나라 검색 문경에 뿌리내린 도자기 가업 무려 8대째다. 문경 출신의 김선식 사기장은 7대인 아버지 ‘이천 김복만 사기장'에게서 도자기를 전수 받아 30년 넘게 흙을 만지고 있다. 1730년생인 1대 김취정이 영조시대 사기장으로 발물레를 돌렸으니 300년이 가까운 세월 동안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셈이다. 조선의 질 좋은 백토를 찾아 충북 단양, 경북 상주로 가마를 옮겼고, 3대 김영수 사기장이 19세기 초 문경읍 관음리 가마터에 정착한 것이 관음요의 출발이다. 8대 김선식 사기장까지 총 5대에 걸친 역사이자 우리나라 도자기가 걸어 온 길이다. “우리나라 백토가 좋습니다. 중국 광맥의 좋은 토질이 우리나라까지 이어져요. 반대로 일본에서는 땅을 파면 화산재만 나올 겁니다. 경기도 이천은 대충 파도 좋은 백토가 나오니 도자기가 많이 만들어졌고, 자연스레 유약 기술이 발달했죠.” 김선식 사기장의 말처럼 우리나라에는 소백산 줄기의 사토 광맥을 중심으로 많은 가마터가 있다. 문경은 신라시대 초기부터 경주, 안동에서 백제와 고구려를 잇는 지리적 거점인데다가 도자기를 구울 수 있는 땔감이 풍부하고 물이 맑아 일찍이 도자기가 많이 생산되었다. 머슴도 사기그릇을 쓸 정도였죠. 도자기가 나오는 날이면 잡상인이 못 들어오도록 가마터 앞에 금줄을 쳤습니다. 할아버지가 관음리 일대에 논밭을 다 사들일 만큼 인기가 좋았죠. 기근이 심하던 한국전쟁 전후에는 도자기가 생계의 큰 수단이었습니다. 동네 공통 가마에 불을 때고, 사발이 나오면 사람들이 광주리에 실어 팔았어요. 영새(장작) 지어나르고 무거운 유약을 배달하던 시중꾼도 많았지요. 동네 사람 모두 사기장이었어요.” 대접, 뻐등사발, 항아리 등 생활 식기로서의 도자기가 가장 대중적이던 시절이다. 한 마디로 가마 하나가 온 동네 사람을 먹여 살렸다. 일제 강점 때도 꺼지지 않은 관음리 가마 가마의 역사와 가마에 담긴 우리 문화에 대해 설명중인 명사 “아버지는 생계를 위해 여름에는 농사를 짓고 농한기에 도자기를 만들어 명맥을 이어갔습니다. 기름병, 요강, 유병, 타구(가래나 침을 뱉는 도구), 꽃병 등 각종 생활 도자기를 장작가마로 만들었어요. 그런 지속적 노력덕분에 현재까지 3대가 함께 사기장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저를 포함해 둘째 할아버지가 경상북도 무형문화재로 인정 받았고 현재 다음 세대까지 사기장의 길을 수련하고 있습니다.” 9대의 가업을 이을 김선식 명사의 아들 김민찬 군까지 가족 모두가 사기장의 전통을 지키고 있다. 대체 찻사발이 뭐길래 김선식 사기장을 만나는 날 때마침 ‘문경 찻사발 축제'가 열리고 있었다. 문경새재 도립공원에 찻사발을 만드는 요장 35곳이 한자리에 모였다. 코로나 이후 다시 개최된 2022년 축제에 문경의 대표 사기장을 비롯해 많은 방문객이 상기된 표정으로 오랜만의 잔치를 만끽하는 풍경이다. 매년 4월이면 열리는 문경 찻사발 축제. 코로나 이후, 3년만에 다시 개최되었다 1999년부터 매년 열리는 대표 도자기 축제이지만 왜 ‘찻사발'인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사실 조선 찻사발이 유명해지게 된 건 초기 일본 다인들이 찻사발을 말차 전용 그릇으로 사용하면서부터다. 중국의 차 문화가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에 전해지면서 일본의 ‘다도' 의례가 꽃을 피웠고, ‘이도다완’이라 부르는 조선 찻사발은 일본 다도가 지향하는 차의 정신과 실용미를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이었다. 임진왜란 전후로 많은 조선 도공이 일본으로 납치되고, 그들이 일본 근대 도자기 혁명을 이끈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조선 도공이 사라지면서 오히려 우리나라에는 다완의 명맥이 끊기게 된다. 국내에 찻사발이 알려지기 시작한 건 그보다 한참 후인 ‘86서울아시안게임' ‘88서울올림픽'이 열렸을 때다. 당시 ‘한국차 마시기 운동' 캠페인이 있었고, 관광 민예품으로 찻사발을 만들면서 조금씩 사람들의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2021년에는 스위스 베른시립미술관에서 조선 찻사발이 발견되어 화제가 되었다. 일본이 유럽에 도자기를 수출할 때 전해진 것으로 추측할 뿐 정확한 경로가 알려진 바는 없다. 그만큼 조선 찻사발의 가치와 그 의미를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의 잃어버린 역사를 찾는 것과 같다. 17세기 중반까지 조선의 사발로 만들어지다가 사라진 그릇을 20세기에 활발하게 재현하고, 체험과 축제를 통해 대중화하려는 노력이 중요한 이유다. 망댕이 가마로 구워내는 전통 그릇 신북천의 아름다운 물소리가 들리는 문경 갈평리에 미산 김선식 사기장의 요장이 있다. 25년 전 초기 가마터가 있던 관음리에서 늠름한 소나무가 드리워진 이곳으로 요장을 옮겼다. 진짜 가마 불을 때는 요장인지 장작나무를 보면 알 수 있다. 예열용 막나무와 10년 이상 건조한 적송이 질서 있게 구릉이 되었다. 다완 가마에 쓰이는 10년 이상 건조한 적송들 땔감이 풍부한 문경은 도자기 생산의 최적지였다 김선식 사기장이 처음부터 이곳에서 발물레를 돌린 것은 아니다. 8남매 막내로 태어나 고등학교 졸업 후 굴지의 반도체 회사 공채로 취업해 사기장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았다. “2년간의 직장 생활을 끝내고 고향으로 내려왔습니다. 부모님이 너무 힘겹게 일하는 모습을 보고 늦둥이로 받은 사랑을 다시 돌려드려야겠다고 생각했지요. 어린 시절에 아버지는 늘 저를 데리고 다니셨어요. 보고 들은 것이 많아서인지 누구보다 빠르게 습득했습니다. 가업을 일으켜야 한다는 책임감과 좋은 도자기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했죠.” 하루에 수천 개의 도자를 가마에서 꺼내던 시절이었다. 1992년부터 15년간 오로지 완성도 높은 도자기 제작을 목표로 가마 옆에서 쪽잠을 자며 도자기 제작에 매진했다. “아버지가 69세의 나이로 갑작스레 돌아가셨을 때 위기가 왔습니다. 아버지에게서 도자기를 배웠기에 그만큼 의지도 많이 했나 봅니다. 도자기를 900도로 굽는 초벌 단계, 그림 모두 아버지 담당이었죠. 방황을 하기도 했지만 마음을 잡고 처음부터 다시 배우기 시작했어요. 고문헌을 보고 수련하며 스스로 제 길을 찾았습니다. 진정 홀로서기를 한 셈이죠.” 관음요는 사토를 캐내 발물레로 찻잔을 성형하고 망댕이가마로 구워내는 전통 방식을 지킨다. ‘망댕이' ‘망둥이' ‘망동이' 등 귀여운 이름으로 불리는 진흙 벽돌을 쌓은 다음 톱니바퀴처럼 한몸으로 이어 돔 형식의 움집을 만든다. 가마 형태를 만들기 위한 뼈대인 셈. 칸가마 하나를 만들려면 망댕이 6000개 정도가 필요하다. 가마의 기초를 다지는 망댕이 흙벽돌 6000개의 망댕이로 하나의 가마를 만들 수 있다 가마의 맨 앞 움집에 말간 물이 담긴 백자 그릇 하나가 곱게 올려져 있다. 그릇이 잘 나올 수 있도록 기원하던 깊은 염원이 가득 담겨 있을 것이다. “발물레 한 번 찰 때 흙이 미세하게 떨려요. 속도의 강약, 손의 감각에 따른 속도, 세기에 따라 기가막힌 형태가 나옵니다. 손자국이나 미세하게 돌아가는 결을 기계는 절대 흉내낼 수 없습니다.” 그의 발물레 옆에 ‘무형문화재 미산作’이라 꾹 눌러 새긴 그릇들이 한창 건조 중이고, 너른 마당에는 1차 건조를 끝낸 백자 달항아리가 햇빛 아래 나란히 놓여 있다. 미산작. 명사의 혼이 담긴 찻사발 햇빛에 건조중인 빛깔 고운 찻사발들 조금이라도 ‘습'이 있으면 터져버리기 때문에 강한 태양 아래 일주일간 건조 단계를 견딘다. 한쪽에는 찻그릇 굽이 수천 개 쌓여 있다. 굽만 따로 따내어 한 가마 구울 때마다 10개를 깊숙이 넣는다. 도자기가 온전하게 잘 익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식으로 ‘불 보기'라 부른다. 사기장의 지혜다. 점토를 정제하는 전통 수비 과정도 흥미롭다. 사발처럼 생긴 큰 ‘땅두멍'에 흙물을 단계별로 채워 도자기를 빚을 수 있는 고운 흙을 만든다. 1년에 두 번, 40일씩 공을 들이면 1년 사용할 양질의 흙이 나온다. 어느 하나 쉬운 과정이 없는 고된 노동과 기다림의 시간이다. 생활 속 내 찻사발 하나 문경읍에 자리한 한국다완박물관에서 국내외에서 생산한 다양한 찻그릇을 만난다. 김선식 명사가 찻사발 대중화를 위해 사비를 들여 만든 전시장이자 체험관이다. 이곳에 청화백자 당초문 다기부터 13세기 고려청자완과 17세기 조선백자완, 전국 곳곳에 흩어져 있는 사기장의 다완과 일본 도예가의 찻그릇까지 도예가의 개성과 지역색이 드러난 다기를 전시중이다. 김선식 명사의 소장 다기를 포함해 그가 유명 다완 수집가에게서 손수 구입한 다기를 한자리에 모았다. 우리나라 찻그릇의 아름다움과 다채로움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다완 대중화를 위해 명사가 건립한 한국다완박물관 전국 각지의 다완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다완박물관 2층 전시장에서는 김선식 사기장의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만든 백자를 만날 수 있다. 포도잎과 줄기 그림을 그린 백자가 시선을 잡는다 다기에 새긴 그림이 같은 포도잎사귀지만 3대에 따라 붓의 터치가 조금씩 달라지는 개성이 흥미롭다. 김선식 명사의 청화 백자 달항아리를 손으로 쓰다듬으니 재가 달라붙어 생긴 거친 질감이 느껴진다. 불과 재가 튀고 달라붙으며 자연스레 새겨진 불의 조각이다. 오직 장작가마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이다. 체험자들은 전시장에서 다완을 눈으로 직접 경험하고, 사기장의 다완에 문양을 새기는 시간을 느릿느릿 갖는다. 무형 문화재 전수관에서는 명사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다완박물관 현장에서 명사의 작품을 직접 구매할 수도 있다. 체험자는 명사가 직접 만든 전통문양 교본으로 나만의 다기 세트를 만들 수 있다. 교본을 따라 문양을 그리면 누구나 고급 찻잔의 문양을 새길 수 있다. 김선식 명사는 관음요 찻그릇을 직접 손으로 만지고 고유의 그림을 그리는 경험으로서의 체험, 여유롭게 식음료를 즐기며 국내외 다완을 시각적으로 관람하는 문경 여행의 기쁨을 함께 누리기를 바란다. 문경의 찻사발이 좀 더 많은 이들의 생활 속 용기로 쓸모 있게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찻사발이 일상에서 많이 보이길 바랍니다. 다완박물관에서 체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단순히 말차를 내는 그릇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밥, 국그릇 혹은 커피잔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찻사발의 쓰임은 무한합니다.” 우리나라 차 문화는 찻사발이라고 말하는 김선식 사기장의 꿈은 교육관 설립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찻사발을 알 수 있도록 전시와 체험 공간을 제대로 갖춘 교육관을 설립하는 것이 평생의 사명이다.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찻사발, 나눔잔 만들기> 무형문화재 김선식 사기장의 낙관이 찍힌 찻사발(다완)에 직접 청화 연필을 사용해 문양을 그리고, 소장하는 체험. 시청각 자료와 김선식 사기장의 강의로 한국 전통 문양과 청화 도자기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찻사발의 역사와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다. 체험자는 김선식 사기장이 만든 관음요 찻사발을 받아 그 위에 문양을 직접 그리면서 찻사발 본래의 질감을 정교하게 느끼고, 자신만의 고유한 디자인의 문화재 찻사발을 소장할 수 있다. 전국에서 수집한 지역 명장들의 찻사발을 한자리에서 관람하고, 전수관에서는 관음요 작품을 구매할 수 있다. º 장소 : 한국다완박물관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온천5길 2-1 지하 1층) º 문의 : 010-5090-4354 º 참가방법 : 홈페이지에서 신청 º 기간 : 월 8회, 예약제 º 체험비 : 찻사발 만들기 7만 원, 나눔잔 만들기 2만 5,000원 (10세 이상, 최소 6인 이상, 최대 30인) º 홈페이지 : kuy.kr Travel + 문경새재 오픈 세트장 <킹덤> <꽃 피면 달 생각하고> <옷소매 붉은 끝동> <홍천기> 등 우리나라 사극 대부분은 이곳에서 촬영하였다. 2000년 고려시대 배경의 KBS 사극 드라마 촬영을 위해 처음 지은 오픈 세트장은 2008년 과거의 세트장을 허물고 조선시대 건물 103동을 지으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췄다. º 주소: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상초리 84-2 º 문의: 054-571-0709 º 이용 시간 : 09:30~17:30(3월~10월), 10:00~17:00(11월~2월),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휴관 º 이용료: 2,000원(어른), 1,000원(청소년), 500원(어린이) º 홈페이지 : www.koreabookcity.com --> 문경단산 모노레일 첩첩산중 깊은 산기슭으로 둘러싸인 문경의 아름다운 백두대간을 제대로 관람하는 방법은 문경단산 모노레일에 탑승하는 것이다. 왕복 3.6km로 이루어진 코스에서는 완만한 산세가 푸른 하늘에 제단을 펼쳐놓은 것과 닮아 옛날 신선들이 하늘에 제사를 올리기 위해 쌓은 거대한 하늘 제단 같다고 전해진 단산을 마주한다. º 주소: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활공장길 106 단산모노레일 하부승강장(매표소) º 문의: 054-572-7273 º 이용 시간 : 09:00~18:00(4월~11월), 09:30~17:00(12월~3월), 매주 월요일 휴무(공휴일일 경우 정상 운영, 다음 정상 영업일 휴장) º 이용료: 왕복 1만 4,000원(어른), 1만 2,000원(청소년), 1만 원(어린이) 여행정보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문경공용버스터미널까지 하루 11회 운행, 약 2시간 소요 * 문의1 :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자가운전 정보 서울톨게이트 → 신갈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 여주분기점 ‘충주’ 방면 → 중부내륙고속도로 → 문경새재분기점 ‘문경새재, 문경읍' 방면 → 문경새재톨게이트(통행료 7,900원) → ‘문경읍, 문경온천' 방면 → 한국다완박물관 숙박 정보 STX 리조트 : 경상북도 문경시 농암면 청화로 509 / 054-460-5000 www.stxresort.com 라마다 문경새재호텔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2길 32-3 / 054-504-7077 www.ramadamg.com 온천호텔문경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온천2길 5 / 054-572-1040 www.nocwoonjae.co.kr --> 식당 정보 문경약돌한우타운 : 소금구이, 육회 / 경북 문경시 문경읍 문경대로 2426 / 1588-9075 애플버드 : 사과파이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881 / 010-9547-9007 소문난식당 : 새재묵조밥, 청포묵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876 / 054-572-2255 @media screen and (max-width: 1023px) {#photo001 {width: 100%;}#photo002 {width: 100%;}#photo003 {width: 100%;}#photo004 {width: 100%;}#photo005 {width: 100%; margin-left:0%;} .strong_text { font-size: x-large; line-height: 1; background-color: #eeeeee; } #gisa_margin_1 { margin-bottom: 10px; } .tit2 { margin-top: 10px; padding: 0 5px; font-size: 1em; } .ji_con_wrap {clear:both;} .image_1p .image_area { width: 100%; } .image_3p_right .image_group1, .image_3p_right .image_group2 { width: 100%; padding: 1%; display: table-cell; } .image_3p_left .image_group1, .image_3p_left .image_group2 { width: 100%; padding: 1%; display: table-cell; } .big_title{ font-size:x-large; } .t_info .image_2p {padding:1%;} .t_info .tit {font-size:smaller;} .qu_info_more {padding:1%; font-size: small;} .history_left{ width:20%; padding-left:0%; } .history_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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