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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2001년,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 2004년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대통령상」 수상 2011년~現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육원 객원교수 2014년 국가무형문화재 제55호 소목장(小木匠)보유자 2022년 한국관광공사 지역명사 선정 체험 프로그램 소개 영상 보러가기 체험 프로그램 예약하기 NAVER 오미나라 검색 이토록 아름다운 소목의 세계 ‘대한민국명장 가구제작1호' ‘국가무형문화재’ ‘대통령 표창 ‘전라미술상' ‘전북대상' 등 모두 나열하기 어렵다. 소병진 소목장의 ‘전주장전수교육장' 공간 한쪽 벽면에는 그가 평생 목수로서 걸어온 삶의 여정이 화려하게 걸려있다. 그중에는 번들거리는 원목 액자에 담긴 젋은 시절의 흑백사진도 눈에 띈다. 진한 눈썹, 선이 굵은 얼굴에 당당한 체구를 지닌 사진 속 소년은 50여 년이 흘러 우리나라 최고의 목수, 소목장이 되었다. 13살에 가구 공방을 다니기 시작해 전북 최고의 목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재가 되기까지 오로지 충실한 길을 걸어 온 소병진 소목장은 인고의 시간을 견디며 수천 년을 사는 나무와 꼭 닮아 보인다. 그는 후학 양성과 교육, 지역 축제와 방송 등 아마도 전국에서 가장 바쁘고 인기 있는 목수다. 작품 하나하나에 담긴 의미를 설명해 주는 명사 전시장에는 익숙한 가구들이 놓여 있다. 어느 양반집 안방에 있을 법한 우아한 문갑장과 수납함,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문양의 장롱이 공간을 가득 채운다. 모두 소병진 소목장의 손에서 만들어진 전통 가구들이다. “자세히 봐봐. 해수욕장이야. 태양이 있고, 사람들이 있고, 물이 들어오잖아.” 그의 손끝이 가리키는 먹감나무의 짙고 검은 획이 영락없는 해변 풍경이다. 해변 옆으로 산수화, 풍경화, 동물화가 이어진다. “나무를 딱 보면 무엇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지리산자락, 강원도 깊은 산속 안 가는 데가 없어요. 연락이 와.” 장롱에 쓰인 나무는 오직 단 하나뿐인 고유한 문양으로 제 몫을 충분히 한다. 그렇게 귀한 나무를 골라도 숙성실에 들어가기 전 15년간 바짝 자연 건조하는 세월이 필요하니 하나의 온전한 가구로 나오기까지 참으로 많은 기다림이 뒤따른다. 15년의 세월을 견딘 나무만이 비로소 가구가 된다 명사의 작품엔 나무의 시간이 담겨 있다 전시장에서 가장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소목장이 만든 ‘전주장’이다. “문을 열면 속문이 있어요. 족보, 논문서, 노비문서를 뒀지요. 노비 10명씩 있던 부잣집이라야 이런 가구가 있었지. 앞의 가림막은 물건이 쏟아지지 않게 합니다. 마당 쓸던 머슴이 양반집 방 보지 말라고 단차를 둔 거랑 똑같아. 보지 말란 말이죠. 조선시대 유교 사상이 가구에 다 들어가 있어요.” 아름다운 먹감나무가 문짝으로 달린 장에는 참죽나무, 오동나무, 느티나무 용목 등이 쓰였다. 대칭적으로 배열된 장석의 무늬는 하나도 허투루 지나칠 것이 없다. 화폐를 뜻하는 칠보 문양, 장수를 상징하는 불로초 잎사귀, 다산을 말하는 박쥐와 주꾸미 등 쇠붙이로 장식한 손잡이 문양도 모두 뜻하는 바가 있다. 특히 서해안 격포의 쭈꾸미 모양 쇠붙이는 오직 전주장에서만 볼 수 있는 것으로 ‘믿고 바란다'는 기복신앙이 스며있다. 더 나은 삶, 무병장수, 자손의 번창 등의 염원이 이 작은 가구에 절제 있게 새겨 있다. 그런 면에서 소병진 소목장은 단순히 아름다운 생활 가구를 만드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 삶의 정서와 깊은 기원을 조각하고 짜 맞추는 생활 미술가이자 치유자다. 명사가 복원한 전주장(全州欌) 격포 쭈꾸미를 형상화 한 장식. 전주장에서만 볼 수 있다 장 내부까지 정교하게 구성된 전주장의 모습 나무가 특별한 가구를 결정한다 싱그런 바람이 기분 좋게 부는 너른 마당에 팔로 감싸 안아도 손끝이 닿지 않는 큼지막한 느티나무 한 덩어리가 그늘막 아래 놓여 있다. 시간을 멈춘 나무 기둥은 세월에 바짝 건조되는 중이다. “이게 고사목인데 물방울처럼 혹이 생겼잖아요. 그걸 켜면 최고로 좋은 나무 문양이 나와요. 어떤 악의 조건에서 죽기 직전 살라고 하는 몸부림 같은 겁니다. 사실 비정상인 거지.” 소병진 소목장이 새하얀 나뭇결에 툭 튀어나온 굴곡을 만지작거리며 말한다. 용목(龍目)이다. 보통 전주장 앞면에 대칭으로 배열하는 문짝에 쓴다. 수백 년 된 고사목이나 번개 맞은 느티나무에 나타나는 독특한 물결이다. 마치 사람 몸에 생긴 암덩이처럼, 죽음을 앞둔 나무가 서서히 끝나가는 생을 부여잡고 마지막 용틀임을 하는 흔적인 것. 나무의 고통스러운 궤적이 특별한 무늬를 만들고, 그것이 우리 공간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전주장전수교육관 앞의 느티나무 고사목 고사목에 물방울처럼 생긴 나무의 혹들 어떠한 건조 설비없이 자연 건조중인 명사의 목재들 “나무가 준비되면 비틀어지지 않게 수평으로 차곡차곡 쌓아 3년을 바짝 말립니다. 완전히 마르면 건조 창고에 들어가 세워 두지. 적게는 15년에서 길게는 40년이 넘도록 마지막 건조 시간을 보내요.” 한쪽에는 일제강점기에 지은 서울 마포형무소 건물에서 해체된 고재도 쌓여 있다. 오래 건조된 목재는 틀어질 일이 없으니 최고의 재료다. 나무를 고르고 온전하게 건조되는 시간까지, 하나의 가구를 만들기 위해 이토록 길고 긴 기다림이 따른다. “지구상에 단 한 점, 하나도 같은 것이 없어요. 저런 문양을 보면 그냥 미치는 거지. 아무리 유명해도 저렇게 그릴 수 없거든. 가구를 만들기 전에 나무가 먼저예요. 나무를 보면 딱 뭘 만들어야겠다고 아이디어가 나와요. 참죽나무, 오동나무, 느티나무 모두 우리 흙에서 자라 사계를 겪은 우리 나무에요.” 그가 나무와의 만남을 운명이라 말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말 그대로 '자연스러운' 무늬들이 목재에 남아있다 오직과 바람과 빛으로만 건조중인 목재들 “뉘집 아들인지, 크면 큰 목수 되겠어!” 소병진 소목장이 나무를 만지게 된 건 너무 당연한 일인지 모르겠다. 그의 증조부는 조선 헌종 때 목공과 토목을 관장하던 선공감(繕工監)의 목수 장인이었고, 할아버지와 집안 어른들 역시 농사를 지으며 동네 소문난 대목수의 삶을 살았다. 그의 고향이자 ‘소' 씨 집성촌이던 완주군 용진면은 한 집 걸러 대목장, 소목장일 만큼 목수 마을이었다. “목수의 피를 이어받았나 싶어요. 농 짜는 목수들을 보고 자란 거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소나무 잘라다 팽이 만들고, 연 물레 만들어 날리고 그랬어요. 집에 연장이 다 있으니 만들 수 있는 거야. 시골에 할 일이 그것밖에 더 있나” 집안 어른들은 그가 나무로 만든 놀이기구를 보고 한 마디씩 했다. ‘누구 아들이냐, 이거 솜씨 좋다!’ ‘이 녀석 커서 목수하면 잘하겠네!’ 그가 봐도 다른 이가 만든 것보다 모양새가 훨씬 낫고, 기능도 훌륭했다. “그때는 사람 직업이 목수밖에 없는 줄 알았어요. 면사무소 옆에 이발소 하나 있고, 그 외에는 다 농방(가구공방)이거든. 목수가 귀한 직업이에요. ‘목수 양반, 목수 양반' 그랬어요. 먹고는 살았어요. 집 하나 지을 때도 설계할 줄 아는 목수가 대장이여.” 목수마을에서 자란 명사에게 나무는 오랜 친구였다 나무와 호흡하며 살아온 건 명사의 운명일지도 모른다 명사 나이 15살에 가구공방에서 일을 시작했다. 일을 시작한 ’전주중앙가구‘는 전북 최고의 가구공방이었다. 보통 10년 걸리는 기술을 그는 2년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습득했다. 그의 천부적 소질과 노력, 간절한 염원은 그를 전북 최고의 목수로 이끌었다. “사장이 뛰어난 안목을 가진 사업가였어. 전북 최고의 공방이지만 더 앞서가려 했지. 서울에서 1년 치 월급을 주고 유명 기술자를 모신 거야. 남원 출신의 유춘봉 양반이라고 기가 막히게 가구를 만들어. 우리가 못하는 기술이 있어. 아, 우리는 우물안 개구리였다 이말이여. 저 양반을 보니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게, 역시 큰물에서 놀아야 하는 겨.” 그와의 만남은 소목장이 전북에서 국내 최고의 인사동 동일가구로 이직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솜씨 좋고, 예의 바른 그를 눈여겨보던 유춘봉 소목장이 그에게 서울 유학을 제안했고, 대한민국 최고의 목수가 되고 싶은 그의 간절한 마음이 맞닿았다. 그는 유춘봉 소목장을 목수로서의 ‘은인'이라 말하지만, 확고한 신념과 추진력으로 스스로 고유한 길을 만든 소병진 소목장이야말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체적으로 앞서간 진짜 승리자다.“ 최고의 목수가 전주장을 만나면 동일가구는 동양 최대 가구공방이라 불릴 정도로 종업원이 500명에 달했다. 동일가구에서 3년의 시간을 보냈다. 목수로서 배울 수 있는 것을 잔뜩 경험했지만, 고향과 가족을 향한 애틋한 그리움을 잊기란 어려웠을 것이다. 그는 전주 완산구 중앙동에 생애 첫 가구점을 내고 그동안 갈고 닦은 기술을 적용해 가구를 만들었다. 그는 좋은 가구를 향한 집념과 지극한 노력으로 1992년 일찍이 대한민국 가구 제작 명장 1호가 된다. 마흔을 갓 넘긴 나이로 최연소 명장이다. 명장으로 인정받았음에도 가구를 향한 호기심과 열정은 더 커졌다. 특히 동일가구에서 일하던 시절 인사동 가구점에서 우연히 본 ‘전주장'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전주장'이라고 쓰여 있는데, 전주 출신인 내가 전혀 모르는 겁니다. 그리고 너무 비싸요. 대체 이게 뭔가, 마음이 막 가요. 당시 사장에게 가서 내가 명장인데 사진 좀 찍어도 되겠냐고 물으니 흔쾌히 그러라 해요. 사진 찍고, 수치를 재며 본격적인 탐구에 들어갑니다.” 전주장과의 운명적 인연은 그렇게 시작됐다. 전주장과의 운명적인 만남을 회고하는 명사 전주장은 전주, 완주를 중심으로 제작되던 조선시대 후기 선비들의 전통 목가구다.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기능을 갖추려 반닫이, 장농, 문갑을 접목해 머릿장, 반닫이장, 버선장 등으로 만들었다. 500년 이상 된 고사목의 무늬를 골라 사용했고, 외부와 내부는 모두 통판이다. 더불어 사용하는 이의 편의를 고민한 생활 가구이기도 했다. 장이 들어설 공간을 목수가 직접 방문해 쓰임과 크기에 맞게 설계한다. 장의 크기가 제각각인 이유다. 맞춤 디자인 가구인 것이다. “조선 후기는 전주로 다 몰리는 집중기였어요. 전주에 와야 출세한다고 했지. 교통과 문화, 교육이 발달하고 사는 게 풍요로워 풍류도 남달랐고. 가구도 멋을 부리는 거야.” 당연히 목수도 많았을 것이다. 전주 남동쪽을 둘러싼 구릉과 산에서 목재를 구하기 쉬워 가구를 만드는 데 탁월한 환경이었다. “근데 이 아름다운 농이 일제강점기에 다 없어져요. 우리는 앉아서 노래하고 흥얼거리며 세월아 네월아 놀면서 일했어요. 흥이 많은 민족이라. 일본인이 보기엔 게으르거든. 입식으로 바꾸면서 공장식 대량 제작으로 바뀌어요. 36년간 완전히 사라졌어. 만든 사람도 다 죽고 없는데 내가 그걸 발견한거야.” 소병진 소목장은 전주장을 연구하기 시작한 지 10년 만에 정통 방식의 버선장, 이층장, 머릿장 등을 복원했고, 2004년에 드디어 대통령상을 받는다. 그제야 세상에 잊힌 전주장이 사람들의 입으로, 눈으로 전해지기 시작했다. 그의 오랜 복원의 노력이 빛을 발하기 시작한 것. 그는 먹감나무의 변형을 달래기 위해 목가구 나무판 사이에 한지를 배접하는 적층 기법을 써서 특허받았다. 전통의 미감을 유지하면서 본인만의 아이디어와 기술로 한층 더 완성도 있고 미래적인 명품 가구를 만든 셈이다.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전주장 교육장에는 소목장이 사용하던 도구들이 빼곡하다. 부목을 죄어서 나무를 켜는 탕개톱, 재단 연장인 그므개, 구멍을 뚫는 활비비송곳과 돌대송곳, 각종 대패와 톱은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전통 가구를 만들던 그가 사용하던 것들이다. 체험하러 교육장에 방문한 아이들에게 이 기발한 도구 쓰임새를 한 번 보여주면 인기 최고다. 소병진 소목장은 보다 많은 이가 전주장과 전통 가구를 쉽게 접하고 배우길 바란다. 전주장 박물관 건립을 꿈 꾸고 제자들을 부지런히 양성하는 이유도 그런 까닭이다. 명장이 된 지금도 매 순간 충실하고 아낌없이 산다. 제 몸의 모든 것을 내어주며 천 년을 근사하게 살아 내는 느티나무처럼. 소목에 대한 명사의 사랑은 지금도 진행중이다. 체험 프로그램 설명 <전통 소목가구 짜맞춤 체험> 소병진 소목장과 함께하는 전통 소목가구 짜맞춤 체험. 전주, 완주를 중심으로 제작되던 조선시대 목가구, 전주장의 기법이자 우리 전통 가구 특징인 짜맞춤 구조를 이해하고 도마, 다반 만들기를 통해 직접 그 원리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전주장 전수교육관 전시실 작품 관람을 비롯해 소병진 소목장의 작업장, 용목을 지닌 수백 년 된 느티나무 건조장 등 우리나라 소목의 세계를 명장에게서 직접 듣고 들여다본다. º 장소 : 소병진 완주소목학교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용진읍 완주로 462-9) º 문의 : 063-211-0008 º 참가방법 : 홈페이지에서 신청 º 기간 : 사전 문의 후 예약 º 체험비 : 1인 기준. 다반만들기 2만원(소), 5만원(대), 도마만들기 7만원(편백나무), 15만원(참죽나무) º 홈페이지 : www.instagram.com/sobyungjin_somokjang Travel + 삼례책마을 1999년 설립한 영월책박물관이 2013년 완주군 삼례로 이전하면서 삼례책마을이 시작되었다. 1950년대에 지어진 양곡창고를 개조해 만든 공간에는 책마을센터와 헌책방, 카페가 있는 북하우스, 한국학 문헌 아카이브와 북갤러리가 들어서 있다. º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역로 68 º 문의: 063-291-7820 º 이용 시간 : 10:00~22:00 º 홈페이지 : www.koreabookcity.com 기차산 해골바위 SNS에서 ‘인생샷 포인트'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진 기차산 해골바위로 가는 길은 쉽지 않다. 구수리마을주차장에 주차하고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장군봉과 해골바위 방향을 알리는 이정표가 나온다. 장군봉 정상을 찍을 마음이 없다면 가장 빠른 길인 2코스를 선택하자.해골 구멍으로 오를 수 있는 체력과 용기가 있다면 인생샷을 얻을 수 있을테다. º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동상면 신월리 구수리 마을주차장. 기차산으로 오르는 들머리가 있다. 여행정보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전주고속버스터미널까지 운행, 터미널에서 택시로 이동. 전체 약 3시간 소요 [기차] 용산역에서 전주역까지 경부선(KTX) 운행, 전주역에서 택시로 이동. 전체 약 2시간 소요 * 문의1 : 서울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www.kobus.co.kr * 문의2 :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자가운전 정보 경부고속도로 → 서울톨게이트 → 천안분기점에서 ‘광주, 전주, 세종' 방면 → 논산천안고속도로 → 논산분기점에서 ‘광주, 익산' 방면 → 호남고속도로 → 완주톨게이트(통행료 1만 1,000원) → 완주IC교차로에서 ‘봉동' 방면으로 왼쪽 방향 → 소병진 완주소목학교 숙박 정보 아원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송광수만로 516-7 / 063-241-8195 www.awon.kr 대승한지마을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소양면 보검길 18 / 063-242-1001 www.hanjivil.com 녹운재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472-18 / 010-4450-6565 www.nocwoonjae.co.kr 식당 정보 민속전주식당 : 더덕정식백반, 시골밥상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운주면 대둔산공원길 14 / 063-263-8967 화산식당참붕어찜 : 참붕어찜, 메기탕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화산면 화산로 793 / 063-263-5109 오스갤러리 : 카페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소양면 오도길 24 / 0507-1406-7116 @media screen and (max-width: 1023px) {#photo001 {width: 100%;}#photo002 {width: 100%;}#photo003 {width: 100%;}#photo004 {width: 100%;}#photo005 {width: 100%; margin-left:0%;} .strong_text { font-size: x-large; line-height: 1; background-color: #eeeeee; } #gisa_margin_1 { margin-bottom: 10px; } .tit2 { margin-top: 10px; padding: 0 5px; font-size: 1em; } .ji_con_wrap {clear:both;} .image_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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