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인천차이나타운에 있는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는 중식 먹자골목이다. 붉은빛이 화려한 건물과 홍등이 어우러져 영락없이 중국의 전통 거리가 떠오른다. 거리에는 중국집 외에도 공갈빵, 월병, 탕후루, 양꼬치 등 중국식 주전부리를 파는 집이 많아 외식 나들이 삼아 찾기에 제격이다.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는 짜장면박물관부터 관람하고 둘러보는 게 순서다. 수도권전철 1호선 인천역 1번 출구에서 길을 건너면 ‘중화가(中華街)’라는 현판을 단 패루가 보인다. 패루는 예전에 중국에서 큰 거리에 길을 가로질러 세운 시설물 혹은 무덤이나 공원 어귀에 세운 문을 가리킨다. 이곳에서는 차이나타운의 경계를 표시하는 4개 문으로, 중화가와 선린문(善隣門), 인화문(仁華門), 한중문(韓中門)이 있다. 중화가에서 3분쯤 걸어가면 짜짱면박물관이 나온다. 짜장면박물관은 짜장면의 모든 걸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으로, 인천 선린동 공화춘(국가등록문화재) 건물에 자리한다. 정문 위에 커다랗게 한자로 쓰인 ‘공화춘(共和春)’ 간판이 눈에 띈다. 공화춘은 무역상에게 숙식을 제공하던 곳인데, 중화요리가 인기를 끌며 음식점 공간이 넓어졌다. 여기에서 춘장(중국식 된장)을 볶아 국수에 얹은 짜장면을 처음 만들었다. 박물관에 입장하면 2층부터 둘러보고 1층으로 내려오는 동선을 따른다. 짜장면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제1전시실에 들어가면 인천 부두에서 일하던 중국인들이 짜장면을 먹는 조형물이 있다. 짜장면의 역사는 인천항이 개항한 188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개항과 더불어 중국(청나라), 미국, 독일, 일본 사람이 들어왔다. 중국인이 사는 거리에 문을 연 공화춘이 짜장면을 만들어 팔았고, 먹기 편한 짜장면은 중국인 노동자들의 배고픔을 달래줬다고 한다. 그 후 양파와 돼지고기 등을 넣어 우리 입맛에 맞게 바뀐 짜장면은 지금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손꼽힌다. 제2전시실은 1930년대 공화춘 내부를 재현했고, 제3전시실은 짜장면의 전성기인 1970~1980년대를 표현했다. 당시 졸업식과 입학식을 마치고 가족이 중국집에서 외식하는 게 유행이었다. 교복 입은 학생이 짜장면을 먹는 모습이 정겹다. 복도에 있는 제4전시실에 전시된 사자표 춘장과 곰표 밀가루는 짜장면이 대중화된 원인을 설명해준다. 화교 왕송산 씨가 캐러멜 소스를 혼합한 사자표 춘장을 개발했다. 짜장면에서 나는 단맛의 비밀이다. 1950년대 미국의 밀가루 원조가 면을 구하기 쉽게 했고, 정부는 1960~1970년대 혼·분식 장려 운동을 전개했다. 덕분에 짜장면은 가장 대중적인 밀가루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가정에서 조리하기 쉬운 간편식 짜장은 1970년대에 처음 나왔다. 2004년에 출시된 ‘짜짜로니’는 지금까지 사랑받는다. 제5전시실에는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짜장라면의 역사가 한눈에 들어온다. 한 가족이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짜장라면을 가리키며 즐거워한다. 중국집의 상징인 배달용 철가방 전시도 흥미롭다. 처음에는 나무로 만들었고, 나중에 철가방으로 바뀌었다. 철가방은 한국디자인문화재단이 선정한 지난 반세기 한국인의 일상 속 디자인에 들었다. 밝은 색상과 단순하면서 뛰어난 구조적 기능 때문이다. 짜장면박물관 관람 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휴관), 관람료는 어른 1000원, 청소년 700원이다. 짜장면박물관을 나와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로 들어서자 여기저기서 맛보기 공갈빵을 건네준다. 공갈빵은 짜장면과 마찬가지로 인천차이나타운에서 탄생했다. 속이 텅 비고 겉만 부풀게 구웠으며, 빵보다 과자에 가깝다. 손가락으로 콕 찌르면 푹 꺼져 재미있다. 빵 안쪽에 설탕과 계핏가루를 베이스로 한 소를 얇게 발라 달콤하다. 탕후루(糖葫蘆)를 파는 가게도 많다. 산사나무 열매나 작은 과일을 꼬치에 꿰고 시럽을 발라 굳히는데, 단맛이 강해 아이들이 좋아한다.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 중간쯤에서 황제의계단을 만난다. 계단 앞에 중국의 상징인 판다 인형 포토 존이 인기다. 계단에 있는 황제의의자 벽화에서 어른들이 마치 황제라도 되는 듯 포즈를 잡고 사진 찍는 모습에 웃음이 난다. 거리를 둘러봤으면 중국요리를 맛볼 차례다. 이름난 중국집에서 짜장면과 백짬뽕, 새우 샤오롱바오(小笼包)를 주문했다. 짜장면 소스는 감칠맛이 나고, 면은 부드러웠다. 백짬뽕은 해물이 푸짐하고, 샤오롱바오는 씹을 때 새우 즙이 터져 일품이다. 느낌인지 몰라도 동네 중국집보다 훨씬 맛이 좋았다. 주인에게 맛있는 짜장면을 만드는 비결을 물어보니, 신선한 재료를 쓰고 춘장을 잘 볶는다는 답이 돌아왔다.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는 송월동동화마을로 이어진다. ‘2023~2024 한국 관광 100선’에 오른 이곳은 노후한 마을을 세계 명작 동화 테마로 꾸몄다. 골목에 들어서면 《오즈의 마법사》의 도로시가 나타나고, 엄지 공주와 피터 팬, 《알라딘과 요술 램프》의 지니 등 다양한 동화 속 주인공이 반긴다. 송월동동화마을은 벽화를 입체적으로 표현한 점이 다른 벽화 마을과 구별된다. 《잭과 콩나무》에 나오는 거대한 나무로 꾸민 전봇대가 대표적이다. 전봇대를 자세히 보면 잭이 나무에 오르고 있다. 월미바다열차는 도심형 관광 모노레일이다. 총 거리 6.1km, 평균 시속 9km로 월미도를 한 바퀴 도는 데 42분쯤 걸린다. 지상 7~18m 높이에서 인천내항, 서해와 인천대교 등을 조망한다. 월미바다역, 월미공원역, 월미문화의거리역, 박물관역에서 타고 내린다. 보통 인천역과 가까운 월미바다역에서 탑승하며, 당일에 한해 1회 재승차가 가능하다. 인천개항박물관이 있는 신포로23번길 일대는 르네상스 양식 석조 건물이 늘어서, 여기가 우리나라인지 눈이 휘둥그레진다. 인천시는 이 일대를 개항장역사문화의거리라고 부른다. 인천개항박물관은 개항장 경제의 중심인 구 인천일본제1은행지점(인천유형문화재) 건물이다. 개항부터 일제강점기가 시작된 1910년까지 유물 300여 종을 전시한다. 갑신정변이 일어나 사용하지 못한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 등대 모양으로 만든 최초의 우체통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당일 여행 코스〉 짜장면박물관→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송월동동화마을→인천개항박물관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짜장면박물관→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송월동동화마을 둘째 날 / 월미바다열차→인천개항박물관→대불호텔전시관→인천아트플랫폼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중구 문화관광 - 인천투어 - 월미바다열차 ○ 문의 전화 - 중구청 문화관광과 032)760-6475 - 짜장면박물관 032)773-9812 - 인천역관광안내소 032)777-1330 - 송월동동화마을 032)760-6480 - 월미바다열차 032)450-7600 - 인천개항박물관 032)764-0488 ○ 대중교통 정보 [전철] 수도권전철 1호선 인천역 1번 출구에서 짜장면박물관까지 도보 약 200m,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까지 도보 약 260m. * 문의 : 서울교통공사 1577-1234 ○ 자가운전 정보 경인고속도로→인천 IC→인천대로→인천역사거리→짜장면박물관,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 ○ 숙박 정보 - 호텔월미여관 : 중구 월미로, 032)764-0720 - 하버파크호텔 : 중구 제물량로, 032)770-9500 - 호텔아띠 : 중구 신포로35번길, 0507-1390-5234 - 로버게스트하우스 : 중구 신포로23번길, 010-7568-9528 ○ 식당 정보 - 연경 차이나타운본점 : 하얀짜장·북경오리, 중구 차이나타운로, 032)765-7888 - 공화춘 : 유니짜장·왕새우짬뽕, 중구 차이나타운로, 032)765-0571 - 만다복 : 하얀짜장·하얀짬뽕, 중구 차이나타운로, 032)773-3838 - 담쟁이넝쿨 : 산채비빔밥정식, 중구 자유공원남로, 032)772-0153 ○ 주변 볼거리 한국근대문학관 , 인천개항장근대건축전시관 , 한국이민사박물관 , 신포국제시장 , 월미도 등 .mo_footerimg {display:none;}@media screen and (max-width: 1023px) { .mo_footerimg {display:block;} .pc_footerimg {display:none;} } ※ 위 정보는 2023년 9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조회수
한국관광공사에 의해 창작된 은(는) 공공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자료의 경우, 피사체에 대한 명예훼손 및 인격권 침해 등 일반 정서에 반하는 용도의 사용 및 기업 CI,BI로의 이용을 금지하며, 상기 지침을 준수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용자와 제3자간 분쟁에 대해서 한국관광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