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가을이다. 해마다 오는 계절이건만, 서늘한 바람이 불 때면 들떴던 마음도 문득 차분히 가라앉는다. 누구라도 무시로 변해가는 풍경을 바라보며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게 되는 요즘이다. 누구는 가을을 탄다고 하고, 누구는 추남추녀(秋男秋女)가 되어 가을을 만끽한다고도 한다. 천천히 계절을 걸으며 나를 돌아보는 여행, 오늘은 계룡산으로 간다. ‘계룡산 도사’라는 말이 친근하게 들릴 정도로 계룡산은 그 이름만으로도 어쩐지 영험한 기운이 느껴지는 산이다. 도시의 삶에 지친 이들이 때때로 이곳 계룡산에 발길을 두는 것도 우연은 아닐 것이다. 산세만 봐도 예사롭지 않음이 느껴질 만큼 좋은 기운이 가득 서려 있는 산이다. 국립공원이기도 한 계룡산은 동학사뿐 아니라 갑사와 신원사 등의 절을 품고 있지만, 이번에는 동학사 쪽으로 걸음을 뗀다.자동차를 가져가지 않아도 좋다. 계룡산을 거슬러 트레킹을 하자면 차는 오히려 거추장스러울 수 있다. 차가 주차된 곳으로 다시 돌아와야 하기 때문이다. 계룡산은 그리 높은 산이 아니지만 돌산인 데다 경사가 가파르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갔다가 출발점으로 다시 걸어서 되돌아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공주나 대전에서 버스를 타면 동학사 입구에 쉽게 닿는데, 공주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오후 4시 45분에 일찍 끊기지만 대전에서 동학사로 가는 시내버스는 저녁까지 꽤 많은 편이다. 국립대전현충원 쪽에서 가깝다. 오후에 출발해 다음 날 이른 새벽부터 산행을 하고 싶다면 동학사 아랫자락의 계룡산 온천과 24시찜질방을 이용해 피로를 풀고 가볍게 하루 묵어 갈 수도 있다. 다양한 숙박 시설도 몰려 있다. 매표소와 멀지 않은 곳에 약 20동의 텐트가 들어가는 아늑한 계룡산오토캠핑장도 있어 가을날의 캠핑과 산행을 두루 즐기기에도 좋다. 동학사 입구 쪽으로 들어서면서부터 계룡산은 그 대단한 위세를 뽐낸다. 훤히 드러나는 거대한 바위를 품고 우뚝 솟은 계룡산의 산세가 흔히 보던 둥글둥글 포근한 국내의 산과는 좀 다르다. 울뚝불뚝 솟은 그 모습이 저 중국의 산 같기도 한 이국적인 모습이다. 본격적으로 계룡산을 오르기 전에 동학사 입구 매표소부터 동학사까지 편안한 숲길을 걸어볼 수 있다. 흔히 동학사에만 살짝 다녀가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이나 데이트를 즐기는 커플들은 이 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만족을 느낄 만큼 썩 걷기 좋은 길이다. 비록 흙길은 아니지만 넓게 다듬어놓은 아스팔트 길이 무성한 나무들과 어우러져 약 1.5킬로미터 정도 뻗어 있다. 자연 누구라도 가볍게 걷기 좋다. 중간쯤 동학사자연탐방로도 있고 중간중간 놓인 벤치에 앉아 쉬어 가기도 좋다. 숲길 한쪽 아늑하게 들어앉은 정자에 자리를 잡고 앉아 도시락을 까먹으며 소풍을 즐겨도 좋겠다 싶다. 그렇게 슬렁슬렁 걷다 보면 관음암, 길상암, 문수암 등 몇 개의 작은 절을 지나 어느새 동학사다. 동학사는 비구니 사찰이다. 동학사에는 승가대학인 동학 강원이 있는데, 이곳은 운문사 강원과 함께 대표적인 비구니 강원으로 손꼽힌다. 724년(신라 성덕왕 23년)에 지어진 동학사는 절 동쪽에 학 모양의 바위가 있어 동학사(東鶴寺)라 지었다는 설과, 고려의 충신이자 동방이학(東方理學)을 정립한 정몽주를 이 절에 모셔 동학사(東學寺)라 했다는 설이 함께 전해진다. 조선 세조 3년부터는 단종을 비롯해 안평대군과 금성대군, 김종서, 사육신 등을 모셔 제를 지낸 절로도 알려져 있다. 다만 이런 의미 있는 고찰이 한국전쟁 때 모두 불타 없어졌다가 1960년대 이후 중건되었다는 점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요즘은 출가하는 행자가 많지 않다지만, 이곳에 오니 여리고 풋풋한 어린 비구니들이 얼핏얼핏 눈에 띈다. 이렇게 어린 여승들이 한곳에 모여 인생 공부를 하고 불교 공부를 하고 도를 논한다고 생각하니, 여간 애틋하고 기특한 게 아니다. 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동학사 대웅전에서 삼배(三拜)를 해본다. 삼배는 원래 몸과 입과 생각을 다 바친다는 뜻에서 세 번 절하는 것이라지만, 오늘은 세 번 절을 하며 산과 신과 나 자신에게 조용히 인사를 건넨다. 몸과 마음도 정갈해지는 기분이다. 불상에 하는 절이 아닌 나 자신에게 하는 절이다. 부처가 곧 마음이라는 뜻에서 멀지 않다. 대웅전에서 나오니 맞은편 작은 화단엔 작은 수련이 봉긋하다. 어린 여승들과도 같은 여린 보랏빛 수련이 새초롬하다. 커다란 연꽃이 아니라 작은 물속에 가녀리게 떠 있는 조그마한 수련이 너도나도 지나는 이의 발길을 붙든다. 수련을 쳐다보고 있자니, 그 작은 물속에 하늘이 비치고 구름이 비치고 내가 비친다. 때 묻은 나를 이 물에 비추어 밝혀볼 수 있을까. 안타깝지만 동학사에서는 템플스테이가 불가능하다. 많은 행자와 사미니(불교 교단에 처음 입문하여 사미니 십계를 받고 수행하는 여자 승려)들이 정식 승려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고 있어 템플스테이를 진행할 여력이나 공간이 부족한 탓이다. 승려들의 공부를 위해서도 일반인의 머묾을 제한하고 있다. 다만 대웅전에서 참배하고 도량을 거닐며 한가로운 시간을 보낼 수는 있다. 현재 불사(사찰 건조, 불상 조성, 불화 조성 등 부처를 위하여 불가에서 행하는 일)가 진행 중이라 다소 어지러운 면이 없지 않지만, 불사가 완성되는 내년 봄부터는 다시 고요한 동학사로 돌아갈 것이다. 계룡산에는 다양한 산행 코스가 있다. 동학사 코스, 갑사 코스, 신원사 코스, 수통골 코스 등으로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탐방로가 돌계단과 바위로 되어 있어 그리 쉬운 코스는 아니다. 제대로 등산 코스라 볼 만하다. 대체로 돌계단으로 이루어진 급경사가 많아 아이들이나 노약자는 오르내리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정비가 잘된 국립공원답게 돌계단이 촘촘해 걷는 사람에게는 나름 친절한 길이기도 하다. 걸어볼 만하다는 얘기다.그중 동학사에서 남매탑과 삼불봉고개를 지나 금잔디고개를 거쳐 갑사로 이어지는 편도 약 5킬로미터의 길은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끼고 동학사와 갑사를 두루 둘러볼 수 있는 코스다. 동학사에서 삼불봉고개까지는 ‘이것이 산행이다’ 할 정도로 쉼 없는 오르막이 이어지다가, 금잔디고개로 내려서면서 갑사까지는 줄곧 내리막이다. 오르락내리락하는 능선을 따라가는 산행이 아니라 산마루를 넘어가는 코스다. 그런데도 동학사-갑사 코스가 인기인 이유는 그 수많은 돌계단의 이어짐이 리듬을 타듯 자연스럽게 흐르며 계룡산 안쪽의 깊은 속살을 슬쩍 드러내 보여주기 때문이다. 봄이나 여름도 좋지만 역시 가을이 절정이다. 경사가 급하니 부러 천천히 가길 권한다. 천천히 걷다 보면 힘들다는 생각도 없어진다. 오르고 내리다 보면 잡생각일랑 시나브로 사라지고 몸과 마음이 가뿐해진다. 10월엔 처연한 가을을 밟으며 누구라도 영험한 계룡산의 속살을 누려볼 일이다. 계룡산국립공원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327-6 문의 : 042-825-3002
동학사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462 문의 : 042-825-2570
http://www.donghaksa.or.kr/
갑사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567-3 문의 : 041-857-8981
http://www.gapsa.org/
1.주변 음식점
산울림식당 : 한식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476-10 / 041-857-5206 수정식당 : 더덕구이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476-11 / 041-857-5164 남원식당 : 한식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293 / 042-825-7845 전주식당 : 한식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303 / 042-825-0686
2.숙소
계룡산국립공원 동학사야영장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2로 115-16 / 042-825-3005
둥지민박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229-5 / 042-825-6222 휴펜션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석봉길 6-1 / 042-825-8007 갑사 유스호스텔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458-4 / 041-856-4666
http://www.kapsayouthhostel.com/
글, 사진 : 이송이(여행 작가)
※ 위 정보는 2014년 10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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