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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태백 여행의 주인공은 불이다. 석탄과 탄광 그리고 광부의 흔적을 따라갈 예정이다. '검은 황금'으로 불리던 석탄을 빼고 태백의 역사를 이야기하기란 곤란하다. 1981년, 장성읍과 황지읍이 태백시로 승격된 것 역시 탄광 덕분이다. 탄광마을의 최전성기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태백이 품은 공간은 그대로이지만 넘치던 사람들 떠나버린 탄광마을은 쓸쓸하다. 홀로 남겨진 탄광마을의 쓸쓸함을 오롯이 품은 철암역과 광부들의 생활터전이던 상장동 남부벽화마을을 중심으로 태백체험공원과 태백석탄박물관까지 살필 예정이다. 본격적인 태백 탐험 시작 전 색다른 여행을 위해 한 가지 팁을 추가한다. 2013년 4월부터 서울에서 출발해 제천~태백~영주를 순환하는 중부내륙순환열차(O-train)가 운행을 시작했다. 중부내륙순환열차 패스권(어른 2일권 6만6100원, 3일권 7만7500원, 기간내 무제한 이용가능)을 구매하면 철암과 분천을 왕복하는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까지 이용할 수 있다. 중부내륙순환열차 승차권(서울~제천 1만8900원, 서울~영월 2만2100원, 서울~태백 2만7700원, 서울~분천 3만2100원, 서울~단양 4만2900원)을 구매할 경우에는 백두대간협곡열차 승차권(편도 8400원)을 따로 준비해야 한다. 이곳 태백이 한창일 때, 탄들이 오고가며 보았을 풍광과 비슷하지 않을까. 태백에서 석탄이 발견된 것은 1920년경. 장해룡이라는 사람이 금천골 먹돌배기의 개울가에서 처음 발견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곳은 석탄이 발견되기 전에도 땅이 검었고 비가 오면 계곡물도 검게 물들어 예부터 '거무내'라고 불렸다. 석탄을 알아본 일본인들은 태백에 탄광을 만들었다. 일제강점기였다. 광복의 기쁨을 채 누리기도 전 발발한 6·25전쟁으로 광산산업은 발전할 틈이 없었다. 탄광산업이 부흥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 이후 경제개발 5개년 등의 산업발전과 맞물리면서 부터였다. 태백뿐 아니라 정선·삼척·영월·보령·문경·화순 등의 탄광도시가 태어났다. 탄광산업이 활성화되자 '한 밑천'을 꿈꾸는 이들이 전국에서 작은 산골 마을로 몰려들었다. 화전민들이 흩어져 살던 태백은 무려 13만 명이 넘는 거대한 탄광도시가 되었다. 그 주역은 탄광노동자, 광부와 그의 가족들이었다. 광부들은 함백·태백·연화·백병산 등을 파헤치며 불을 품은 검은 돌을 캐내 사람들에게 온기를 전했다. 당시 대졸 초임 월급이 5만원 안팎이었는데, 탄광노동자들 월급은 20만원 정도였어요. 전국에서 일하겠다고 몰려들었죠. 대졸자들도 많았어요. 이 산골에 칼라TV며 전화기가 집집마다 있었답니다. 개도 만 원 짜리를 물고 다닌다는 풍문은 괜한 말이 아니었지요. 돈도 사람도 넘쳐났습니다. 그만큼 유흥문화도 발전했지요. 고된 노동, 알 수 없는 내일에 대한 불안함을 술이나 유흥으로 풀려고 했으니까요. 태백 토박이 신동일 문화해설사의 설명이다. 그의 아버지는 광부였다. 돈이며 사람이 넘쳐나던 탄광도시 이면의 슬픔도 빼놓을 수 없다. 탄을 캐던 막장에서는 사고가 끊이지 않았고 이는 광부들의 생명과 직결되었다. 태백 시내 연화산 자락에 세워진 산업전사위령탑이 그들을 기린다. 목숨을 걸고 탄을 캐던 광부들의 일터를 '막장'이라 한다. 물질적 풍요와 생사를 건 노동을 오가며 위태롭게 반짝이던 태백의 호황은 1990년대 들어 사그라지기 시작한다. 정부의 석탄합리화정책으로 대부분의 탄광이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일터를 잃은 광부들 역시 태백을 떠났다. 한때 13만 명이 넘는 인구를 자랑하던 탄광도시에 남은 이들은 5만 명 안팎. 강파른 언덕배기에 다닥다닥 붙은 사택들이 시끌벅적하던 한때를 증명할 뿐이다. 주인 잃은 빈집은 폐광마을의 쓸쓸함, 그 자체다. 물론 여전히 이름을 유지하며 채탄작업을 지속하는 탄광도 있다. 한보탄광, 대덕탄광 등 손에 꼽을 정도긴 하지만. 한때의 위용을 증명하듯 제법 큰 역사를 자랑하는 철암역은 태백의 흥망성쇠를 오롯이 품고 있다. 1930년대 말, 철암에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에서 채굴한 석탄을 모아 동해나 내륙으로 반출할 선탄(탄을 골라내는 작업)장이 들어섰다. 탄을 전국으로 운송할 목적으로 산업철도가 자리 잡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다. 석탄을 실어 나르기 위해 묵호와 철암을 잇는 철암선이 열렸고, 1955년 철암과 영주를 잇는 영암선까지 열린다. 이들은 모두 영동선에 속한다. 철암 황금기의 시작이었다. 잠깐, 영동선의 백미, 태백 통리와 삼척 도계를 잇는 '스위치백' 구간도 빼놓지 말자. 평균해발고도가 600m인 태백에 속하는 통리역은 해발680m, 삼척 도계역은 해발245m에 자리한다. 400여m 고도차가 나는 것. 이를 청룡열차처럼 내려가기는 곤란할 터다.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갈지(之)자로 운행하는 '스위치백' 구간이 된 이유다. 2012년 여름, '솔안터널'이 뚫리면 스위치백은 관광상품으로 남겨질 예정이다. 앞서 설명했듯 탄광마을의 호황기는 길지 않았다. 1993년, 철암 최대 탄광이었던 강원산업이 폐광하면서 철암은 다시 산골짜기의 작은 마을로 돌아간다. '노다지의 꿈'을 품고 찾아든 사람들이 떠난 폐광마을은 그렇게 희미해진다. 사라져가는 것들을 그리는 이들에게 발견되지 전까지는. 탄광마을의 시작과 끝을 품은 철암에서는 탄광마을의 속살을 엿볼 수 있다. 강파른 언덕배기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집이며, 일제강점기 세워졌으리라 추정되는 건물들이 즐비하다. 언젠가 사람들로 벅적거렸을 철암시장이며 상가들이 마른 숨을 내 쉬고 있다. 폐광마을의 쓸쓸함이 차가운 공기 사이를 부유한다. 사진가들은 이를 놓치지 않았다. 카메라를 든 이들이 탄광마을, 폐광마을을 찾아들면서 철암은 지난 20세기 '탄광역사'를 품은 새로운 공간으로 태어나고 있다. 많지는 않지만 음식점과 숙박시설 역시 갖추고 있다. 시장이 썰렁하다는 말에 철암시장의 <현대세탁소> 주인장은 도로확장공사 때문에 보상받고 나간 이들도 있지만 여전히 주민들이 장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2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철암역두 선탄시설도 놓치지 말라고 덧붙였다. 일제강점기에 건설되어 지금껏 장성광업소에서 생산된 원탄을 선별해 전국 각지로 내보내고 있다. 사람들은 떠났지만 선로와 선탄장은 여전하다. 자, 영동선에 이어 태백선을 타고 문곡역 인근 상장동 남부벽화마을로 가보자. 상장동 남부마을은 1970년대만 해도 함태탄광, 동해산업 등의 광부 4000여명이 거주했던 대표적인 광산사택촌이었다. 저탄장이 있던 문곡역 주변에 자리 잡은 광부들의 생활터전으로 집과 대폿집이 줄지어 있던 번화가였다고. 다른 탄광마을과 마찬가지로 석탄산업합리화로 폐광이 늘면서 사람들이 떠나갔다. 한창때의 1/10 가량인 400여명의 주민들만이 이곳을 지키고 있다. 굴뚝에서 피어나던 연기 때문이었을까. 노랗게 회칠한 담벼락에 그려진 광부들 덕분일까. 대다수의 광부들은 떠났지만 남은 주민들과 벽화에 새겨진 광부들이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 광부들이 막장에 들어가는 장면부터 탄을 캐고 도시락을 먹는 모습까지 탄광마을의 소소한 일상들이 벽화에 새겨져 있다. 전설의 개 만복이는 정말 만 원짜리를 입에 물고 있다. 이 벽화는 남부마을 출신인 허강일 문화예술산업 그림벽 대표를 주측으로 진행되었다. 마을 초입에 세워진 안내판도 잊지 말고 살피자. 벽화를 구경하다 출출하다면 <햇돼지와 만복이>에서 광부들이 그랬던 것처럼 감자전이나 국밥 등에 막걸리 한잔해도 좋다. 저렴한 가격에 언 몸도 녹이고 허기도 채울 수 있다. 옥수수로 직접 술을 담그는 최명업 주인장(011-377-6287)은 남편 싸주던 도시락 '추억의 도시락'이 제일 인기라고 했다. 햇돼지는 초짜 광부를 뜻해요. 탄광마다 검은 황금을 찾아서 전국에서 몰려든 햇돼지들이 가득했지요. 그런데 이 막장일이라는 게 얼마나 위험하오. 목숨이 달린 일이니까 신참이 선배들에게 잘 봐주십사, 하고 한턱내는 날을 '햇돼지 잡는 날'이라고 했어요. 주인장은 광부의 아내였다. 그는 벽화에 그려진 광부들이 번성했던 과거의 부흥기를 불러오기를 바랐다.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고 <햇돼지와 만복이>에서 감자전에 메밀전병까지 맛봐도 1~2시간이면 충분하다. 여기서 태백산 당골광장 방향으로 들어서면 태백체험공원이 나온다. 진짜 탄광이던 함태탄광 폐광지를 되살려 조성한 체험 관광지다. 900여명의 광부들이 연간 약 378톤의 탄을 생산하던 함태탄광은 1993년 폐광되었다가 2006년 체험공원으로 태어났다. 광부들의 일상과 배급소·빨래터·상점 등은 물론 탄광사택촌도 볼 수 있다. 갱도의 벽과 레일 등은 그대로 보존해 더욱 생생한 탄광체험이 가능하다. 문의 033-550-2718 태백산 당골광장에 자리한 태백석탄박물관은 태백산을 산행할 때 들르면 좋다. 석탄에 관련된 온갖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제대로 보려면 2시간은 필요하다. 광부들의 생생한 생활상에 가슴이 저릿하다. 수십 년간 탄을 캐던 광부들은 폐에 이상이 생겨 고통스럽게 죽어갔다.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 준 프로메테우스가 그 대가로 평생 독수리에게 심장을 파 먹히는 형벌을 받은 것처럼. 태백시 관광문화과 -문의 : 033-550-2085 철암역 -문의 : 033-582-8741 태백석탄박물관 -주소 : 강원 태백시 천제단길 195 -문의 : 033-552-7730 http://www.coalmuseum.or.kr/ 태백체험공원 -주소 : 강원 태백시 소도길 9-11 -문의 : 033-554-3905 주변 음식점 -원조태성실비식당 : 육회 / 강원 태백시 감천로 4 / 033-552-5287 -너와집 : 한정식 / 강원 태백시 고원로 35 / 033-553-4669 http://www.너와집.net/ -김서방네닭갈비 : 닭갈비 / 강원 태백시 시장남1길 7-1 / 033-553-6378 숙소 -태백고원자연휴양림 : 강원 태백시 머리골길 153 / 033-552-2116 http://forest.taebaek.go.kr/html/intro.html -태백산 민박촌 : 강원 태백시 천제단길 134 / 033-553-7440 -메르디앙호텔 : 강원 태백시 황지연못길 8 / 033-553-1266 글, 사진 : 한국관광공사 국내스마트관광팀 이소원 취재기자( msommer@naver.com ) ※ 위 정보는 2016년 9월에 갱신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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