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1×2×3=6차 산업화를 테마로 한 핵심지질마을 활성화 http://jejugeobrand.kr/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1×2×3=6차 산업화를 테마로 한 핵심지질마을 활성화 지질관광 활성화 : 지질트레일 및 지질체험관광상품 개발, 지역공동체 강화 유네스코 브랜드 활용 → 지역 특화상품(1,2차)의 고부가가치화 지역밀착형 6차산업화 → 지역주민 소득 및 일자리 창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지역밀착형 창조관광마을만들기 모델로 활용 지오브랜드(Geo-Brand) 개발 : 지질자원 형태, 모양, 속성을 1,2,3차 산업에 적용 지질관광 활성화 추진 지질관광 활성화 추진을 주요 지오브랜드별 주요 사업내용으로 나뉘어 나타냄 주요 지오브랜드 주요 사업내용 Geo-Trail (지오트레일) 지질자원과 마을의 다양한 역사,문화 콘텐츠를 접목한 이야기 구조의 도보여행길 ⇒ 3개 지역 3개 지오트레일 개발 Geo-Activity (지오액티비티) 지질자원과 역사, 문화, 음식, 자연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지질 체험프로그램 ⇒ 마을회, 청년회, 마을기업 주도의 지질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지원(3개 지역 5개) Geo-House (지오하우스) 지질자원의 모양, 속성을 모티브로 한 지질테마숙소 ⇒ 마을주민 운영 민박과 게스트하우스 등을 대상으로 지오하우스 조성 및 홍보지원 (4개 지역 11곳) Geo-Culture Fest (지오문화축제) 지질자원으로 인해 형성된 독특한 문화자원(원형)을 축제 콘텐츠로 활용한 지질마을축제 ⇒ 지역주민 주도의 지질문화축제 개발 및 홍보지원 (김녕 돗제, 월정 해신제, 덕수리 불미공예) Geo-Academy (지오아카데미) 주민 역량 및 커뮤니티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 6개 지역 8회 교육운영, 지역주민 760명 수료자 발굴 통합홍보마케팅 (온라인)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구축, SNS 이벤트, 지오버디(초․중․고등학교 학생대상) 서포터즈 운영 등 (오프라인) 홍보물(리플릿, 해설서) 제작, 스토리텔링북 개발, 도내·외 행사․박람회 참가 홍보부스 운영, 지오브랜드별 스토리북 제작, 여행사/언론사 팸투어 개최 등 핵심마을 특화상품 유네스코 및 지오(Geo)브랜딩 분야 핵심마을 특화상품 유네스코 및 지오(Geo)브랜딩 분야를 주요 지오브랜드별 주요 사업내용으로 나뉘어 나타냄 주요 지오브랜드 주요 사업내용 Geo-Food (지오푸드) 지질적 특성과 문화를 모티브로 하여 제주 지역에서 생산된 식재료를 활용한 로컬푸드 ⇒ 지오푸드 17종 개발, 지역주민 및 도내식당 대상 지오푸드 업소 인증 및 활성화 지원 (4개 지역 9곳) Geo-Farm (지오팜) 마을에서 생산된 특산물 및 소규모 가공식품 ⇒ 부녀회, 생활개선회 주도의 지오팜 법인 설립, 소규모 가공식품 개발/제조/판매지원 (4개 지역 4개 법인 설립, 11종 가공식품 개발) Geo-Gift (지오기프트) 지질의 특성을 모티브로 디자인된 창의적인 기념품 ⇒ 도내 수공예 공방작가 연계 23종 지오기프트 개발 및 브랜드 인증 Geo-Shop (지오샵) 다양한 지질마을 상품을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가게 ⇒ 마을회 주도의 마을시설 재활용을 통한 지오샵 구축 및 활성화 (1개 지역 ‘15. 11월 중 1곳 오픈) 행정자치부 ‘지역경제활성화 우수사례 장관상 수상 대통령직속지역발전위원회 ‘지역발전사업 우수사례’ 수상 창조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지오브랜드(Geo-Brand) 개발 지질관광에 있어 주민의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 제고와 세계지질공원을 통한 지역 명소화를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각 상품 간 시너지 창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브랜딩을 활용한 지오브랜드 개발로 지역상품 가치 상 마을주민 중심의 사업 추진 및 마을주체의 경제 활동 지역주민 중심의 마을추진위원회 운영, 운영위원회 및 지질트레일 추진위원회에 마을 대표 참여 약 1년 6개월 동안 100여 차례 마을 방문 및 마을주민 협의 마을 중심의 사업 추진 : 지오트레일, 지오팜, 지오액티비티, 지오푸드, 지오하우스 등 성산.오조 지오트레일인 경우, 마을주민들의 적극적 요청으로 트레일 개발 부녀회, 생활개선회 주도의 지오팜 법인 설립 운영 : 4개 지역 4개 법인(성산, 김녕, 사계, 대포) 총 100명 참여 마을별 사전 자원 조사 및 컨설팅 운영 지역자원 심층조사 및 지역주민 인터뷰를 통한 마을별 컨셉, 테마 도출 및 스토리텔링을 통한 마을의 숨겨진 자원을 활용한 활성화 추진 사업 추진 전 마을 수요조사를 통한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사업추진 다양한 컨설팅을 통한 사업 참여 마을 주민들의 역량강화 지역 체류형 상품 개발 및 경제활성화 도모 지오하우스(숙박), 지오액티비티(관광프로그램), 지오푸드(음식), 지오팜/지오기프트(기념품), 지오컬처페스티벌(문화축제) 등 다양한 상품간의 연계를 통한 체류형 관광상품 모델 구축 마을의 자원활용 및 지역주민 주도의 관광상품을 통한 지역주민 경제소득 향상
조회수
한국관광공사에 의해 창작된 은(는) 공공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자료의 경우, 피사체에 대한 명예훼손 및 인격권 침해 등 일반 정서에 반하는 용도의 사용 및 기업 CI,BI로의 이용을 금지하며, 상기 지침을 준수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용자와 제3자간 분쟁에 대해서 한국관광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