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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는 신라 진흥왕 시절, 장기현령이 늦봄에 각 마을을 순시하다가 지금의 용주리를 지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폭풍우가 휘몰아치면서 바다에서 용 10마리가 승천하다 그 중 1마리가 떨어져 죽자, 바닷물이 붉게 물들면서 폭풍우가 그쳤다고 합니다. 9마리의 용이 승천한 포구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 바로 ‘구룡포’입니다. 구룡포 근대 문화 역사 거리 구룡포는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조용한 어촌마을이었습니다. 어부 이외에는 가족의 먹을 거리를 구하기 위해 바다에 나가는 정도였지요. 일제강점기가 되자 구룡포는 최적의 어업기지로 떠올랐습니다. ‘도가와 야사브로’라는 일본인 수산업자가 조선총독부를 설득해 구룡포에 축항을 제안하였고, 큰 배가 정박할 곳이 생기자 수산업에 종사하던 일본인들이 대거 구룡포로 몰려온 것이지요. 방파제를 쌓아 생긴 새로운 땅에는 일식가옥이 빼곡히 들어섰습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100여 채 남아있던 일본인가옥은 현재 50채가량 남았습니다. 거리 곳곳에는 일제강점기 당시 사진이 붙어 있어 현재 모습과 비교하며 둘러볼 수 있습니다. 집 내부에는 다다미는 물론, 일본 잡지로 도배한 방문, 후지산이 그려져 있는 유리창 등 일제의 생활상이 고스란히 남아 있지요. 포항시에서는 이를 활용해 한때 풍요로웠던 일본인들의 생활상과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의 증거물이자 교육장으로써 ‘구룡포 근대 문화 역사 거리’를 조성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표지판에서 오른쪽으로 쭉 걷다 보면, 멋들어진 건물 한 채가 보이는데요, 이 건물은 1920년대 가가와현에서 온 하시모토 젠기치(橋本善吉)가 살림집으로 지은 2층 일본식 목조가옥입니다. 그는 구룡포에서 선어운반업으로 크게 성공하여 부를 쌓은 사람입니다. 건물을 짓기 위해 당시 일본에서 직접 건축자재를 운반하여 건립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복원 공사를 마무리하여 '구룡포 근대역사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건물 내부의 부츠단, 고다츠, 란마, 후스마, 도코바시라 등이 10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잘 남아 있으며 일본식 건물의 구조적ㆍ의장적 특징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한국과 일본 건축 전문가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대상으로 삼는 건축물로 그 가치가 크다고 해요. 1층에는 100년 전 일본 어부들이 구룡포에 정착하게 된 상황과 당시 일본인들의 생활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부츠단과 고다쯔, 부엌 등 당시 이곳에 살았던 이들의 생활상을 재현해 두었습니다. 2층에서는 일본으로 돌아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당시 구룡포에 서 어린 시절을 보냈던 일본인들로 구성된 '구룡포회' 회원들의 육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집안 곳곳을 둘러보다 복도 끝에 걸터앉습니다. 목조건물 특유의 안락함과 창 밖에서 들어오는 겨울 볕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넓은 정원이 딸린 2층 목조 가옥에서 떵떵거리며 살았을 그의 모습을 떠올리니 가슴 한쪽이 씁쓸합니다. 근대역사관을 나와 왔던 길을 따라서 쭉 걸으면, 좌우로 늘어선 일본의 적산가옥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한적한 일본마을의 풍경을 연상하게 하는 골목입니다. 적산가옥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이 골목은 마치 일시정지라도 한 듯이 그 시절의 기억을 아직 떨쳐버리지 못한 채 멈춘 것 같습니다. '구룡포 100년을 걷다'가 적힌 전봇대를 따라 걷다 보면 음식점을 비롯한 일본전통 의상인 유카타를 입어 볼 수 있는 체험시설, 일본식 전통 찻집 등 다양한 상점이 줄지어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1991년 36부작으로 방송되어 크게 인기를 누렸던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의 촬영지로도 유명하지요. 가옥 뒷산엔 일본인들이 손수 만든 공원이 있습니다. 가파른 돌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공원이 나오고 그 안에 선원들의 무사고를 빌던 용왕당도 보입니다. 돌계단 양쪽으로 비석을 세워놓았는데 비석마다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영일군수 김우복, 영일교육감 임종락, 제일제당 구룡포통조림공장 하사룡, 이판길...! 단기 4276년(1943) 7월에 세웠다는 기록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계단과 비석이 세워진 것은 일본인에 의한 것으로 1920년대쯤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들은 집단거주지를 만든 뒤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뒷산에 공원을 꾸미고 비석에 이름을 새겨놓았었는데, 일본인들이 떠나자 시멘트를 발라 기록을 모두 덮어버린 뒤 비석을 거꾸로 돌려 그곳에 구룡포 유공자들의 이름을 새겼다고 합니다. 돌계단에 걸쳐 앉아 일본인 골목을 바라보면 1920~30년대 한국 속의 일본을 엿볼 수 있습니다. 사라진 흔적들이지만, 오래도록 역사에 남겨야 할 현장임에 틀림없지요. 공원에 올라서면 구룡포 앞바다가 시원하게 펼쳐집니다. 이곳은 원래 일본인이 세운 신사와 ‘도가와 야사브로 송덕비’가 있던 곳입니다. 해방 이후 구룡포 청년들로 구성된 대한청년단 30여 명은 신사를 부수고 송덕비에는 시멘트를 부었습니다. 당시 대한청년단원이었던 서상호 옹은 “일제강점기에 친구는 군대로 징집되고 마을 처녀들은 정신대 끌려갔어. 해방되고 일본사람이 다 떠나간 그해 가을에, 우리는 ‘왜색일소’를 외치면서 신사를 해체하고 송덕비에 새겨진 도가와 비문에 시멘트를 부은 거야.”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구룡포공원에는 대한민국 순국선열을 기리는 ‘충혼탑’이 세워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마을에는 ‘도가와 야사브로 송덕비’를 다시 복원하자는 여론이 일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지요.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우리 민족에게는 ‘침탈의 역사’가 일본인에게는 ‘번영의 역사’로 비칠지 모릅니다.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가 ‘침탈의 역사에 대한 뉘우침과 교훈’으로 남길 바란다는 주민들의 당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에서의 시간여행을 마치고 입구를 나와 건너편 정류장을 향해 걷습니다. 이 정류장에서 구룡포에서 호미곶으로 향하는 버스를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스시간이 띄엄띄엄 있으므로, 이 시간에 맞추어 근대문화역사거리 관람을 마치고 정류장으로 나오는 것을 추천해요. 호미곶 한반도 동쪽의 끄트머리에 위치한 바닷가인 호미곶. 마음이 뻥 뚫리는 푸른 동해 바다 위를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갈매기 떼와 묵묵히 서 있는 새하얀 등대, 거대한 손모양의 청동 조형물이 아련하게 머리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호미곶에서 수평선 너머 태양이 떠오르는 장관을 본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그러한 풍경이 펼쳐질 것입니다. 버스를 내려서 눈앞에 보이는 커다란 풍력발전기와 떠오르는 해의 모양과 비슷한 새천년기념관을 지나고 나면, ‘포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호미곶(장기곶)'이 펼쳐집니다. 한반도를 호랑이 모양으로 볼 때 장기반도가 호랑이의 꼬리에 해당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호미곶. 이곳이 바로 많은 이들에게 대한민국 최고의 일출 명소로 추앙 받는 곳이지요. 1999년 12월, 새천년을 맞아 조성된 호미곶 해맞이 광장에는 볼거리가 많답니다. 그 중 전국 최대 크기의 가마솥과 거꾸로 가는 시계가 시선을 끕니다. 이 가마솥은 한국에서 가장 큰 솥으로 떡국 2만인 분을 끓일 수 있는 크기라고 합니다. 또한 거꾸로 가는 시계는 다음해 1월 1일 호미곶 일출까지 남아있는 시간을 초 단위로 알려주는 시계입니다. 호미곶 광장 끝에 다다르면, 바다를 마주하게 됩니다. 광장 끝에서 왼쪽으로 걷다 보면, 나무데크가 설치되어있어 바다를 좀 더 가까이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눈이 올 듯한 추운 날씨임에도 가족들과 혹은 연인들과, 혼자 온 여행객들이 데크위를 걷고 있습니다. 또한 호미곶 바다 위에는 우리가 익히 듣고 유명한 '상생의 손'이 육지와 바다에서 서로 마주보며 서 있습니다. 조각가 김승국 씨가 만든 청동 조형물인 상생의손. 이 상생의 손이 없었다면 호미곶은 조금 평범했을지도 모르지요. 혼자 떠난 여행이지만, 외롭거나 고독하지 않았습니다. 혹자가 말했지요. 여행이라는 것은 혼자 떠나는 것이고, 둘 이상이 떠나는 것은 관광이라고. 조금은 지나친 표현일지도 모르지만 그만큼 여행이라는 것은 나를 되돌아보게 하고, 내가 살던 곳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새로운 곳에서의 나와 마주하는 행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겨울의 구룡포는 북적거리지도, 또 너무 한적하지도 않았습니다. 몇몇의 여행자들이 이 겨울의 끝을 구룡포에서 기억에 남기려 여기저기서 셔터를 누르고 있었고, 혼자 온 듯한 외국인 관광객도 팜플렛을 들고 저 멀리 호미곶의 수평선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끝이라는 것은 새로운 시작의 예고지요. 겨울의 끝자락, 포항에서 새 봄을 기다리고 새 여행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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