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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선조와 광해군 때의 이야기를 다룬 사극 <징비록>과 <화정>이 최근 방영되고 있다. <징비록>은 서애 류성룡 선생의 이야기를, 화정은 광해군 시대 정명공주의 삶을 그린다. 비록 주연은 아니지만 두 드라마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또 없어서는 안 될 인물이 있다. 오리 이원익 선생이다. 그는 임진왜란과 정묘호란 등 격동의 시대를 거치면서 나라를 위해 묵묵히 헌신한 명재상이자 이 시대의 귀감이 되는 청백리였다. 오리 이원익 선생의 삶과 유물을 만나볼 수 있는 광명 충현박물관을 찾아가 본다. 구름을 뚫고 솟아오른 봉우리라 불리는 구름산. 광명시 구름산 서쪽 자락에는 조선시대 명재상이자 청백리로 이름을 드높인 오리 이원익 선생의 흔적이 담긴 충현박물관이 있다.먼저, 오리 이원익 선생의 삶을 들여다보자. 선생은 조선 명종 때 태어나 선조, 광해군, 인조 대에 이르기까지 60여 년에 걸쳐 공직에 몸담았다. 권력과 부에 집착하지 않고 원칙과 소신으로 국난을 헤쳐나간 명재상이자 청백리, 그리고 백성을 사랑했던 정치가였다. 선조부터 인조 대까지는 임진왜란과 정묘호란이라는 두 차례 국난을 겪었고, 당쟁으로 말미암아 조정 대신들이 서로 죽고 죽이는 분란의 시대였다. 이원익 선생은 이 혼란의 시대를 거치며 다섯 차례나 최고 중앙관직인 영의정에 올랐다. 선생의 애민사상은 그를 기리기 위해 살아생전에 생사당을 세운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5년 전, 그는 안주목사로 부임했다. 평양과 안주에서 각각 한 글자씩 따서 평안도라 불린 만큼 안주는 변방이지만 무척 중요한 지역이었다. 그는 이곳에서 백성을 위해 양곡을 요청해 풍작을 이루었고, 양잠도 장려하는 등 백성들을 보살폈다. 백성들이 그의 선정을 기리기 위해 생사당을 세운 것도 이때 일이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선조를 의주까지 피난시킬 수 있었던 것도 안주목사 때 선정을 베풀어 민심을 얻은 결과였다. 인조 때 이괄의 난과 정묘호란 당시에도 임금을 모시고 충남 공주와 강화도로 각각 호종했다. 당시 그의 나이 78세, 81세에 이르는 노구의 몸이었다. 인목대비 폐위를 반대하다 홍천으로 유배되기도 했고, 인조 즉위 후 광해군을 죽이려 하자 몸소 막았으며, 서애 류성룡이 충무공 이순신을 비판할 때 끝까지 믿음을 보낸 것도 그였다.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상황에서도 개의치 않고 소신을 펼친 일화는 그가 얼마나 강직한 성품을 지녔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공직에만 60여 년간 몸담았고, 임진왜란과 정묘호란을 거치며 망가질 대로 망가진 조선을 위해 헌신했지만, 아쉽게도 가정에는 소홀했던 듯하다. 부인 영일 정씨가 1603년에 세상을 떠나자 부인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도망시(悼亡詩)>에 미안한 마음이 애절하게 배어 있다. “상투를 틀고 쪽 찔러 부부가 된 지 / 지금에 와서 여러 해 지났구려 / 벼슬하러 사방을 나다녔으니 / 독수공방하는 날 얼마나 많았던가! / 한 방에 함께한 날이 며칠이었는가? / (중략) / 나는 병에 시달리며 아직 죽지를 않고 / 지루하게도 숨만 쉬고 있노라 / 널을 어루만지며 그대를 떠나보내니 / 그대 할 일 다 마친 것 부럽소 / 그대를 따라갈 것 몹시 원하지 / 세상에 오래 사는 것 원치 않으니 / 황천에서 혹시나 서로 다르게 되면 / 업보의 인연 응당 이전과 같으리.” 부인이 세상을 떠난 지 30년이 지나서야 선생도 부인 곁에 나란히 잠들었다. 충현박물관에 들어서면 만나는 충현관은 오리 선생의 삶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곳이다. 충현관 내에 커다란 액자가 하나 걸려 있다. 효종 때 내려진 ‘인조묘정배향교서’다. 왕이 죽으면 종묘에 신주를 모시는데, 생전에 왕에 충성했거나 국가에 큰 공을 세운 신하에 대한 보답으로 함께 신주를 모시도록 왕이 내리는 문서다. 왕의 신주를 모시는 종묘에 배향되었으니 가문에 이만한 명예가 없다. 두 폭의 초상화도 비교해보면 재미있다. 왼편 초상화는 흉배에 단학이 그려져 있고, 호피 의자받침과 바닥의 돗자리, 길게 기른 흰 손톱과 부채를 든 모습도 이채롭다. 이 초상화는 평양 생사당에 걸려 있던 초상화로 전한다. 한편, 오른편 초상화에는 흉배에 쌍공작이 그려져 있다. 임진왜란 당시 선조를 호종한 공적을 인정받아 호성공신에 녹훈되었을 때 그려진 초상화다. 이 밖에 인조 때 내려진 관감당과 숙종 때 지어진 오리영우의 편액도 전시되어 있다.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선생의 종가에 대대로 전해 내려온 제기, 버들고리, 요강 등 다양한 생활용품이 전시되어 있다. 충현관을 나서면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0호로 지정된 종가와 관감당이 차례로 이어진다. 모두 20세기 들어 새롭게 지어져 고풍스러운 맛은 없다. 그래도 관감당의 의미는 새겨보는 게 좋겠다. 이원익 선생은 공직생활을 마감하고 1630년에 금천으로 내려왔다. 이때 얼마나 청렴했던지 비바람을 피하기도 어려운 초가집에 살았다. 당시 인조가 관찰사를 보내 그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파악하게 했는데, 그런 상황을 보고받고 인조가 하사한 집이 관감당이다. ‘관감(觀感)’, 즉 이원익 같은 청백리의 삶을 보고 배우라는 뜻이다. 관감당 앞에는 수령 430년이 넘은 측백나무 고목이 한 그루 서 있고, 그 아래에 탄금암이라 불리는 넓적한 암반이 있다. 선생은 지나던 사람들이 거문고 소리를 듣고 한동안 자리를 뜨지 못했을 만큼 거문고에 조예가 깊었는데, 이곳에서 주로 거문고를 탔다고 한다. 충현박물관은 5월이 가장 아름답다. 박물관 곳곳에 고택과 어울려 화사한 자태를 뽐내는 모란과 철쭉, 영산홍이 제철을 만나 화사하게 피어나기 때문이다. 충현서원 터의 철쭉 군락, 관감당에서 오리영우를 거쳐 삼상대로 오르는 길의 모란, 풍욕대 뒤편 철쭉 군락 등 온통 꽃천지다. 관감당에서 오리영우, 충현서원 터, 삼상대로 이르는 길이 특히 아름답다. 충현박물관은 토요일에는 상시 개관하지만,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전화나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하루 세 차례(10:30, 13:30, 15:30) 진행되는 문화유산해설을 듣는 것도 좋다.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은 휴관이다. 충현박물관 주소 : 경기 광명시 오리로 347번길 5-6 문의 : 02-898-0505 1.주변 음식점 청담본갈비 : 갈비정식 / 하안동 361 / 02-899-0787 장수촌 : 누룽지백숙 / 광명시 밤일로 37 / 02-899-7190 주막보리밥 : 옛날보리밥 / 광명시 범안로 861 / 02-898-0676 2.숙소 노블레스호텔 : 광명시 범안로 1006 / 02-898-3236 프라임호텔 : 광명시 범안로 1000 / 02-897-6781 글, 사진 : 문일식(여행작가) ※ 위 정보는 2015년 5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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