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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 1단원에 소개된 판소리는 조선시대 서민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로 당시의 생활 및 분위기를 노래로 표현한 것이다. 조선시대 서민문화 등에 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춘향이와 이몽룡이 만나 풋풋한 사랑의 봉우리를 터뜨리고, 천생연분 변강쇠와 옹녀가 불 같은 사랑을 나누기도 했으며, 가난하지만 심성 고운 흥부의 우애 깊은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땅은 다름 아닌 여느 고을보다 먼저 봄이 찾아오는 남원이다. 로맨티스트와 휴머니스트의 정기가 서린 이 고장에서 어느 봄날, 누구보다 따뜻한 사랑을 꽃피워보자. ‘사랑사랑 내 사랑이야 어허둥둥 내사랑이지야 삼오신정 달밝은밤 무산천봉 완월사랑 목락무변 수여천에 창해같이 깊은 사랑…’ 줄리엣의 창 아래에서 로미오가 부르던 사랑의 세레나데가 바로 이와 같지 않았을까! 세기의 연인이라 불리며 보는 이의 가슴마저 설레게 한 춘향과 몽룡. 지금이라도 광한루에 가면 고운 속치마 내보이며 그네를 타던 춘향의 고혹적인 모습을 만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에 들뜨곤 한다. 이몽룡처럼 번쩍하는 사랑에 빠지고 싶은 이, 춘향처럼 누군가를 매혹하고 싶은 이들에게 사랑의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광한루의 유혹이 지금 시작된다. 광한루원에는 춘향과 몽룡이 만났던 곳, 사랑을 나누었던 곳 등 곳곳에 촬영 흔적이 남아 있어 금방이라도 춘향이가 버선발로 뛰어나올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광한루원을 두고 사람들은 신선이 사는 이상향을 지상에 건설한 조선시대 대표적인 정원이라고들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하늘나라 월궁인 광한루와 그 아래 천상의 은하수를 상징하는 호수와 오작교, 그리고 신선들이 산다는 전설속의 삼신산을 연못 가운데 조성하여 전체적인 구성이 마치 천제우주를 상징하고 있기 때문이다. 호젓이 산책하기에도 좋은 곳이 또한 광한루는 춘향전의 무대가 된 까닭에 연인들도 많이 찾는다. 사실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야기가 현실의 이야기처럼 느껴지는 데에는 광한루의 아름다움이 큰 몫을 하고 있다. 특히나 오작교는 해마다 칠월 칠석이면 견우와 직녀가 만난다는 안타까운 천상의 사랑을 춘향과 이몽룡을 통해 완성시킨 사랑의 다리로도 유명하다. 그 외에도 춘향사당, 완월정, 춘향관, 월매집, 그네, 전통놀이 체험장 등 오랜 역사와 더불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곳 등이 많다. 춘향전을 매개로 해 지은 춘향 테마 파크도 큰 볼거리다. 테마파크에는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 촬영 세트장을 비롯해 춘향전을 테마별로 재현한 다양한 모형들을 볼 수 있다. 한편 춘향테마파크 내에는 남원향토박물관도 있어 남원의 많은 문화재들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춘향과 이몽룡이 이별의 정을 나눈 곳이라 전해지는 오리정도 들려보자. 춘향고개 하단 도로 좌측에 위치하고 있는 2층 목조 건물인 오리정은 춘향과 이몽룡이 백년가약을 맺고 남원에서 행복하게 지내다가 이몽룡이 남원부사로 전직하게 되어 부친을 따라 남원을 떠나게 되자 애절한 심정으로 함께 슬픔을 나눈 곳이라 전해진다. 복숭아꽃처럼 어여쁜 여자가 버드나무 같이 가는 허리는 봄바람에 하늘 하늘거렸다. 이처럼 어여쁜 여자가 팔자가 사나워 치마 자락 한 번 만지는 남자마다 모두 죽기 일쑤였다. 그런 여자가 제 짝을 만났으니 바로 변강쇠였다. 이들의 만남의 장소가 된 곳이 바로 장승 쌈지공원이다. 변강쇠뎐의 흔적이 남아있는 백장계곡의 가늘고 길게 늘어져 흐르는 물줄기가 내려와 웅덩이를 만드는 지형은 남자의 힘이 쏘에 모여 기를 생성하는 형상이다. 그리하여 이곳 태아바위에 염원을 하면 귀한 아들을 얻으며 근연바위를 긁어 국을 끓여 먹으면 기운이 세진다고 하고, 비가 내린 후에는 전국팔도의 많은 명창들이 이 곳의 폭포에서 목청을 다듬기도 했다고. 역시나 전국의 장승들이 모여들었다는 전설처럼 수많은 장승과 남근상이 있다. 백장골에 자리잡은 백장암도 둘러보자. 암자 입구에 돌과 흙을 섞어가며 쌓은 낮은 담장 안의 삼층석탑과 석등이 눈길을 잡아 끈다. 현재는 법당과 칠성각, 산신각 등이 있는 조그만 암자이지만, 경내 아래쪽 밭에 뚜렷이 남아 있는 옛 절터로 보아 규모가 상당히 컸으리라 짐작된다. 삼층석탑은 이형 탑으로 탑 전체를 두른 장식조각들의 수법이 절정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장엄하고 섬세하며, 단출하지만 단아한 석등도 삼층석탑과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근처에 자리한 실상사도 둘러보면 좋다. 못된 심보의 대명사 놀부로 말하자면, ‘초상난 데 춤추기, 불붙는 데 부채질하기, 우는 아기 볼기 치기’등 등 세상의 못된 짓은 도맡아 하고 다니는 악인이었다. 부모의 재산마저 혼자 가로채고 하나뿐인 동생 흥부를 박대하지만, 결국 제 집이 망하자 가족을 이끌고 찾아간 곳은 흥부의 집이다. 착한 흥부는 아마도 놀부의 가족을 반갑게 맞아줬을 것이 뻔하다. 남원과 함양을 잇는 팔령치 아래쪽에 자리잡은 인월면 성산마을과 아영면 성리 상성마을은 흥부와 관련된 마을이다. 성산마을은 흥부가 태어난 곳이고, 성리마을은 흥부가 놀부에게 쫓겨나 유랑 끝에 정착하여 복을 누리고 살았던 곳이라 전해진다. 성산리에는 흥부와 관련된 지명이 많다. 연비봉, 화초장 바위, 흥부네 텃밭, 연하 다리 등 흥보가에 나오는 지명들이 실제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성산리에 전해오는 박첨지라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도 ‘흥부전’과 비슷하다. 한편 성리 상성마을은 흥부가 부자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선덕을 베풀며 살았다고 하는 박춘보 설화가 내려오는 곳이다. 성상마을에는 ‘흥부전’ 에서 놀부가 아우가 부자가 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흥부를 찾아가는 대목 중에 나오는 고향 근처 한 곳에 당도하니 촌명은 ‘복덕’ 에 나오는 지명 복덕과 같은 복덕촌(복성)이 있다고 한다. 가난 끝에 부자가 되었다든지, 선덕을 베풀었다든지 하는 인생역정이 흥부의 그것을 떠올리게 한다. 성산마을처럼 화초장 바위, 허기재 등 흥부전의 내용과 관련된 땅 이름이 많이 남아 있다. 그 동안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서편제와 함께 우리나라 판소리를 이끌던 동편제의 고향이 바로 이 곳 남원이다. 또한 지리산의 맑은 정기를 받아 든 동편제의 판소리 중 세 마당을 책임지고 있는 흥보가, 춘향가, 변강쇠가의 이야기가 함께 해 더욱 즐거운 남원. 소리의 고장 남원에 왔다면 꼭 들려보고 가야 할 곳이 있으니 바로 ‘국악의 성지’이다. 지리산 기슭 운봉읍에 조성된 박물관으로 동편제를 완성시켜 가왕의 칭호를 받은 송흥록 선생의 생가와 함께 국악전시체험관, 독공실, 야외공연장, 국악인의 묘역, 사당 등이 배치되어 있으며, 기악, 정악, 명창들의 기증유물 등이 전시되어 판소리를 비롯한 우리 음악의 모든 것을 엿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그다지 쾌청한 날씨는 아니었다.’ 로 시작해 ‘온 몸에서 눈물이 차 오른다’로 마침표를 찍기까지 17년에 걸쳐 집필된 소설 ‘혼불’. 한국 현대문학의 새 지평을 연 소설 혼불은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국권을 잃고 일제의 탄압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최명희에 의해 그려졌다. 혼불문학관은 ‘혼불’의 소살거림과 작가의 채취와 작품세계를 감지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나 작가의 작품일지와 유품, 소설 속의 주요장면을 담은 입체 인형극 형식의 디오라마는 소설 속으로 더욱 깊게 빠져들게 구성되어 있다. 소설 ‘혼불’의 작품 배경지였던 사매면 서도리 노봉마을 역시 소설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 주인공인 청암부인의 종가를 비롯해, 청호저수지, 옛 서도역, 효혈각, 노봉서원 등 소설 속 장면 이 책 넘기듯 하나 둘 펼쳐진다. ※ 위 정보는 2016년 9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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