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영역 스타일 */ .t_info { text-align: left; padding: 20px; margin-top: 5%; } .t_info_tit { color: #FF5722; text-decoration: underline; font-size: larger; margin-bottom: 10px; } .t_info_spot { margin-bottom: 10px; font-weight: bold; clear: both; } .spot_more_btn { border: 1px solid #ffffff; background-color: #ff5722; font-size: smaller; color: #ffffff; margin-left: 10px; } .t_info_spot_detail { } .t_room { padding-right: 10px; padding-left: 10px; color: #ffffff; } .gubunline { border-top: 1px solid #fff; margin-top: 10px; margin-bottom: 10px; } .travel_tip {} /*렌선가이드 앞 헤더 */ .lansun_guide { height: auto; color:#ffffff; text-align: left; background-color: #879544; } .lan_tit { margin-top: 10px; margin-bottom: 10px; } .big_title { font-size: xx-large; color: #ffffff; font-family: serif; font-weight: bold; padding: 3%; } .small_title{ text-align: justify; display: table-cell; vertical-align: middle; padding: 1% 2% 2% 2%; } /*문단 제목 */ .sub_tit { border-top: 3px solid #33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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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실문화유적보존회 이사장, 봉화문화원 사무국장 약력 2016~2019년 경북전문대학교 겸임교수 2005~2007년 독립기념관 자료정보팀 근무 2000~2004년 동양대학교 행정직 근무 체험 프로그램 소개 영상 보러가기 체험 프로그램 예약하기 NAVER 봉화닭실마을 검색 금닭이 알을 품은 마을, 봉화 닭실마을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충재길, 여름이면 푸른 벼가 춤을 추고 가을이면 황금빛 벼가 추수를 기다리는 논 뒤편에 유서 깊은 마을이 있다. 충재 권벌의 고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안동 권씨 집성촌, 닭실마을이다. 2020년이면 충재 권벌을 시작으로 안동 권씨가 이곳에 세거한 지 500주년이 된다. 마을 이름의 유래는 이러하다. 오래전 ‘닭’과 ‘마을’의 이곳 사투리인 ‘달’과 ‘마실’을 합쳐 ‘달실마을’로 불리다가 광복 이후 표준어가 적용되며 ‘닭실마을’이 되었다. ‘닭실’은 마을 뒤 해발 1207m의 문수산에서 내려온 백설령 줄기가 마을을 품은 금계포란형(金鷄抱卵形), 즉 금닭이 알을 품은 형상이라 하여 붙은 이름이다. 주변으로는 신선들이 퉁소를 불며 놀았다는 해발 277m의 옥적봉이 섰고, 문수산에서 내려온 창평천과 동막천은 1급수인 내성천으로 흘러들어간다. 그림 같은 마을은 일찍이 조선 후기 실학자인 이중환의 눈에 띄었다.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삼남지방 사대 길지로 예안의 도산, 안동의 하회마을, 내앞마을과 더불어 이곳을 꼽았다. 귀한 것은 예나 지금이나 변치 않는 법이다. 2012년에는 살기 좋고 풍광이 뛰어난 마을로 인정받아 ‘제2회 대한민국 농어촌 마을 대상’에서 국무총리 상을 수상했다. 충재 권벌 19대손 권용철 종손 안동 권씨 집성촌인 닭실마을 내 정자, 청암정 청암정 돌다리를 건너는 권용철 종손 충재 권벌과 그의 충절을 닮은 청암정 ‘충재길’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마을에는 조선 중기 문신인 충재 권벌(1478~1548)의 정신이 담겨 있다. 어려서부터 문장에 밝았던 권벌은 중종 2년, 문과에 급제해 종1품인 의정부 우찬성까지 오르며 관직에 있는 약 30년간 주요 요직을 도맡았다. 고위 관직에 몸을 담고 안락한 생활을 보장받았지만 그가 택한 것은 일신의 안위가 아닌 대의였다. 대쪽 같은 성정의 신하는 충언을 하다 기묘사화에 연루되어 관직을 잃는다. 1520년에 낙향한 권벌은 복직되기까지 14년간 어머니의 묘소가 있는 유곡리, 지금의 닭실마을에 머물렀다. 청암정 옆에 자리한 충재박물관 권벌 선생의 유물을 한데 모은 충재박물관 퇴직 후에 머물고자 했던 마을에 예정보다 일찍 정착하게 된 권벌은 종택과 함께 정자를 하나 지었다. 1526년에 건립된 청암정이 그것. 거북 모양의 너른 바위 위에 기단 없이 초석을 놓아 정자를 세웠다. 바위 둘레를 판 곳에 마을 앞을 흐르는 개울에서 끌어온 물로 못도 만들었다. 섬 같은 바위에 홀로 우뚝 선 정자는 권벌의 곧은 절개를 보여주는 듯하다. 청암정을 둘러싼 왕버들과 향나무, 은행나무가 고즈넉한 정취를 풍긴다. 청암정은 인근의 석천계곡과 함께 명승 제60호(봉화 청암정과 석천계곡)로 지정되었다. 작은 섬 위에 얹힌 듯한 청암정 청암정 바위에 올라선 권용철 종손 유적지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그런데 이 깊은 가을과 어울리지 않게 회색빛이 도는 단풍나무의 모습이 심상치 않다. “우리는 유적지와 유원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충재 권벌의 19대손 권용철 종손이 안타까운 마음을 토로한다. 매년 20만여 명의 관광객이 찾는 청암정이 일부 몰지각한 관광객들에게 훼손을 당한 것이다. 청암정을 지붕 달린 휴게소로 생각하고 음식을 먹고 술판을 벌이는가 하면 그 위에서 뛰고 노는 바람에 대청마루가 가라앉기도 했다. 얼마 전에는 담장이 무너져내렸고, 어떤 이들은 정자에 이름을 새기기도 했다. 나무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사진을 예쁘게 찍고자 나뭇가지를 꺾고 바위에 있는 이끼에 락스를 뿌려 나무가 죽은 모양이었다. 눈으로 보지 않았으면 믿지 못할 상황이었다. 청암정은 유원지가 아니라 유적지다. 유원지가 구경하고 노는 곳이라면 유적지는 선조의 삶과 지혜를 배우는 곳이다. 청암정은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할 문화유산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청암정 담장 앞에 선 권용철 종손 청암정을 비롯한 닭실마을 일대에서는 권용철 종손과 권재정 종부가 주축이 되어 다양한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연다. 닭실마을의 아름다운 풍광을 알리고 권벌 선생의 정신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함이다. 청암정에서 민화 그리기에 한창인 체험자들 청암정에서 칠보공예 체험을 하는 아이들 닭실종가 문화학교 체험 중 하나인 칠보공예의 결과물 권용철 종손, 그와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 “중요한 것은 형식이 아닌 정신에 대한 계승입니다.” 닭실종가 문화학교를 진행하는 권용철 종손은 주장한다. 제사란 조상을 ‘추모하는 마음’을 담는 것으로서 효라는 마음에 집중해야지, 예법에 얽매여선 안 된다는 것이다. 조상이 행한 예법은 그 시대의 가치를 담는다. 조상의 정신은 이어받되 우리는 우리 시대에 맞춰 전통을 개선하고 현대화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 종손의 생각이다. 현대화하자는 것이 예법을 전부 다 바꾸자는 뜻은 아니다. 불필요한 허례허식은 삼가고 예법의 근원을 찾자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권용철 종손이 부친상을 당했을 때의 일이다. 그는 매달 삭망(음력 초하룻날과 보름날)에 제사를 지내며 삼년상을 치렀다. 전통은 계승했다. 하지만 옛 예법을 고수하지는 않았다. “제사상에 아버지가 좋아하시던 카스텔라와 찹쌀떡, 생강도너츠를 올렸어요.” 돌아가신 아버지가 좋아하던 음식과 노래 등을 기억하며 진심으로 추모하는 것이 효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법을 지키는 자의 의무는 ‘정신’에 대한 올바른 계승, 즉 옛것의 가치는 이어나가되 시대에 발맞춰 개선하는 것이다. 한 가지 염려스러운 것은 전통의 본령을 무시한 채 무조건적으로 바꾸고 간소화하는 것이다.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개선해야 할 것인가. 권용철 종손의 고민이자 우리의 고민이기도 하다. 21세기형 종손의 자세를 보여주는 권용철 종손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 충재박물관 관람 청암정 바로 옆에 자리한 박물관으로 권벌 선생의 유물을 모았다. 종가에서 조상 대대로 전해진 수장고의 보물 484점과 유물 약 1만 점 중 40여 점이 전시 중이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권벌 충재일기>(보물 제261호), 근사록(보물 제262호), 우향계축(보물 제896-1호) 등의 고문서가 있다. 닭실종가 문화학교 청암정과 충재종가, 추원재, 삼계서원 등에서 열리는 전통문화 및 전통공예 체험이다. 권재정 종부가 진행하는 다도 및 예절, 전통공예 체험과 권용철 종손이 진행하는 제례 체험, 한문 읽기·쓰기, 지역 재능 소유자가 가르치는 서예(한글, 한문), 고전 읽기(논어, 맹자, 사자소학 등) 등을 선택하여 배울 수 있다. 특히 권재정 종부가 진행하는 칠보공예는 닭실종가 문화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기본 재료 외에 일부 자부담한 고급 재료를 사용하여 수준 높은 결과물을 가져갈 수 있다. 15~20명 예약 시 진행. 닭실마을 전통음식 체험 추원재를 중심으로 한 문화재에서 전통행사(관혼상제례)에 쓰이는 전통음식 제조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권재정 종부와 닭실마을에 거주하는 할머니들이 체험을 진행한다. 양반가 규방에서 사용하던 각종 먹거리를 활용하여 문화유산의 숨겨진 의미를 찾아내고 이를 통해 선조와의 공감을 유도한다. 지역 농산물과 인적자원을 활용해 지역 활성화를 모색하며 수익은 전부 문화재 보존사업에 활용된다. 만들어진 음식은 맛보거나 포장하여 가져갈 수 있다. 15~20명 예약 시 진행. º 장소 : 청암정(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충재길 44), 추원재(경상북도 봉화군 상운면 하눌로 232-56), 삼계서원(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생기마1길 24) 등 º 문의 : 054-674-0963 º 참가방법 : 전화 신청 º 기간 : 2020년 2월 1일~11월 31일 º 체험비 : 충재박물관 관람(무료), 닭실종가 문화학교(1인 2만 원), 닭실마을 전통음식 체험(1인 2만 원) Travel + 석천정사 홈페이지 보기(어진박물관) --> 조선 중기 문신인 충재 권벌부터 그의 아들 청암 권동보, 손자 석천 권래까지 3대에 걸쳐 완성된 정자다. 1547년, 양재역벽서사건에 관한 혐의로 권벌이 평안도 삭주로 귀양을 가 1년 만에 죽자 청암은 관직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왔다. 선조 때 아버지의 무죄가 밝혀지며 자신도 복관되었지만 벼슬을 사양하고 석천정사에서 산수를 즐기며 여생을 보냈다. 석천정사는 울창한 솔숲을 뒤에 두르고 팔작지붕을 올린 모양새다. 정자 앞을 흐르는 석천계곡은 물이 깊지 않고 폭이 넓어 어린이를 동반한 피서지로 적합하다. 계곡의 너럭바위에서 바라보는 석천정사는 한 폭의 동양화를 떠올릴 만큼 수려하다. º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충재길 25-36 º 문의: 054-679-6315(봉화군청 문화관광과) 고즈넉한 산세에 자리한 석천정사 석천정사 앞을 흐르는 석천계곡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좌상 홈페이지 보기 --> 국보 제201호. 호랑이가 길게 누워 있는 형상을 한 ‘호골산’ 줄기 끝부분의 암벽에 불상이 새겨져 있다. 높이 4.3m의 마애불은 얼굴이나 신체의 모습을 고려할 때 7세기 중엽 통일신라시대 때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영주를 비롯한 봉화 일대는 고구려와 신라의 문물이 넘나드는 접경 지역이자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마애불은 그 시기 영주·봉화 일대의 불상 양식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남아 있다. º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 문수로 449-66(지림사) º 문의 : 054-679-6333 지림사 한 귀퉁이에 자리한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좌상 이곳저곳 마멸된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좌상이 오랜 세월이 지났음을 말해준다. @media screen and (max-width: 1023px) {#image_2635263 {margin-top:0%;} #image_2635264 {margin-top: 0%;} .strong_text { font-size: x-large; line-height: 1; background-color: #eeeeee; } #gisa_margin_1 { margin-bottom: 10px; } .tit2 { margin-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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