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아이돌 EXO의 위엄 http://exo.smtown.com 엑소(EXO)는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 보이그룹이다. EXO는 2012년 4월에 데뷔, 정규 1집 리패키지 앨범 타이틀곡 ‘으르렁’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이후 ‘Call Me Baby’, ‘Love Me Right’, ‘Ko Ko Bop’, ‘Love Shot’ 등 연달아 히트곡을 발표했다. 2019년 11월 말, 정규 6집 <OBSESSION>으로 컴백하여 EXO만의 독보적인 음악 색깔과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2019년 12월 현재 멤버 시우민과 디오는 대한민국 육군으로 군복무 중이다. EXO의 인기는 해외에서도 뜨겁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실시한 ‘2019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중국에서 BTS(6위, 6.4%)를 제치고 9.4%의 지지율로 빅뱅과 공동 1위를 차지했다. EXO는 2012년 4월, 미니앨범 <MAMA>로 데뷔했다. EXO는 ‘태양계 외행성’을 뜻하는 엑소플래닛(EXOplanet)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미지에서 온 새로운 스타’라는 뜻을 품고 있다. EXO는 신인 때부터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선배 아이돌 그룹이던 H.O.T.와 동방신기를 잇는 큰 팬덤을 보유했다. 국내에서는 정규 1집 타이틀곡 ‘늑대와 미녀(Wolf)’로 첫 음악방송 1위를 달성했고, 정규 1집 리패키지 앨범 타이틀곡 ‘으르렁’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 뒤 ‘중독’, ‘Call Me Baby’, ‘Love Me Right’, ‘Monster’, ‘Ko Ko Bop’, ‘Power’, ‘Tempo’, ‘Love Shot’ 등 히트곡을 연달아 발표, 국내 누적 음반 판매량 1000만 장을 넘는 대기록을 세웠다. EXO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보유한 케이팝(K-POP) 보이그룹이기도 하다. 글로벌한 인기를 바탕으로 정규 앨범 5장 연속 음반 판매량 100만 장을 돌파해 ‘퀸터플 밀리언셀러’에 등극했다.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에서는 데뷔 때부터 인기가 많았다. 중국에서는 한한령(限韓令)의 여파에도 ‘샤미뮤직’이라는 음원 사이트에서 9억 스트리밍을 달성했을 정도. 북미와 유럽에서는 2015년 ‘Call Me Baby’, 2016년 ‘Monster’ 등으로 탄탄한 팬덤을 구축했다. 2017년에는 ‘Ko Ko Bop’의 특정 안무를 따라 한 영상을 올리는 ‘코코밥 챌린지’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도 했다. 중동에서는 2018년 세계 3대 분수 쇼 중 하나인 ‘두바이 분수쇼’에 초청되어 부르즈 칼리파 빌딩 앞 분수대에서 K-POP 최초로 ‘Power’가 울려 퍼졌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이루어진 무대도 빌보드, BBC를 비롯해 여러 해외 매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19년 빌보드 뮤직 어워드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에 BTS, 아리아나 그란데 등과 함께 노미네이트되었다. 수상 내역 - 2012년 제4회 Mnet Asian Music Awards 뉴 아시안 아티스트상 - 2013년 제5회 Mnet Asian Music Awards 올해의 앨범상 - 2014년 제23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대상 - 2014년 제5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 2015년 제29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부문 대상 - 2015년 제24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대상 - 2016년 제25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대상 - 2016년 제1회 Asia Artist Awards 대상 - 2017년 제31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부문 대상 - 2017년 제8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국무총리 표창 - 2018년 제32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글로벌 인기상 - 2018년 제27회 서울가요대상 한류특별상 - 2019년 제33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부문 본상 - 2019년 제28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본상·한류특별상 외 다수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K-POP 관련 총 수출액은 4억 3100만 달러에 달하고, 이 같은 성장은 유튜브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 사용자의 증가와 맞물려 있다. 유튜브에서 EXO 뮤직비디오 조회 수 현황을 보면, 2019년 12월 현재 1억 뷰 이상의 동영상이 10개 이상이며 10개 중 4개는 2억 뷰를 넘겼다. EXO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행사에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공연을 펼친 바 있고, 아시아부터 북미와 유럽을 아우르며 두꺼운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 관광 이미지 제고 및 외국인 방한 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 위 정보는 2019년 12월에 작성된 것입니다.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한국관광공사에 의해 창작된 은(는) 공공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자료의 경우, 피사체에 대한 명예훼손 및 인격권 침해 등 일반 정서에 반하는 용도의 사용 및 기업 CI,BI로의 이용을 금지하며, 상기 지침을 준수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용자와 제3자간 분쟁에 대해서 한국관광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