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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도에 있던 고려의 궁궐은 왜 흔적도 없이 사라졌을까 ? 강화도령은 어떻게 조선의 왕이 되었을까 ? 병인양요를 일으킨 프랑스는 왜 규장각을 약탈했을까 ? 왜 영국 선교사는 한옥으로 성당을 지었을까 ? 강화도에는 왜 그렇게 많은 직물공장이 있었을까 ? 강화도를 여행하다 보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궁금증이 이어진다 . 강화 읍내에서 매일 진행하는 원도심 스토리워크에 참여하면 이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 각 시대별 주요 사건의 배경이 된 강화도에서 역사의 핵심적인 장면을 만나보자 . 강화도는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시대별 굵직한 사건이 벌어진 역사의 현장이다 . 고려 고종 19 년 (1232 년 ) 에는 몽골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도읍을 강화도로 옮겨 원종 11 년 (1270 년 ) 까지 지내기도 했다 . 천연의 요새인 강화도가 38 년간 고려의 도성이 된 셈이다 . 고려의 궁궐이 있던 터 주변에 철종이 살던 집 용흥궁과 성공회에서 세운 한옥 성당이 있다 . 강화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했던 심도직물의 굴뚝과 이화직물 담장도 남아 있다 . 반경 500m 안에 주요 볼거리가 모두 모여 있어 걸어서 둘러볼 수 있다 . 이곳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여행하는 방법은 ‘ 강화 스토리워크 ( 원도심 도보해설 )’ 에 참가하는 것이다 . 고려의 옛 도성에서 걸어서 즐기는 스토리텔링 투어다 . 강화도 역사에 해박한 전문 해설사가 동행해 각 여행지의 역사와 잊혀진 이야기를 자세하게 들려준다 . 강화 스토리워크 코스는 용흥궁에서 시작된다 . 이어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 3.1 운동기념비 , 고려궁지 , 노동사목 표지석 , 이화직물 담장길 , 김상용순절비 , 심도직물 굴뚝을 차례로 둘러본다 . 시간은 1 시간 30 분 정도 걸린다 . 철종이 어떤 인물이었는지 , 강화 소창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등 미처 몰랐던 것 혹은 잘못 알았던 것들을 투어가 진행되는 동안 제대로 알게 된다 . ‘ 아는 만큼 보인다 ’ 는 표현처럼 그냥 스치고 지났을 유적들이 의미 있게 다가온다 . 용흥궁은 조선 제 25 대 왕 철종이 왕위에 오르기 전 살았던 집이다 . 많은 이들이 철종이 강화도에서 태어나 제대로 된 교육도 받지 못하였다고 생각한다 . 그는 태어나 14 살까지 한양에서 살았다 . 강화에서 산 세월은 5 년에 불과하니 강화도령이라기 보다는 한양도령이라는 게 맞다 . 강화에는 용흥궁 외에도 철종과 관련된 장소가 여러 곳이 있다 . 철종의 외갓집이 선원면에 남아있는데 철종은 읍내에서 남산을 넘어 외가에 가곤 했다 . 가는 길에 들렀다는 남산 기슭의 청하동 약수터 , 찬우물 약수터도 있다 . 청하동 약수터에서 강화도 처녀 봉이와 처음 만나 사랑에 빠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 철종의 가슴 아픈 이야기를 뒤로하고 몇 걸음만 걸으면 바로 대한성공회 강화성당이 모습을 드러낸다 . 성당이지만 마치 사찰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 실제 성공회는 이 건물을 지으면서 조선 사람들이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토착화에 신경 썼다 . 궁궐을 짓던 도편수가 건축을 주도했으며 거의 모든 재료를 국내에서 조달했다 . 일주문처럼 느껴지는 외삼문을 통과하면 내삼문과 사찰의 범종 같이 생긴 종 , 우람하게 자란 보리수나무가 보인다 . 보리수나무와 마주보는 곳에 유교의 상징인 회화나무가 있었는데 태풍 볼라벤에 쓰러져 없어졌다 . 1900 년에 축성한 본 당 건물 역시 친근하다 . 양반댁이나 사찰에 걸린 주련 ( 기둥이나 벽에 세로로 써 붙이는 문구 ) 이 기둥에 붙어 있다 . 건물 중앙에는 한자로 ‘ 천주성전 ’ 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있다 . 내부는 바실리카 양식으로 꾸몄다 . 오래된 목조 구조물에서 100 년 넘게 한 자리를 지킨 성당의 역사를 읽을 수 있다 . 당시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았던 유리는 수입했고 , 민트색의 아치형 문은 영국에서 가져왔다 . 동서양이 조화로운 성당 건물은 안팎으로 사진 찍기 좋은 포인트가 많아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 1896 년에 설립된 강화초등학교를 지나 언덕길을 오르면 바로 고려궁지다 . 대몽항쟁을 위해 개성에서 강화로 도성을 옮긴 후 궁궐을 짓고 내성 , 중성 , 외성까지 쌓아 대항하였으나 몽골과 화친하고 개성으로 환도하면서 몽골의 요구로 궁궐과 성곽을 모두 파괴해야 했다 . 허물어졌던 궁궐터에 조선시대 왕이 행차 시에 머무는 행궁을 지었다 . 유수부 동헌 , 이방청 , 외규장각 , 장명전 , 만녕전 등을 건립했다 . 이 또한 병자호란과 병인양요 때 대부분 소실됐다 . 지금은 동헌과 이방청 , 외규장각 (2003 년 복원 ) 만이 남아 있다 . 유수부는 옛 도읍지에 설치된 관서로 개성 , 전주 , 강화 , 광주 , 수원 등에 설치된 지방관청이다 . 특히 좁은 해협을 끼고 있는 천연의 요새인 강화유수부는 한양을 방어하기 위한 성격이 강했다 . 정묘호란이 일어나자 인조가 강화로 피난하였고 , 병자호란 때에는 세자빈과 왕자들이 강화로 몸을 피했다 . 유수는 지금으로 치면 도지사에 해당하는 직책이었는데 한양에서 비변사 회의가 열릴 때 강화유수가 참석 못하면 회의를 열지 못할 정도로 중요한 자리였다고 한다 . 동헌 뒤에 보이는 건물은 외규장각이다 . 규장각은 정조가 세운 왕실도서관으로 한양 바깥에 있어 외규장각이라 불렸다 . 왕실이나 국가 주요 행사 내용을 정리한 의궤를 비롯해 왕실 서적을 보관했던 곳이나 1866 년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대가 강화도를 습격해 의궤를 포함한 서적을 약탈하고 건물 등은 불태웠다 . 대한민국 정부에서 외규장각 도서를 되찾기 위해 꾸준히 반환 요구를 하던 중 2010 년 5 년마다 계약을 갱신하는 임대 형식으로 145 년 만에 우리나라에 돌아왔다 . 소유권은 여전히 프랑스국립도서관이 가진 미완의 환수라는 점은 아쉽다 . 외규장각 내부에 들어가면 외규장각 모습이 담긴 옛 그림 , 병인양요 관련 전시 , 약탈된 물품 규모 , 반환된 의궤 복사본 등을 볼 수 있다 . 고려궁지에서 내려오면 강화도의 직물 산업과 관련된 유적 세 곳을 만나게 된다 . 먼저 천주교 강화성당 입구에 자리한 노동사목 표지석은 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해 한국 천주교회와 가톨릭노동청년회가 첫 발을 내디딘 것을 기념해 세웠다 . 강화는 1970 년대까지도 대구 , 수원과 함께 우리나라 3 대 직물 도시평화직물 , 심도직물 , 조양방직 , 이화직물 등 직물공장이 60 여 곳 , 강화읍내에 직물공장에서 일하는 인구가 4000 여 명이 넘었다고 한다 . 그 중 심도직물은 직원이 1200 명이나 되는 큰 규모의 회사였다 . 하루 12 시간 넘게 일하고 , 어린 소녀를 고용하는 등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동조합을 만들었던 조합에 가입한 노동자들을 불법으로 해고하고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등 ‘ 심도직물 사건 (1965~1968 년 )’ 이 벌어졌다 . 이 사건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노동운동 , 민주화운동이 시작되었다 . 당시 강화성당이 노동자를 돕고 연대했던 것을 노동사목 표지석에 새겨 놓았다 . 처음에는 심도직물 공장터에 설치했다가 얼마 있지 않아 지금의 자리로 옮겨왔다 . 왜 강화에 직물 산업이 발달했을까 ? 강화는 화문석의 고장이다 . 손재주가 빼어난 노동력이 많았다는 얘기다 . 강화 여인들이라면 대부분 과거에는 화문석을 짰고 , 근대에는 직물공장에 다녔다 . 여기에 일찍부터 개량직기를 도입해 생산량을 늘리고 공동작업장으로 효율성을 높였다 . 마지막으로 판매 행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전국으로 판매 루트를 확장했는데 조선을 넘어 간도까지 팔았다고 한다 . 행상은 부부가 함께 나가기도 했지만 여성이 남성보다 3 배 가까이 많았다고 한다 . 스토리워크를 끝낸 뒤에는 소창체험관과 조양방직을 방문할 차례다 . 두 곳 모두 직물공장에서 새로운 역할을 얻어 재탄생한 곳이다 . 수 십 군데에 달했던 강화의 직물공장들은 대구를 중심으로 현대식 섬유 공장과 나일론 등 인조 직물의 유행으로 하나 둘 문을 닫기 시작해 사양길에 들어섰다 . 지금은 소창을 생산하는 소규모 공장 7 군데만 옛 명맥을 잇고 있다 . 소창은 ‘ 살아서 한 필 , 죽어서 한 필 ’ 사용한다고 한다 . 태어나 아기 기저귀감으로 쓰고 , 죽어서 관을 묶는 끈으로 쓴다는 뜻으로 우리네 인생과 밀접한 천이라는 얘기다 . 기저귀나 면 행주에 사용하는 직물로 성글고 부드러우며 잘 마른다 . 대부분 수입 천을 사용하는데 강화 소창은 국내 생산에 질이 우수해 찾는 이가 점차 늘고 있다 . 소창체험관은 옛 평화직물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곳으로 강화 소창의 역사에 대한 전시와 소창 제조 과정 , 관련 기계 , 소창으로 만든 전시물 , 강화에서 생산된 직물 등을 볼 수 있다 . 전시관 내에 해설사가 상주하면서 관람객에게 해설도 들려준다 . 전시관 옆의 한옥 건물은 공장주가 머물던 공간으로 일제강점기 때 지어진 개량 한옥의 면모를 자세히 살필 수 있다 . 한복 체험이나 다도 체험도 가능하고 시간이 맞으면 직조 시연도 볼 수 있다 . 소창에 스탬프를 찍어 나만의 손수건을 만드는 체험도 할 수 있다 . 조양방직은 1933 년부터 1958 년까지 강화 섬유 산업을 이끌던 방직공장이었다 . 조양방직이 생기면서 강화에 전기와 전화가 들어왔고 강화에서 최초로 인견을 생산했다 . 폐업 후 단무지공장 , 젓갈공장으로 사용되다가 오랫동안 폐허로 방치되었는데 2018 년 미술관 겸 카페로 변신 후 강화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가 되었다 . 방직공장이라는 독특한 공간에 옛 물건과 미술품을 가득 채워 눈길을 돌리는 곳마다 사진 찍고 싶은 충동이 생긴다 . 〈 당일 여행 코스 〉 강화 원도심 도보해설 참가 ( 용흥궁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 고려궁지 → 이화견직 담장길 → 심도직물 굴뚝 ) → 소창체험관 → 조양방직 → 적석사 낙조대 〈 1 박 2 일 여행 코스 〉 첫째 날 / 강화 원도심 도보해설 참가 ( 용흥궁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 고려궁지 → 이화견직 담장길 → 심도직물 굴뚝 ) → 소창체험관 → 조양방직 → 적석사 낙조대 둘째 날 / 화개정원 · 전망대 ( 모노레일 ) → 대륭시장 → 강화역사박물관 · 부근리고인돌군 → 연미정 강화 원도심 도보해설 ( 강화스토리워크 ) : 네이버에서 ‘ 용흥궁 해설 ’ 로 검색 , 용흥궁 해설사대기소에서 예약 가능 . 평일 10:30, 13:30, 15:30 3 회 해설 , 주말 10:30, 13:30, 14:30, 15:30 4 회 해설 , 총 1 시간 20 분 소요 , 이용요금 무료 . 용흥궁 해설사 대기소 앞 집결 . 주소 : 인천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 405 문의 : 032-930-3568 - 고려궁지 : 강화읍 북문길 42, 032-930-7078, 이용시간 09:00~18:00, 연중무휴 , 상주 해설사 있음 - 용흥궁 : 강화읍 북문길 42, 09:00~18:00, 연중무휴 , 상주 해설사 있음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 강화읍 관청길 27 번길 10, 10:00~18:00, 월요일 휴무 - 소창체험관 : 강화읍 남문안길 20 번길 8, 032-934-2500, 10:00~18:00, 1 월 1 일 · 설날 당일 · 추석 당일 · 월요일 휴관 , 상주 해설사 있음 , 소창 · 한복 · 다도 체험 가능 - 노동사목 표지석 : 강화읍 북문길 41 천주교 강화성당 내 , 상시 개방 - 이화직물 담장길 : 강화읍 관청길 64 번길 2, 상시 개방 - 심도직물 굴뚝 : 강화읍 관청리 405 용흥궁공원 내 , 상시 개방 - 조양방직 ( 신문리미술관 ) : 강화읍 향나무길 5 번길 12, 032-933-2192, 월 ~ 금요일 11:00~20:00, 토 · 일요일 11:00~21:00 - 철종 외가 : 강화군 선원면 철종외가길 46-1 - 강화산성 북문 : 강화읍 대산리 1343-1 - 적석사 : 인천 강화군 내가면 연촌길 181 글 , 사진 : 김숙현 ( 여행작가 ) ※ 위 정보는 2023년 4월에 작성된 것입니다.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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